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몸 전체에 혈관으로 피를 뿜어내는 펌프기능을 위해 심장은 대부분 근육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원활한 기능을 하기 위해서는 심장 근육 자체도 충분한 혈액이 공급되어야 합니다. 심장 근육으로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을 관상동맥이라고 합니다.

 

협심증이란,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인 관상동맥이 좁아져서, 심장이 혈액을 많이 필요로 하는 상황(운동을 하거나 심리적 스트레스를 갑자기 받는 등)에 가슴이 아프거나 숨이 차게 되는 증상을 말합니다.

 

또한 혈관이 매우 많이 좁아져 막히기 직전에 심한 흉통이 있다 없다를 반복하는 경우를 불안정성 협심증이라고 하며, 심근경색의 전단계에 해당합니다.

 

이러한 우리 생명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협심증을 놓치게 된다면, 매우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심장 및 건강상태를 미리 미리 체크해야 합니다.

 

 

협심증을 유발하는 위험요인

 

 1. 나이가 많은 경우
 2. 흡연자인 경우
 3. 혈압이 높거나 항고혈압제를 복용하는 경우
 4. 당뇨병이 있는 경우
 5. 부모 형제 중 허혈성 심장을 앓은 경우 
 6. 비만하거나 운동 부족인 경우

 

 

협심증 및 심근경색 등의 관상동맥질환 유병률 높아져

 

2010년 한국심장재단의 심장혈관 수술현황에 따르면 2010년 총 64,898건 중 관상동맥질환이 45,792건으로 70.6%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관상동맥질환은 우리나라 사망 원인 중 3~4위를 차지할 정도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것은 물론 20여년간 그 유병률이 5배 가까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최근 들어 관상동맥질환의 유병률이 증가하고, 젋은 환자에서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도 늘어나고 있어 점차 조기진단 및 예방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관상동맥질환의 초기에 진단 및 치료를 할 경우 건강한 일상 생활이 가능할 수 있으므로 조기 진단 및 관리가 어느 질환보다 중요합니다.

 

< 심전도 검사 >

 

심장협심증 어떤 검사를 받게 되나요?

 

협심증의 주요 증상은 바로 가슴통증입니다. 가슴통증이 있을 경우 협심증이 아닐까 걱정하며 내과를 내원하게 됩니다. 가슴이 아픈 증상의 원인이 심장질환도 있지만, 다른 여러 질환들이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일반적인 내과 검사인 혈액검사, X-ray, 심전도 검사를 통해 심장 외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확인하게 됩니다.

 

< 심장초음파 검사 >

 

그리고 나서 심장질환이 원인이라고 생각이 될 경우에는 심장의 구조와 기능을 관찰하기 위해 심장초음파 검사를 시행합니다. 그리고 나서 심장초음파에도 큰 문제가 없을 경우 관상동맥질환이 있는지 알아봐야 하기 때문에 운동부하검사라던지,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를 하게 됩니다.

 

< 운동부하 심초음파검사 >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의 중요성

 

협심증이 있어 심장혈관이 70% 가량 좁아지기 전까지는 안정시에는 증상이 없거나 모호할 수 있고, 일반적인 심장초음파에서 진단이 안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심장이 일을 많이 하는 상황을 인위적으로 만들어야 협심증 진단을 정확히 할 수 있는데, 운동부하심초음파는 이러한 이유로 일반 심장초음파 검사와 함께 해야 합니다.

 

 

가슴편한내과의 협심증 진단 절차

 

01. 병력청취 및 이학적 검사(진찰)

02. 혈액/소변 검사 및 흉부X-ray, 심전도 등의 기본검사

03. 심장초음파, 운동부하심초음파 등의 정밀검사

 

가슴편한내과의 협심증 진료

 

- 생활습관개선(식이요법, 운동요법)을 위한 교육 및 관리

- 약물치료

- 스텐트시술 및 관상동맥우회로술 등의 치료가 필요한 경우는 선별, 대학병원 의뢰

- 시술 후 약물치료 및 관리

 

 

심혈관전문내과 "가슴편한내과"

 

심장이 우리 몸의 엔진이라면 관상동맥은 엔진 오일과도 같은 역할을 합니다. 엔진오일에 문제가 있으면 엔진이 멈추듯 협심증은 최악의 경우 심장마비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상당수의 분들이 이러한 협심증 의심 증상을 무시하고 지내거나 민간요법 등에 의존하다 병을 키워 뒤늦게 치료를 하거나 안타깝게 치료의 기회를 놓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또한, 협심증이 걱정되어도 환자 입장에서는 마음 편하게 갈만한 곳이 떠오르지 않는 것이 현실입니다. 일반내과의 경우 심혈관질환을 잘 진료하지 못할 것 같고, 대학병원은 예약도 어려우며, 막상 방문하더라도 시간적, 경제적 기회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일 것입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이러한 환자분들의 현실적, 의학적 요구를 반영하여 일반내과 진료도 다른 내과의원과 같이 편하게 받으시면서, 심혈관질환이 관련되었을 경우 대학병원 수준의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협심증 및 심근경색 등의 심혈관질환 문제로 진료받으시는 분들 중,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한 경우에는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과 연결시켜 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미국 심장질환분야에서 가장 앞서있는 메이오클리닉 심장혈관센터 RESEARCH FELLOW를 역임한 이경진 원장(의학박사)님에게 직접 상담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