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던 사람이 갑작스럽게 증상이 발생하고 1시간 이내에 사망하는 돌연사의 가장 많은 원인은 심혈관 질환입니다. 최근 우리나라 사망원인 2위를 차지할 만큼 심혈관 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이 증가하면서 심혈관 질환은 이제 노년층만의 문제가 아닌, 중장년층과 젊은 층에서도 주의를 해야 할 질환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하지만 심혈관 질환은 어느 정도 진행이 되고 나서 증상이 발생되기 때문에 모르고 지내시는 분들도 많고, 증상이 있더라도 무심코 지나쳐 돌이킬 수 없는 치명적인 결과를 얻기도 합니다. 심혈관 질환은 무엇보다 조기진단 및 조기치료가 중요한 질환이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심장병 초기증상이 있다면, 검진을 꼭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모르면 위험! 심장병 초기증상

 

 

 

 

심장병 초기증상 1. 가슴통증

 

  가슴통증은 협심증, 심근경색 등의 관상동맥질환, 부정맥, 심근질환 및 대동맥질환 등의 심혈관 질환이 원인이 되어 나타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그 외, 소화기계통의 질환, 흉곽의 근골격계질환 등이 원인이 되어 발생되기도 합니다. 가슴통증 증상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점은 심장질환에 의한 증상 여부를 판단하는 것으로, 검사를 꼭 받아보아야 하는 증상입니다.

 

 

 

 

심장병 초기증상 2. 가슴두근거림

 

  가슴두근거림 증상은 심장이 불규칙한 질환인 부정맥에 대표적인 증상이며, 관상동맥질환, 심장판막질환, 심근질환 등의 심혈관 질환에 의해서 이차적으로 발생되기도 합니다. 그 외 갑상선질환 등의 내과적 질환이나 심리적인 문제가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가슴두근거림 증상에 있어 무엇보다 중요한 점은 심장질환이 원인인지 확인해보는 것이고, 심장질환이 원인이라면 실제로 부정맥이 있는지, 심장의 구조적 이상이 동반되어 있는지 검사를 통해 확인해보는 것입니다.

 

 

 

 

심장병 초기증상 3. 호흡곤란

 

  호흡곤란 증상은 모든 심장질환에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으로, 심장질환에 의해 심장 기능이 저하되어 폐동맥의 압력이 올라가는 것이 원인입니다. 그 외 폐기능 자체의 저하, 빈혈 혹은 스트레스를 포함한 심리적인 문제가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호흡곤란 증상에서 중요한 점은 심장 및 폐의 기능을 평가하는 것입니다.

 

 

 

 

심장병 초기증상 4. 어지러움 및 실신

 

  어지러움 및 실신은 뇌혈관질환을 포함한 다양한 내과적, 신경과적 문제로 나타날 수 있지만, 부정맥, 미주신경성 현훈 등 혈관의 문제가 원인이 되어 발생되기도 합니다. 어지러움 및 실신의 진단에 있어 중요한 점은 심장질환에 대한 문제를 놓치지 않는 점이며, 다른 증상에 비해 원인 파악을 위하여 검사가 많이 필요한 증상입니다.

 

심장병 초기증상 5. 그 외 심장병 초기증상

 

  부종, 만성피로, 소화불량 등의 증상도 심장 기능이 저하되면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평소와 다른 증상이 있다면 정확한 검사를 통해 심장질환에 의한 증상인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증상이 있다 없어져도 심장병 초기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을까?

 

  보통 심장질환은 질환이 상당히 진행되어 지속되기 전까지 증상이 있다 없다를 반복할 수 있습니다. 특히 부정맥(대표증상 : 가슴두근거림, 어지러움 및 실신, 피곤함), 협심증(대표증상 : 가슴통증, 호흡곤란)은 증상이 있다 없다를 반복하는 대표적인 심혈관 질환들입니다.

 

  또한 증상이 발생하고 1시간 내에 저혈압, 쇼크, 심장정지 등이 발생하는 돌연심장사도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지만 역으로 조사해 보면 수일 내지 수개월 전부터 간헐적으로 가슴통증, 가슴두근거림, 호흡곤란, 피곤함 등의 증상이 있다 없다를 반복하는 경우가 꽤 있었다는 것은 이미 교과서에 다 나온 내용입니다. 따라서 증상이 있다가 없어진 경우라도, 특히 심혈관계통의 위험인자가 있는 분들은 반드시 실제 질환이 있는지 심혈관 검진을 통해 확인해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심장병 초기증상 있다면?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에서 전문적으로 심혈관 검진 받으세요!

 

  가슴편한내과는 심장 및 혈관에 관련된 질환 모두를 아울러 진료하는 심장내과(순환기내과)로, 심혈관질환의 예방과 조기진단을 위해 심혈관질환 검진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심혈관질환을 의심할 수 있는 증상이 있는 경우 각종 심혈관 질환에 임상경험이 풍부한 심장내과 전문의가 개인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검진을 시행하여 증상에 대한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심혈관질환의 조기진단 및 조기치료가 가능합니다.

 

 

 

 

<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 특징 >

 

01. 심장 및 혈관 질환에 대한 임상 경험이 풍부한 숙련된 순환기내과 전문의로 구성

02. 국내 유수의 대학병원에서 사용되는 첨단 장비를 사용하여 정확하고 객관적인 검사 가능

03. 1:1 상담을 통해 개개인의 특성에 최적화된 맞춤형 검진 프로그램

04. 심혈관 질환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 및 치료

05. 대학병원과의 특화된 협진 시스템으로 시술 및 수술 연계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