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은 우리 몸에 혈액을 공급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기관으로, 우리 생명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심장이 수축하지 않아 혈액 공급이 완전히 멎은 상태가 몇 분이 지나면 뇌사 상태가 되므로, 생명유지를 위해 가장 중요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최근 서구화된 식습관과 고령화로 인해 우리나라의 심장병 환자들이 급증하고, 사망률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그 증가율만 본다면 서구사회를 앞지르고 있을 정도로 심각한 상황으로, 심장병에 대한 조기 진단과 치료가 매우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심장병 의심 증상이 있을 경우, 검사를 통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해보아야 합니다.

 

심장병 종류에 따른 심장병 초기증상

 

 

 

01. 협심증 및 심근경색의 허혈성 심장질환

 

허혈성 심장질환은 관상동맥질환이라고도 하며, 심장에 피를 공급하는 관상동맥이라는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혀서 생기는 질환을 말합니다. 협심증은 심리적 스트레스를 받거나 운동을 할 때 처럼 심장이 혈액을 많이 필요로 할 때 가슴이 아프거나 숨이 차게 되는 증상을 말하며, 심근경색은 관상동맥에 갑자기 혈전이 차서 혈관이 완전히 막힘으로 인해 흉통이 시작되고, 혈압이 떨어지며, 심한 경우 심장마비가 일어나기도 하는 심각한 질환을 말합니다.

 

* 허혈성 심장질환 대표적인 증상 : 가슴통증, 호흡곤란

 

 

 

02. 부정맥

 

부정맥은 심장박동이 불규칙한 질환들을 말합니다. 맥이 정상보다 빨라서 문제가 되는 빈맥 부정맥 질환들과, 맥이 정상보다 느려서 문제가 되는 서맥 부정맥 질환들이 있으며, 최근에는 심방세동이라는 부정맥질환이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 부정맥의 대표적인 증상 : 가슴두근거림, 어지러움, 피곤함, 실신

 

 

 

03. 심장판막질환

 

심장에는 피를 한 쪽 방향으로만 보내주는 4개의 판막이 존재합니다. 이러한 판막의 기능에 이상이 생겼을 경우 심장판막질환이라고 합니다.

 

* 심장판막질환의 대표적인 증상 : 호흡곤란, 가슴두근거림, 부종, 기침

 

 

 

04. 심부전

 

심부전은 관상동맥질환, 판막질환 등의 대부분의 심장질환의 말기에 심장기능이 저하됨으로써 생기는 질환을 말합니다. 치료가 늦어질 경우 입원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 심부전의 대표적인 증상 : 호흡곤란, 가슴두근거림, 부종, 기침

 

 

 

 

05. 심근질환

 

심근질환은 심장근육이 늘어나거나, 비정상적으로 두꺼워 지거나 혹은 지방침착 등이 일어나는 질환을 말합니다.

 

* 심근질환의 대표적인 증상 : 호흡곤란, 가슴두근거림, 부종, 심장마비

 

 

 

06. 선천성 심질환

 

선청성 심질환은 태어나면서부터 심장의 일부 구조가 비정상적이여서 생기는 여러 질환들을 말합니다. 대개 소아과에서 진료하나 성인이 되어 늦게 발견되는 경우도 있어 최근에는 내과진료 중에 발견되어 치료하기도 합니다.

 

* 선청성 심질환의 대표적인 증상 : 가슴통증, 호흡곤란

 

 

심장병은 위의 질환 외에 고혈압, 고지혈증, 경동맥질환, 대동맥질환, 말초혈관질환들이 있으며, 당뇨병이나 대사증후군도 심혈관질환 관점으로 진료하고 치료하기도 합니다.

 

 

 

 

 

서울 심장내과 "가슴편한내과"

 

최근 심장병으로 인한 사망률이 증가함에 따라 조기진단 및 치료가 매우 중요해지고 있지만, 이러한 심장병이 걱정되어도 환자 입장에서는 마음 편하게 갈만한 곳이 떠오르지 않는 것이 현실입니다. 일반내과의 경우 심혈관질환을 잘 진료하지 못할 것 같고, 대학병원은 의료진에 대한 정보도 알기 힘들고, 예약도 너무 어려우며, 막상 방문하더라도 시간적, 경제적 기회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일 것입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이러한 환자분들의 현실적, 의학적 요구를 반영하여 소화기, 호흡기, 신장기 질환 등의 일반내과 진료도 다른 내과의원과 같이 편하게 받으시면서, 심혈관질환이 관련되었을 경우 대학병원 수준의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심장병 문제로 진료받으시는 분들 중,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한 경우에는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과 연결해 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이경진 원장(의학박사)님의 1:1 맞춤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