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은 우리 몸 전체에 혈액을 공급해주는 매우 중요한 장기이며, 생명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는 부위입니다. 하지만, 심장은 참을성이 매우 강해 질환이 발생하더라도 증상이 없거나, 미미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이를 모르고 방치해 두는 경우가 많은데요, 따라서 평소 자신의 심장 건강에 대한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일상생활 중 모르고 지나칠 수 있는 심장이 안좋을때 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쥐어짜는·압박하는·찌르는 듯한 가슴통증

 

  심장이 안좋을때 나타날 수 있는 증상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가슴통증입니다. 가슴 통증은 협심증, 심근경색 등의 관상동맥 질환, 부정맥 등의 심장과 관련된 질환이 발병했을 때 흔하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관상동맥 질환으로 나타나는 흉통이라면 쥐어짜는 느낌, 압박하는 느낌, 콕콕 찌르는 듯한 느낌 등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불규칙적, 혹은 빠르게 뛰는 가슴 두근거림

 

  자신의 심장박동이 불규칙하거나, 빠르게 뛰는 것을 느낀적이 있다면 부정맥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심장과 관련된 관상동맥 질환, 심장판막질환, 심근질환 등에 의해 이차적인 영향을 받아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기도 합니다.

 

 

 

심장이 혈액을 많이 필요로 하는 상황에서 발생하는 호흡곤란

 

  격렬한 움직임, 운동, 등산 등 심장이 혈액을 많이 필요로 하는 상황에서 호흡곤란 증상이 심하게 느껴진 적이 있다면, 심장 펌프 기능 문제일 수 있습니다. 협심증 및 심근경색 등의 심혈관 질환 발병으로 심장 기능의 문제가 생겼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호흡곤란 증상이 나타났다면 일차적인 폐 검사와 함께 심장 기능 상태를 종합적으로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충분한 휴식에도 느껴지는 어지럼증 및 실신, 만성피로감

 

  어지럼증 및 실신은 심장을 포함한 순환기계 문제가 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또한 만성피로는 큰 일이라 생각하지 않고 방치하는 경우가 가장 많지만, 충분한 휴식 뒤에도 피로감이 쏟아진다면 심장이 좋지 않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심장이 안좋을때 증상이 나타났다면, 대처법은?

 

  위에서 안내해드린 가슴통증, 가슴 두근거림, 호흡곤란 등의 증상들은 심혈관 질환 뿐만 아니라 소화기계통, 흉곽 근골격계 질환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는 증상으로, 무조건 심장 문제라 단정지을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심장 질환 의심증상이며 심장은 생명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부위로, 이를 간과해서는 안되며, 정확한 원인 파악을 해봐야 합니다.

 

  이는 순환기내과에서 종합적으로 진단 받아볼 수 있는데요, 순환기내과란 심장내과라고도 불리우며 심장 및 혈관과 관련한 질환 모두를 아울러 진료하는 특성화된 내과의 한 분야입니다. 혐심증, 심근경색 등 심혈관 질환의 일차적 진단에 있어, 더욱 정확하게 질환 유무 및 심장 기능 등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차별화된 심장(순환기)내과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

 

  가슴편한내과는 심장과 혈관을 모두 아울러 진료할 수 있는 순환기내과로, 심혈관 질환의 예방과 조기진단을 위해 차별화된 심혈관 검진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심혈관 질환 의심 증상이 있는 경우, 첨단 장비를 통해 체계적인 검진을 받아볼 수 있으며, 이는 풍부한 임상경험을 보유하고 있는 순환기내과 전문의가 직접 주도하고 있습니다.

 

 

 

 

  개인마다 다른 증상에 따라 맞춤형 검진이 진행될 수 있도록, 다양한 검진 프로그램이 있으며, 검진 결과에 따라 질환 예방 교육, 관리 등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만약, 의학적인 판단하에 시술, 수술이 꼭 필요하다면 대학병원 의료진과 빠르게 연결해드리고 있으며, 시술, 수술 후에는 다시 가슴편한내과에서 편하게 내과 진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