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부전증은 진단을 받은 후, 30~40%는 1년 내 사망하고, 60~70%는 5년 내 심부전 악화나 급성 발작으로 사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무서운 질환입니다. 심부전을 적절하게 치료하지 못하고 방치할 경우 갑작스러운 급사로 인해 사망으로 발견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하지만, 대다수의 사람들이 심부전에 대한 의식이 부족하고, 심부전과 다른 질환을 구별하지 못해 조기 진단과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고 합니다. 심장질환의 종착역으로 불리는 심부전증은 어떤 질환일까요?

 

 

 


심부전증이란?
 
  심부전증이란, 관상동맥질환, 판막질환 등 대부분의 심장질환의 말기에 심장 기능이 저하됨으로써 생기는 질환으로, 심장의 구조적 또는 기능적 이상으로 심 혈액을 받아들이는 이완 기능이나 짜내는 수축 기능이 감소하여 신체에 필요한 혈액을 공급하지 못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심부전은 급성으로 나타날 수도 있고, 수년에 걸쳐 느리게 진행되는 만성질환으로 나타날 수도 있으며, 치료가 늦어진 겨우 입원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심부전증 원인은?
 
  심부전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지만 나이가 듦에 따라 심장에 기능이 감소됨으로써 발생 위험이 증가하게 되며, 65세 이상 노인 인구의 3~5% 정도에서 나타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심부전 원인 중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주요 원인은 협심증 및 심근경색 등의 관상동맥질환이 가장 많고, 그 외 판막질환이나 심근질환, 고혈압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심부전증 증상은?
 
  흔히 나타나는 일반적인 증상은 숨이 차는 증상인 호흡곤란입니다. 계단을 오르기만 해도 숨이 차는 증상이 있거나, 깨거나 반듯하게 누워 있으면 숨쉬가 어려운 증상(야간 호흡곤란) 등이 지속된다면 심부전을 의심해야 합니다. 또한, 근육에 필요한 혈액을 충분히 공급하지 못해 예전보다 갑자기 더 피곤하고 허약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으며, 우측 심장의 기능이 떨어지면, 심장으로 들어오는 혈액이 정체되면서 부종, 간비대증, 복수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심할 경우 소변량 감소, 체중 증가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 심부전증을 의심할 수 있는 상황들
 
01. 건강한 사람들과 함께 걸으면 숨이 차서 따라가기 힘들다.
02. 일상적인 활동보다 더 심하게 움직이면 숨이 찬다
03. 예전보다 더 피곤하고, 허약해진 것을 느낀다.
04. 심장이 더 빨리 뛰거나 불규칙하고, 어지러움증 또는 실신 증상이 있다
05. 자다가 숨쉬기가 어려워 깨거나 반듯하게 누워 있으면 숨쉬기가 힘들다.
06. 발과 발목이 붓는다.
07. 전보다 밤에 더 소변을 자주 본다.

 

 

 

 


심부전증의 예방은 심혈관 검진으로 부터
 
  심부전은 다양한 심혈관 질환과 나이가 듦에 따라 심장 기능이 감소함에 따라 발생될 수 있으므로, 심혈관 검진을 통해 조기 진단 및 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한 질환입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내과적 검사 외에 심장 정밀 검사를 통해 심혈관 질환의 조기 진단 및 향후 5년, 10년 내 심혈관 질환의 발생 가능성을 예측하여 예방해야 합니다. 또한, 심혈관 검진을 통해 심장질환에 의한 돌연사의 위험성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심부전증 예방, 가슴편한내과가 함께 합니다.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

 
  심부전은 사망과 직결되어 있고 특히 예후가 나쁜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심혈관 질환을 조기 진단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다면 예방이 가능한 질환입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심장 및 혈관과 관련된 질환 모두를 아울러 진료하는 순환기내과로, 심혈관 질환의 예방과 조기 진단을 위해 대학병원급으로 전문적인 심혈관 검진을 받을 수 있는 심혈관 검진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의 심혈관 검진 센터는 각종 심혈관 질환에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이 대학병원과 동일한 첨단 장비를 사용하여 환자 특성에 알맞은 맞춤 검진을 통해, 심혈관 질환의 조기진단과 예방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검진을 통해 심혈관 질환으로 진단이 나온 경우 식이요법과 운동요법 등의 생활습관 개선을 위한 교육관리와 약물치료를 통해 질환을 치료해 드리며, 시술이나 수술이 필요한 경우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에게 협진 의뢰를 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약물치료 및 관리는 본원에서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심부전이 의심된다면?

가슴편한내과와 함께 하세요.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