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은 죽는 순간까지 펌프 운동을 합니다.

그렇다면, 심장박동은 어떤 원리로 진행되는 걸까요?

 

동방결절이란 조직에서 전기적 신호 생성 -> 심장근육 세포의 전달 -> 심장 수축 운동

 

이러한 원리로 심장은 수축하여 혈액을 동맥 속으로 밀어내고,

이완하면서 정맥으로 오는 혈액을 채우게 됩니다.

이러한 심장의 수축과 확장의 반복을 심장박동이라고 합니다.

 

 

 

 

심장박동이 불규칙하게 일어나는 부.정.맥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전기자극이 만들어지지 않거나, 자극의 전달이 규칙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맥박이 빨라지거나, 느려지거나 또는 불규칙해지는 부정맥이 나타나게 됩니다.

 

 

 

 

심장부정맥 치료방법

 

심장부정맥은 한 가지 질환을 말하는 것이 아닌, 심장박동이 불규칙해지는 여러 수십가지 질환을 통칭하는 말이기 때문에 발생하는 원인도, 그에 따른 치료도 매우 다양합니다. 또한 같은 부정맥일지라도 종류에 따라 치료법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검사를 통해 어떤 부정맥인지 아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01. 빠른 맥박, 빈맥 부정맥

 

건강한 사람의 경우 정상 심장박동수는 분당 50~60회에서 100회까지 입니다. 맥박수가 분당 100회 이상으로 빠른 경우를 빈맥 부정맥이라고 하며, 빠른 맥박으로 인해 가슴두근거림을 호소하게 됩니다.

 

빈맥 부정맥 치료방법 : 빈맥에도 매우 종류가 다양하기 때문에 치료방법 또한 많습니다. 대표적인 것을 말씀드리자면, 빈맥의 경우 보통 약물치료를 먼저 시행합니다. 약물치료 후, 증상이 호전되지 않거나 여러 가지 합병증이 있을 경우에는 전극도자절제술이라는 시술을 고려하게 됩니다. 또한 실신을 동반하는 아주 치명적인 부정맥인 심실빈맥은 인공심박동기와 비슷한 센서와 장비들이 달린 삽입형 제세동기 시술을 하기도 합니다.

 

 

 

 

02. 느린 맥박, 서맥 부정맥

 

심장박동수가 분당 60회 미만인 것을 서백 부정맥이라고 하며, 느린 맥박으로 인해 실신하는 경우가 많아 빈혈이나 뇌질환으로 오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서맥 부정맥 치료방법 : 보통 심장의 구조적인 시스템에 문제가 있기 때문에 약물치료가 제한적입니다. 서맥 부정맥의 치료방법으로는 인공심박동기를 삽입하는 시술이 가장 효과적이고 표준화된 치료법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03. 불규칙한 맥박, 심방세동

 

심장이 규칙적으로 뛰지 않고 무질서하게 뛰어 불규칙한 맥박을 형성하는 것을 심방세동이라고 합니다. 심방세동이 있으면 중풍의 위험이 높아지고, 오랫동안 지속되면 심장 기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심방세동 부정맥 치료방법 : 심방세동의 치료목표는 증상을 개선하고, 심장 기능을 회복하거나 보존하며, 뇌졸중과 같은 혈전 색전증을 예방하는 것입니다. 심방세동 치료방법으로는 정상 리듬으로의 전환, 맥박수 조절, 항응고 요법, 전기 도자 절제술, 인공 심장 박동기, 수술적 치료 등이 있습니다.

 

 

 

 

심장부정맥 진단 절차

 

01. 병력청취 및 이학적 검사

 

어떤 증상이 있는지, 과거 병력과 심혈관질환의 위험인자 여부 등을 파악하여 검사할 범위를 정하게 됩니다.

 

 

< 심전도 검사 >

 

 

02.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

 

부정맥 증상은 갑성선질환 등의 여러 내과적 질환에 의해서 발생될 수 있기 때문에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를 통해 심장 외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검사합니다.

 

 

< 심장초음파 검사 >

 

 

03. 심장 정밀 검사

 

- 심장초음파 검사 : 심장에 이상이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심장초음파 검사를 시행합니다. 심장초음파 검사는 뛰고 있는 심장을 영상으로 관찰하여 심장의 구조 및 기능을 쉽고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습니다.

 

 

<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검사 >

 

 

-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검사 & 간헐적 심전도 검사 : 부정맥이 의심되지만, 매순간 증상이 지속되는 않는 경우라면, 하루 동안 지속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검사 또는 일주일간 검사하는 간헐적 심전도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의 심장부정맥 진료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부정맥이 의심되는 증상이 있는 경우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 뿐만 아니라 심장 정밀 검사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검사 결과에 따라 부정맥으로 진단이 내려졌을 경우, 생활부정맥에 대한 교육 및 관리, 약물치료를 해드리며, 시술이나 수술이 필요한 경우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에게 수술 의뢰를 해드립니다. 시술 후 약물치료 및 인공심박동기 관리도 본원에서 편하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