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은 2개의 심방과 심실로 구성되어 있으며, 정상적인 심장은 스스로 박동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전기 세포에서 전기 자극을 만들고 이 자극은 심장 근육 세포에 전달이 되어 심방과 심실이 규칙적인 수축과 이완을 반복하여, 각 장기와 조직으로 필요한 혈액을 공급합니다.

 

  만약 이러한 전기신호가 비정상적으로 심방 내로 전도되거나, 심방 자체에서 비정상적인 전기신호가 발생한다면 '심장이 엇박자로 뛰어요'와 같은 증상을 발생시킬 수 있는 부정맥입니다.

 

 

 

 

'심장이 엇박자로 뛰어요'

심방세동의 위험성

 

  심방세동은 임상에서 가장 흔하게 보는 부정맥의 한 종류입니다. 일반 인구 중 약 1~2%에서 발생하며 나이가 들수록 발생 가능성이 커집니다. 심방세동은 심방이 정상적으로 수축하지 않고 미세하게 떨고 있는 상태로, 좌심방 안에 피가 굳어 혈전(핏 덩어리)이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혈전으로 피의 흐름이 갑자기 중단된다면 해당 부위가 상하게 되며, 뇌졸중(뇌경색, 중풍)과 심혈관 질환 등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질환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일반인과 비교해 봤을 때, 심방세동 환자는 뇌졸중 발생 가능성이 약 5배 정도 높으므로, 심방세동 위험성을 평소 숙지하고 심방세동 의심 증상이 나타났을 경우 조속히 진단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심방이 미세하게 떨고 있는 상태,

심방세동 증상은?

 

  부정맥 증상은 아무런 증상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부터 실신이나 심장 돌연사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하며, 개인차도 존재합니다.

 

- 무증상

- 가슴 두근거림 : "심장이 엇박자로 뛰어요" "심장이 크게 뛰어요" "가슴이 흔들리는, 덜컹거리는 느낌이에요" 등

- 무기력하고 피곤한 느낌, 어지러움, 호흡곤란, 흉부 압박감 등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상황 초래!

심방세동 발생 원인은?

 

  심방세동의 발생 원인은 매우 다양한데요, 과거에는 류마티스성 판막질환이 가장 흔한 원인이었으나, 현재는 노화나 고혈압이 대표적인 심방세동 부정맥 발생 원인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심방 원인 : 노화·고혈압·허혈성 심질환·심장판막질환·심근질환·심낭염·동기능부전·심장수술 후·심방중격 결손증 등

심장 외 원인 : 만성 폐질환·폐렴·폐색전증·갑상선 항진증·음주·과식·전해질 불균형 등

 

 

 

 

'심장이 엇박자로 뛰어요' 심방세동이 걱정된다면?

가슴편한내과 부정맥 특화 검진 프로그램

 

  가슴편한내과는 심장, 혈관과 관련된 질환 모두를 아울러 진료할 수 있는 심장(순환기)내과로 대학병원급 심혈관 검진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부정맥은 종류에 따라 원인이 구별되고 부정맥 증상이 지속되지 않는 등 환자마다의 변수가 다양하여, 이에 대한 심화적인 검사 및 관찰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에서는 심장초음파와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검사 등의 특화 검진프로그램을 통해 부정맥을 진단하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 원스톱으로 진료, 검사, 결과 상담까지!

 

- 이곳저곳 옮겨 다녀야 하는 불편함이 없어 편리합니다.

- 검사를 위해 여러 번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줄어, 시간 절약을 할 수 있습니다.

- 1:1 맞춤 진료로 더욱 정확하고 세밀한 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