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혈관 질환은 우리나라 사망원인 2위로 자리잡고 있으며, 그 수는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심혈관 질환은 치료시기를 놓친다면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정도로 주의가 필요한 질환이지만, 초기증상은 미미하게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평소 심혈관 질환 위험인자(성인병, 심혈관 질환 가족력 등)가 있는 경우라면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질환 발생 가능성을 미리 예측해 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향후 치료방향을 결정할 수 있다는

심혈관 검진에서의 심장 초음파란?

 

  심혈관 검진에서 심장초음파는 심장의 구조 및 기능, 심장 내 압력 등을 실시간으로 관찰할 수 있는 방법을 말합니다. 심장 질환을 진단하고 추척관찰 할 수 있으며, 향후 치료방향(심장 초음파 검사 후, 의학적인 판단하에 추가 검사 시행)을 결정할 수 있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심장초음파는 심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여러 내과 질환을 진단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며, 초음파 특성 상 비침습적으로 검사 시 느낄 수 있는 불편함을 최소화하여 줄 수 있습니다.

 

 

 

 

의심증상/심혈관 가족력 등

심장초음파 검사가 필요한 경우!

 

- 심혈관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는 증상이 있는 경우 (가슴통증, 가슴 두근거림, 호흡곤란, 만성피로 등)

 

- 심혈관 질환 가족력이 있는 경우

 

- 흉부 X-RAY 검사 및 심전도 검사에서 이상소견이 발견된 경우

 

- 심혈관 질환으로 치료를 받은 적이 있거나, 심혈관 질환 확진 환자의 경우

 

- 심장 질환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성인병이 있는 경우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등)

 

 

 

 

관상동맥 CT와 같은 정확도(90~95%)라는

심장초음파 + 운동부하검사 =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란?

 

  관상동맥 질환은 심장으로 혈액을 공급해주는 관상동맥이 좁아져 발생하는 증상을 말합니다. 이러한 관상동맥질환은 혈관이 약 70%이상 좁아지기 전까지 증상이 미미하거나 없을 수 있으며, 심장 초음파 검사만으로 정확한 진단을 내리기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운동부하심초음파는 심장초음파 검사 후, 이와 같은 관상동맥 질환이 의심되지만 정확한 진단을 하기에 어려움이 있을 때, 심장이 일을 많이 하는 상황을 인위적으로 만들어 심근벽의 변화와 판단질환의 정도, 심장의 압력변화 등을 알 수 있는 확인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그 정확도는 관상동맥 CT와 같은 90~95%로, 운동부하심초음파를 시행한다면 관상동맥 질환을 보다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는 국내 대학병원 및 유수의 곳에서만 시행할 수 있는 고난도 검사입니다.

 

 

 

 

심장 초음파를 시행하는 의료장비와

주도하는 의료진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

 

  심장초음파는 의료 장비와 결과를 판독하는 의료진의 임상경험에 따라 결과와 정확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만약 최소한의 소프트웨어를 넣은 장비를 사용한다면 초음파 영상을 정확히 잡지 못할 수 있으며, 심장초음파는 장기 전체를 볼 수 있는 것이 아닌 부분 부분을 찾아가며 확인해야 하기 때문에 각도에 따라 보이는 부분도 보이지 않는 부분도 존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어느 각도에서나 뛰어난 영상 이미지를 보여줄 수 있는 첨단 심장초음파 장비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할 수 있으며, 정확한 영상 판독을 시행할 수 있는 숙련된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는 순환기 내과 전문의를 통해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할 수 있습니다.

 

 

 

 

풍부한 임상경험을 보유하고 있는 의료진/첨단 의료 장비 보유

"차별화된 심장내과,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

 

  가슴편한내과는 심장 및 혈관과 관련된 질환 모두를 아울러 진료할 수 있는 심장(순환기)내과로, 심혈관 질환에 예방 및 조기진단을 위해 차별화된 심혈관 검진 센터를 운영중에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순환기내과 전문의가 직접 진단 및 검진을 주도하고 있는데요, 미국 메이오 클리닉 심장혈관 센터에서 심장 초음파에 대한 연구와 다년간의 풍부한 임상경험을 보유하고 있어, 보다 객관적이고 정확한 심혈관 질환 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학병원에서 사용하고 있는 첨단 심장 초음파 장비 (GE Vivid, 4D Vivid E9)와 트레밀 기기를 보유하고 있으므로, 진단 분석이 어려웠던 심장 질환도 정확히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4D Vivid E9은 뛰어난 해상도와 4차원적인 입체 영상을 얻을 수 있는 심장초음파 장비이기 때문입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이곳, 저곳 옮겨서 검진을 시행하고 며칠에 걸쳐야만 결과를 볼 수 있던 기존의 시스템에서 벗어나, 환자가 가장 편하다고 생각할 수 있는 동선으로 심혈관 검진 센터를 구성중에 있으며, 단 하루만에 진단과 검진, 결과를 한번에 볼 수 있는 원스톱 검진 시스템도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 관련 페이지로 이동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