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화된 식습관과 운동부족으로 심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이 증가함에 따라 최근 우리나라 사망원인 3위였던 심혈관질환이 2위를 차지할 정도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심혈관질환 중, 협심증과 심근경색 등의 허혈성 심장질환은 방치하거나 조기에 발견하지 못할 경우 죽음에 이르거나 심각한 후유증을 남을 수 있으므로, 위험인자를 미리 발견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관리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허혈성 심장질환이란?

 

심장이 펌프 운동을 통해 온 몸에 혈액을 공급해주는 것과 같이 심장 또한 적절한 혈액을 공급받아 움직이게 됩니다. 심장으로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히면서 심장에 피가 부족한 상태가 되는 질환을 허혈성 심장질환이라고 합니다. 허혈성 심장질환은 관상동맥질환이라고도 불리며, 임상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질환은 협심증과 심근경색증 또는 급사(돌연사)로 나타납니다.

 

 

 

 

관상동맥 혈관이 좁아지는 협심증

 

협심증은 관상동맥 혈관이 좁아져 심장 근육으로 원활한 공급을 하지 못하는 질환으로, 심장이 혈액이 많이 필요한 상황(운동을 하거나 스트레스를 받는 등)에서 가슴통증을 느끼는 질환을 말합니다.

 

통증이 있는 환자도 휴식을 취하면, 심장의 혈액 요구량이 줄어들기 때문에 증상이 사라지게 됩니다. 만약 증상이 30분 이상 지속된다면, 심근경색으로 진행되었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즉시 가까운 병원 응급실을 찾아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관상동맥 혈관이 막히는 심근경색증

 

혈관이 좁아지거나 갑자기 혈전에 의해 막힐 경우 심장근육으로 가는 혈류가 차단되어 발생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심장근육으로 혈액이 30분 이상 공급되지 못한다면, 해당 부위의 근육 세포가 죽게 되며, 심장근육 세포가 죽은 부위는 제 기능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심장 펌프 기능이 떨어져 심부전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심근경색증 사망률은 15~20%에 이를 정도로 매우 높으며, 또한 심근경색으로 사망한 사람의 절반 이상이 증상이 나타난지 한 시간 내에 일어날 정도로 급사의 위험도가 높은 질환입니다.

 

 

 

 

허혈성 심장질환의 원인은?

 

허혈성 심장질환의 가장 큰 원인은 동맥경화증과 이에 동반되는 혈전 때문입니다. 동맥경화증이란, 혈관 안 쪽을 덮고 있는 내막에 콜레스테롤이 침착하고, 내피세포의 증식이 일어나 혈관이 좁아지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동맥경화증에 위험인자로는 흡연,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병, 비만, 고령, 심혈관질환의 가족력 등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관상동맥 혈관의 지름이 좁아지게 되고, 만약 혈전이 돌아다니다가 관상동맥을 막는다면, 심근경색이 되는 것입니다. 보통 일반적으로 남성이 여성에 비해 발생빈도가 높고, 연령이 높을 수록, 심혈관질환의 위험인자가 많을 수록 발생빈도가 높습니다.

 

 

 

 

허혈성 심장질환의 진단 절차는?

 

만약 심혈관질환의 위험인자가 많거나 의심되는 증상이 있다면, 전문의가 진찰을 통해 심혈관질환이 있을 가능성을 검토하게 됩니다. 그리고 일반적인 내과적 검사인 혈액검사, 흉부X-ray, 심전도 검사를 시행하여, 검사의 범위를 결정하게 됩니다.

 

 

< 심장초음파 검사 >

 

 

만약, 심혈관질환이 의심된다면, 심장의 기본적인 구조 및 기능을 알기 위해서 심장초음파 검사를 시행하며, 일반적인 심혈관계 검사를 시행한 후 보다 정밀한 검사가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운동부하검사 및 운동부하심초음파를 진행하게 됩니다.

 

 

 

 

강남 심장내과 "가슴편한내과"의 허혈성 심장질환 진료

 

가슴편한내과에서는 가슴통증, 호흡곤란 등의 허혈성 심장질환이 의심되는 증상이 있거나, 심혈관질환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 원인을 찾기 위한 신체 검진 및 여러 검사들을 대학병원 수준으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만약, 여러 심혈관질환과 관련된 증상의 원인이라고 발견되는 경우, 약물치료 및 식생활의 변화, 운동요법 등을 시행하여 질환을 치료하며,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하다고 판단된다면, 대학병원과 협진 시스템으로 진료 예약을 최소화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대학병원급 진료 시스템과 순환기내과 전문의 이경진 원장님의 1:1 맞춤 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