콜레스테롤이 높으면 심혈관 질환 발생 위험이 커지게 된다는 자료는 여러 언론을 통해 보도된 사실이지만 총콜레스테롤, HDL, LDL 등 콜레스테롤과 관련있는 단어들을 듣는다면 이것이 무엇인지, 어디서부터 알아봐야 하는지 모르는 분들이 적지 않습니다.

 

  또한 바쁜 직장인이라면 콜레스테롤이 높더라도 평소 아무 증상이 없기 때문에 대수롭게 생각하지 않으며, 이를 쉽게 생각하고 그냥 방치해 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콜레스테롤이 높다면 그 원인이 무엇인지 알아봐야 하며 높은 혈중 콜레스테롤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등 여러 궁금증을 여러분과 함께 풀어보고자 합니다.

 

 

 

 

1. 콜레스테롤이란?

 

  콜레스테롤이란 우리 몸에 반드시 필요한 영양소 중 하나로, 인체에 약 60조 개의 세포를 보호하는 주요 성분입니다.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나눌 수 있으며 여성호르몬과 남성호르몬의 재료가 되기도 합니다.

 

- HDL 콜레스테롤

 

  HDL 콜레스테롤은 혈관 청소부 역할을 하는 고밀도 지질 단백질로, HDL 콜레스테롤이 높다면 동맥경화 위험도가 낮아지게 되며, HDL 콜레스테롤이 부족한 상황이 온다면 심장 건강을 포함한 전체적인 신체 건강에 문제가 생길 수 있어, 관리가 필요합니다.

 

- LDL 콜레스테롤

 

  LDL 콜레스테롤은 저밀도 지질 단백로, 간에서 생성된 콜레스테롤을 혈액을 통해 체내 조직과 세포로 운반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만약 이러한 LDL 콜레스테롤이 높다면 동맥경화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협심증, 심근경색 등 심혈관 질환 발생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2. 그렇다면, 유지해야 하는 콜레스테롤 정상 수치는?

 

  총 콜레스테롤은 200 이하, LDL은 100 이하, HDL은 60 이상, 중성지방은 150 이하를 유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총콜레스테롤 0~240mg/dL

- 중성지방0~200 mg/dL

- LDL 콜레스테롤0~130 mg/dL

- HDL 콜레스테롤남성 35~55 mg/dL, 여성 45~65 mg/dL 

 

 

 

3. HDL 콜레스테롤 높이는 방법과 LDL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은?

 

 

 

 

- HDL 콜레스테롤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 섭취!

 

  등푸른 생선, 참치, 삼치, 꽁치, 고등어, 연어, 청어, 숭어, 정어리 등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섭취하도록 노력해야 하며, 옥수수 기름, 면실유, 해바라기씨 기름 등 오메가6 지방산이 많이 함유된 음식도 HDL 콜레스테롤을 높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 외에도 호두, 아몬드, 땅콩, 피스타치오 등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함유된 견과류와 함께 양파, 딸기 등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 LDL 콜레스테롤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 피하기!

 

  LDL 콜레스테롤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으로는 계란 노른자, 생선알, 곱창, 순대, 오징어, 버터, 베이컨, 소시지, 햄 등이 있으며 이 외 케이크, 과자, 초콜릿, 아이스크림 등도 LDL  콜레스테롤을 높이는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가급적 자제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 의학적인 도움을 받아 정기적인 검진과 약물치료하기!

 

  LDL 콜레스테롤이 높아도 평소 별도의 증상이 없어,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수치를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식이요법 및 운동 등 생활습관 개선으로 콜레스테롤이 조절되지 않거나 처음부터 수치가 매우 높은 경우라면 의학적인 판단하에 약물치료를 시행해야 합니다.

 

 

 

 

바쁜 직장인도 시간 부담 없이 혈관 검진을 받아 볼 수 있는 곳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

 

  혈관이 막혀 문제가 발생하는 심혈관 질환의 대표적인 원인은 혈액 속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입니다. 따라서 이를 정확히 파악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심장과 혈관 모두를 아울러 진료하는 심장(순환기)내과로 혈액 속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심혈관 질환을 예방 및 조기 진단할 수 있도록 심혈관 검진 센터를 운영 중에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

 

01. 개인 특성에 최적화된 검진 프로그램을 시행 중에 있어, 심혈관 질환에 대한 정확한 진단 및 예방을 할 수 있습니다.

 

02. 국내 몇몇 유수 병원에서만 시행하고 있는 고난도 검사인 운동부하심초음파를 미국 메이오 클리닉에서 전공하신 경험 등,

      임상 경험이 풍부한 순환기내과 전문의가 진료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03. 대학병원에서 사용되고 있는 최첨단 장비를 사용하고 있어, 더욱 객관적인 검진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04. 검진 결과에 따라 시술/수술이 꼭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대학병원 의료진과 빠르게 연결해 드리고 있으며, 시술/수술 후에는

      다시 가슴편한내과에서 편하게 내과 진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