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은 수축과 이완 운동을 통해 매분 72회 정도 뛰며, 5L의 혈액을 온몸으로 보냅니다. 심장박동은 하루 약 10만번을 뛰고, 70세 기준으로 이를 계산한다면, 심장은 평생 약 26억 회를 박동하며, 1억 8천만 L의 혈액을 순환시킵니다.

 

  이러한 심장은 죽을 때까지 한 순간도 멈추지 않는 초강력 펌프로, 매우 참을 성이 강한 장기입니다. 질환이 어느 정도 진행이 되고 나서 증상이 발생되기 때문에 모르고 지내시는 분들도 많고, 증상이 있더라도 무심코 지나쳐 조기 진단 및 치료 시기를 놓치는 경우도 많습니다. 심혈관 질환은 우리 생명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심장이 보내는 구조 신호에 귀를 기울이고, 심장 건강이 걱정된다면 평소 정기적인 심혈관 검진을 통해 심혈관 질환 조기진단 및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심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BEST 5

 

 

 

 

01. 가슴통증

 

  심혈관 질환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가슴통증입니다. 협심증 및 심근경색 등의 관상동맥질환, 부정맥, 심근질환, 대동맥 질환 등의 심혈관 질환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슴통증은 심혈관 질환 외에 위식도역류질환이나 위십이지장궤양 등의 소화기계통 질환, 일반적인 내과적 문제도 원인이 되기도 하지만, 중대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심장질환의 대표 증상이므로도 심장질환에 의한 증상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 가슴통증 증상이 있을 때 받아야 하는 검사는? 클릭

 

 

 

 

02. 가슴두근거림

 

  가슴두근거림 증상은 심장박동이 불규칙한 질환인 부정맥의 대표적인 증상이며, 협심증이나 심근경색 등의 관상동맥질환, 심장판막질환, 심근질환 등에 심장에 문제가 생겨 발생하기도 합니다. 또한, 갑상선질환 등이 내과적 질환, 불안 등의 심리적인 문제로 발생되기도 합니다. 가슴두근거림 증상에서 중요한 점은 부정맥이 실제로 존재하는지, 심장의 구조적 이상이 동반되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 가슴두근거림 증상이 있을 때 받아야 하는 검사는? 클릭

 

 

 

 

03. 호흡곤란

 

  숨을 쉬는데 불편함을 느끼는 호흡곤란 증상은 모든 심혈관 질환에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으로, 심장 기능이 저하되면서 혈액을 온몸으로 보내는데 힘겨워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천식이나 만성 폐쇄성 폐질환, 폐렴, 만성기관지염 등과 같은 폐질환이 있다면 호흡곤란 증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호흡곤란에서 중요한 점은 심장과 폐의 기능을 평가하는 것입니다.

 

※ 호흡곤란 증상이 있을 때 받아야 하는 검사는? 클릭

 

 

 

 

04. 어지러움 및 실신

 

  어지럼증은 자신뿐만 아니라 주위 사물이 정지해 있음에도 움직이는 듯한 느낌을 받는 증상으로 심한 경우 잠깐 동안 의식을 잃는 실신 증상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대부분 이러한 증상이 있을 때, 뇌신경 계통의 이상이 원인이라도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여러 가지 내과적 문제, 특히 부정맥 등의 순환기계 문제, 이비인후과적 문제 등도 원인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어지러움 및 실신 진단에 있어 중요한 점은 심장질환에 대한 문제를 놓치지 않는 것입니다.

 

※ 어지러움 및 실신 증상이 있을 때 받아야 하는 검사는? ☞클릭

 

 

 

 

05. 만성피로

 

  피곤하다고 느끼는 증상인 만성피로 증상은 대부분이 일이 많아서, 스트레스가 많아서라고 증상을 무시하면서 지내는 경우가 많지만, 다양한 내과적 문제로 생길 수 있기 때문에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가 필수입니다. 또한, 심장기능이 저하되었을 때도 볼 수 있는 증상으로 이 또한 일반적인 내과적 검사만으로는 간과될 수 있는 증상입니다.

 

※ 만성피로 증상이 있을 때 받아야 하는 검사는? ☞클릭

 

 

 

 

심장이 안 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이 있다면?

심혈관 검진 받아야

 

  심혈관 질환이 의심되는 증상이 있다면, 심혈관 검진을 통해 동맥경화의 진행 정도, 심장의 구조 및 기능을 확인하여 심혈관 질환을 조기 진단하고, 심혈관 질환의 발생 가능성을 예측해야 합니다. 또한, 증상이 있다가 없어진 경우라면, 특히 심혈관계통의 위험인자(당뇨병, 고혈압, 고지혈증, 심혈관질환의 가족력)가 있는 분들은 반드시 심혈관질환 검진을 통해 실제 질환이 있는지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심장이 안 좋을 때 증상 있을 때 심혈관질환 검진받을 수 있는 곳,

가슴편한내과의 심혈관질환 검진 센터

 

  가슴편한내과는 심장 및 혈관에 관련된 질환 모두를 아울러 진료하는 심장내과(순환기내과)로, 심혈관질환의 예방과 조기진단을 위해 심혈관질환 검진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의 심혈관질환 검진 센터는 획일화된 검진이 아닌 개개인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검진을 시행하여 증상에 대한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심혈관질환의 조기진단 및 조기치료가 가능합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각종 심혈관질환에 임상경험이 풍부한 심장내과 전문의가 내과적 검사뿐만 아니라 대학병원급 첨단 장비를 사용하여 심혈관질환과 관련된 검진을 전문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검진 결과에 따라 예방을 위한 교육 관리를 받을 수 있으며, 심혈관질환으로 진단 내려진 경우 향후 필요한 치료 계획 수립, 합병증 예방 방법 안내, 생활습관 개선을 위한 교육관리 및 약물치료 등의 체계적인 관리 및 치료도 편안하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