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40대 급사의 비율, 특히 심장이 원인이 되는 돌연사는 OECD 국가 중 1위를 차지하고 있는데요. 심혈관 질환은 적절한 건강관리와 조기진단을 통하여 예방이 가능한 질환임에도 불구하고, 예방을 위한 노력을 소홀히 하거나 민간요법에 의지하다 만성질환에 시달려 사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평소 심장건강에 신경 쓰이시는 분들이나, 심혈관 질환이 의심되는 경우라면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와 더불어 심장과 관련한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심장초음파 검사는 심장의 움직이는 모습을 실시간으로 관찰할 수 있어, 심혈관 질환 진단에 있어 매우 중요한 검사입니다.

 

 

 

 

심장질환 검사에 필수! 심장초음파 검사란?

 

  심장초음파 검사는 초음파를 이용하여 비침습적인 방법으로 심장의 해부학적 구조와 기능, 심장 내 압력, 판막의 움직임, 심장심실의 크기와 상태, 혈류의 양과 속도, 심장 내 종양 등을 실시간으로 영상화하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심혈관 질환을 진단하는데 있어 가장 필수적인 검사며, 검사를 통해 심혈관 질환을 진단, 추적관찰 및 치료방향을 결정할 수 있으며, 심장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내과질환의 진단 및 치료에도 도움이 됩니다.

 

 

 

 

심장초음파 검사가 필요한 경우는?

 

  심장초음파 검사가 필요한 대표적인 경우는 심혈관 질환을 의심할 수 있는 증상이 있을 때 입니다. 심혈관 질환 증상으로는 가슴통증, 가슴두근거림, 호흡곤란, 어지러움 및 실신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있다고 모두 심장초음파가 필요한 것은 아니며,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 결과에서 심장에 이상소견이 보일 경우 검사를 시행합니다.

 

  그 외에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싶거나 가족력이 있는 경우, 심혈관 질환으로 치료 받고 있는 경우, 심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내과질환이 있는 경우에도 심장초음파 검사가 필요합니다.

 

 

 

 

심장초음파 검사법은?

 

  심장초음파 검사 방법은 의료진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보통 환자는 왼쪽으로 비스듬히 누운 상태에서 검사를 받게 됩니다. 검사자는 환자를 오른쪽에서 감싸 안은 자세로 검사를 시행합니다. 가슴 부위에 초음파용 젤리를 바른 후 탐촉자를 피부와 밀착시킨 뒤 움직이면서 심장의 움직이는 모습을 영상으로 확인합니다.

 

  검사 시간은 약 30분~1시간이며, 환자의 상태 및 검사 진행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검사 과정에서 환자의 상태에 따라 부득이하게 검사 방법이 변경되거나 검사 범위가 추가될 수도 있습니다.


 

 

 

심장초음파,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심장초음파 검사는 정확도가 높지만, 어떤 장비를 사용하는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고, 초음파 검사의 판독은 매우 주관적이기 때문에 의료진의 임상경험 및 정보에 따라 진단률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확한 심장초음파 진단을 위해서는 첨단 초음파 장비를 사용하고, 의학적 지식과 심장초음파 검사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에게 검사 받아야 합니다.

 

 

 

 

가슴편한내과의 심장초음파 검사


  01 첨단 초음파 장비 사용 :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대학병원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GE사의 Vivid 7과 현존하는 심장초음파 장비 중 상위 기종인 4D Vivid E9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4D Vivid E9은 기존보다 높은 주파수를 가지고 있어 강력한 투과력과 뛰어난 해상도로 심장의 이미지를 보다 선명한 모습으로 구현합니다. 또한 4차원 입체영상은 심장의 해부학적 구조물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으며, 기존에 분석이 어려웠던 심장판막의 이해 및 분석, 선천성 심질환의 3차원적인 구조, 심부전 검사 등을 객관적으로 시행할 수 있어 환자의 진단 및 치료에 매우 유용합니다.

 

 

 

 

  02 심장내과 전문의의 노하우 : 가슴편한내과의 이경진 원장님은 내과 전문의/순환기내과 분과 전문의로 을지대학병원 및 삼성서울병원에서 다년간 심혈관 질환 분야의 임상경험 및 연구활동 그리고 교육을 담당하셨습니다. 또한 심혈관 질환 분야에서 가장 앞서 있는 미국 메이오 클리닉 심혈관센터에서 연구교수를 역임하고 심장질환과 관련된 심장초음파와 운동부하를 전공하여, 심장초음파 검사에 있어 보다 객관적이고 정확한 진단이 가능합니다.

 

 

  심혈관 질환 검사은 5년, 10년 내 심혈관 질환 발생 가능성을 예측할 수 있고 조기진단 및 예방할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고자 하는 분들이나, 심혈관 질환을 갖고 계시는 분들을 위해 대학병원급 심혈관 검진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검사 결과에 따라 향후 필요한 계획 수립 및 예방방법 교육 등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