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통증] 심장이 아파요 진단을 위해서는? 

 

 

심장 부위에 통증을 느끼면 가장 먼저 떠올리는 것은 바로 심장질환일 것입니다. 심장질환의 대표 증상이 가슴통증일 뿐만 아니라, 심혈관질환 중 협심증 및 심근경색은 가슴통증 증상이 있고 나서 몇 시간 뒤에 돌연사를 일으키기도 하기 때문에 더욱 무서운 증상입니다. 하지만 심장통증이 있다고 해서 모두 심장질환은 아닙니다. 가슴 부위 안에는 심장 뿐만 아니라 식도, 대동맥, 위, 간, 췌장, 폐, 근골격계 등 다양한 장기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검사를 통해 원인을 파악해야 합니다.

 

 

< 가슴통증 원인 >

 

 

 

심장통증, 심장이 아파요, 심혈관질환인 경우

 

심장통증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심혈관질환은 협심증입니다. 협심증이란 심장으로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 혈관이 좁아지면서 흉통을 발생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협심증으로 인한 통증은 가슴이 짓눌리는 느낌과 비슷하면서, 쥐어짜는 것처럼 압박감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특히 계단을 오르거나 갑자기 스트레스를 받는 등의 상황에서 통증이 발생하며, 휴식을 취하면 증상이 사라지는 특징을 갖습니다.

 

 

 

 

하지만 휴식을 취해도 증상이 사라지지 않는다면 심근경색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심근경색은 관상동맥이 막혀 심장 근육의 조직이나 세포가 죽는 질환으로, 호흡곤란을 동반한 가슴통증이 30분 이상 지속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 때 가급적 빠른 시간 안에 응급실을 방문하여 적극적인 치료를 받아야 심장 세포를 최대한 살릴 수 있고, 합병증 및 돌연사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심장통증, 심장이 아파요, 심혈관질환이 아닌 경우

 

몇 초에 걸쳐서 잠깐 통증이 있는 경우, 바늘로 찌르는 듯한 예리한 통증이나 여기 저기 옮아가는 가슴통증, 뜨끔뜨끔한 흉부 불쾌감은 심혈관질환이 아닐 가능성이 많습니다. 특히 심장 뒤 쪽에 위치한 식도에 염증이 생기는 역류성식도염은 가슴통증의 강도와 양상이 협심증과 비슷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꼭 감별해야 하는 질환으로 꼽힙니다.

 

그 외 폐색전증, 폐렴, 기과지염, 기흉 등의 호흡기와 관련된 질환도 가슴 옆쪽을 칼로 베는 듯한 통증과 함께 기침을 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심장이 아파요,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가슴통증의 정확한 원인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먼저 병력청취 및 이학적 검사(진찰)을 통해 의심되는 질환을 알아보게 됩니다. 흉통이 언제, 어떻게 느껴지는지, 어느 부위가 아픈지, 지속기간은 어느 정도인지, 동반된 증상은 없는지에 대한 내용과 평소 앓고 있는 질환이나 가족력 등을 살펴봅니다.

 

그리고 나서 혈액/소변검사, 흉부X-ray, 심전도 검사 등의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를 통해 심장 외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만약, 심장질환이 의심될 경우 심장초음파 검사 및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 등의 심장질환 정밀 검사를 통해 심장질환을 진단하게 됩니다.

 

 

 

 

심혈관질환, 조기진단과 치료에 중요성

 

심장은 매우 참을성이 강한 장기입니다. 협심증의 경우에도 심장 혈관이 70% 이상 좁아지기 전까지는 안정시에는 증상이 없거나 모호할 수 있고, 심근경색 환자의 50%에서는 아무런 증상이 없다가 갑작스럽게 발생하여 돌연사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따라서 주기적이고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심혈관질환을 조기에 진단하고 치료를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심혈관질환의 위험인자인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 등의 치료도 함께 이루어져야 합니다.

 

 

 

 

가슴편한내과의 심혈관질환 진료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심혈관질환을 의심할 수 있는 증상은 있으나, 대학병원을 가기 어려운 분들이 편하게 방문하여 일반내과 진료 뿐만 아니라 심혈관질환 검사를 세심하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심혈관질환 문제로 진료받으시는 분들은 편하게 대학병원 수준의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시면서, 검사 결과에 따라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대학병원과의 협진 시스템을 통해 수술 의뢰를 연계해 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대학병원급 진료시스템과 이경진 원장(의학박사)님의 1:1 맞춤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