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몸에 혈액을 공급해주는 심장은 생명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우리나라 사망원인 2위가 바로 심혈관질환이며, 1시간 안에 사망하는 돌연사 역시 심혈관질환이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심장은 매우 참을성이 강한 장기입니다. 어느 정도 진행이 되고 나서 증상이 발생되기 때문에 모르고 지내시는 분들도 많고, 증상이 있더라도 대수롭지 않게 지나쳐 조기진단 및 치료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조기에 진단하고 치료하면 10년 혹은 20년을 건강하게 보낼 수 있으므로, 평소 심혈관질환의 원인이 되는 요소들은 예방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며, 심혈관질환이 의심되는 증상이 있다면 꼭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심장질환의 증세, 심혈관 질환의 증상은?

 

심혈관질환을 의심할 수 있는 대표적인 증상은 가슴통증, 가슴두근거림, 호흡곤란입니다. 그 외 어지러움 및 실신, 만성피로, 부종 등도 심혈관질환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증상입니다. 이러한 증상들이 있다고 모두 심혈관질환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놓칠 경우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심장에 이상이 있는지 확인해보아야 하는 증상들입니다.

 

- 가슴통증 : 심혈관질환에 대표적인 의심 증상인 가슴통증은 협심증 및 심근경색의 관상동맥질환 뿐만 아니라 부정맥, 심근질환, 대동맥질환에서도 발생됩니다.

- 가슴두근거림 : 심장박동이 불규칙해지는 질환인 부정맥 자체에 의한 경우도 있지만 관상동맥질환, 심장판막질환, 심근질환 등에 의해 이차적으로도 생길 수 있습니다.

- 호흡곤란 : 모든 심장질환에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으로, 심장에 대한 평가 뿐만 아니라 폐기능에 대한 평가도 함께 이루어져야 합니다.

- 어지러움 및 실신 : 대부분 뇌신경계통의 이상이 원인이라고 생각하나 실제로 여러 가지 내과적 문제, 부정맥, 미주신경성 현훈 등 심장 및 혈관의 문제가 원인일 수 있습니다.

- 부종 : 부종은 보통 콩팥에 문제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심장질환을 포함한 다양한 원인도 함께 고려해야 하는 증상입니다.

- 만성피로 및 기운 없음 : 피로 증상은 다양한 내과적 문제로 생길 수 있기 때문에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가 필수이나 심장기능이 저하되었을 때도 볼 수 있는 증상입니다.

 

 

 

 

심혈관 질환 원인은?

 

  심혈관질환의 가장 큰 원인은 동맥경화입니다. 일반적으로 동맥경화는 나쁜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누적되면서 시작하여 오랜 세월에 거쳐 일어나게 됩니다. 이러한 동맥경화 진행을 가속화 시키는 위험인자로는 고지혈증, 고혈압, 당뇨병, 심혈관질환의 가족력, 흡연, 운동부족, 과체중 및 복부비만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위험인자들이 많다면 더 빠르고 심하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심장질환의 증세가 있다면?

심혈관질환 검진 받아야

 

  심혈관 질환이 사망원인 2위이지만 아직 건강검진은 암의 조기 발견에만 집중되어 있으며, 일부 검진기관에서 심장 검사 등을 시행하고는 있으나 검진에 사용되는 장비의 수준이 열악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기 어려운 실정입니다.

 

  심혈관질환은 발견되기 이전에 미리 콜레스테롤을 포함한 여러 원인인자를 조절해야 하고, 그 이후 동맥경화가 진행되었다면 협심증, 심근경색 등의 합병증이 발생되지 않도록 약물치료 등을 하면서 노력해야 합니다.

 

  따라서, 심혈관질환이 의심되는 증상이 있다면,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 외에도 나이, 병력, 가족력, 환경적/유전적 요인 등에 따라 개개인 특성에 맞는 심혈관질환 검진 프로그램으로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또한, 심혈관질환의 위험인자로 작용하는 다른 성인병의 조기 진단으로 심혈관질환의 예방을 위한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질환 검진 시스템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심혈관 질환을 가족 계시거나, 혹은 예방하고자 하는 분이 긴 대기 시간 없이 편하게 방문하여 대학병원급 진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01. 가슴편한내과에서는 각종 심혈관 질환에 대한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에게정확한 진단 및 치료, 합병증 예방 및 관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02. 국내 유수의 대학병원에서 사용되는 심장초음파기 중 최상위기종 4D Vivid E9 초음파 장비, 국내에서 본원을 포함한 삼성서울병원, 서울대병원, 경희대병원 등 몇 몇 병원에서만 할 수 있는 고난도 검사 운동부하심초음파 등의 대학병원급 장비로 검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03. 대학병원과의 특화된 협진 시스템으로 심혈관 질환 문제로 진료받으시는 분들은 대학병원 수준의 검진 및 치료를 받으시면서,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한 경우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과의 직접적인 수술 연계가 가능하여 진료 예약 등의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수술 후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는 협진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