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내과] 허혈성 심장 질환 위험요소  

 

 

 심장 질환 중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허혈성 심장 질환은 우리가 평소 자주 들어본 협심증과 심근경색을 포함한 질환을 말합니다.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이 좁아지거나 막혀 심장에 피가 부족한 상태로, 오래 방치할 경우 돌연사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심각한 후유증으로 남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허혈성 심장 질환을 유발할 수 있는 위험인자가 무엇인지 알고, 그에 대한 적절한 관리와 치료에 노력해야 합니다.

 

 

 

 

허헐성 심장 질환 위험요소

 

허헐성 심장 질환의 가장 큰 이유는 바로 동맥경화입니다. 동맥경화란 혈관 내벽에 콜레스테롤과 같은 유해성분이 축적되어 혈관의 지름이 좁아지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허헐성 심장 질환의 위험요소는 곧 동맥경화의 위험요소와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동맥경화는 나이가 들면서 나타나는 일종의 노화현상으로 단기간에 나타나는 것이 아닌 오랜 세월에 거쳐 일어나게 됩니다. 하지만 동맥경화 진행을 가속화 시키는 다음과 같은 위험인자들이 있다면 더 빠르게 심하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01. 고혈압 : 고혈압은 말 그대로 혈압이 높다는 뜻으로, 혈관에 가해지는 압력이 높은 상태를 말합니다. 할압이 높으면 혈관에 상처가 나기 쉬워 동맥경화를 악화시킬 수 있으며, 혈압이 오를 수록 심장병이나 뇌졸중 발생 위험을 높이기 때문에 치료와 관리에 노력해야 하는 대표적인 위험인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02. 고지혈증 : 고지혈증은 혈액 속에 지방 성분이 정상보다 많은 상태를 말합니다. 고지혈증 자체만으로 큰 위험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고지혈증을 장기간 방치할 경우 고혈압이나 당뇨는 물론 동맥경화를 유발하여 심장 및 혈관질환의 원인이 되므로 평소 관리와 치료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03. 당뇨 : 당뇨란 혈액 중 포도당이 높아 소변으로 포도당이 배출되는 질환을 말합니다. 혈중 포도당이 높아지는 고혈당을 특징으로,당뇨병 환자에게서는 당뇨병이 없는 사람에 비해 심혈관질환의 발생빈도가 5배까지 높고, 그 예후도 더 나쁩니다. 또한, 최근 당뇨의 합병증 및 사망원인 중 대부분이 심혈관질환에 의한 것임이 알려짐에 따라 당뇨를 혈관질환으로 간주하고 치료하는 것이 새로운 트렌드가 되고 있습니다.

 

 

 

 

04. 흡연 : 흡연은 혈관내피세포를 손상시키고, 혈소판 및 응고체계를 자극하여 혈액 순환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혈압을 증가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05. 비만 : 운동부족과 서구화된 식습관, 특히 단음식과 육류섭취 증가 등으로 비만 인구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복부비만의 경우, 인슐린의 저항성을 증가시켜, 우리 몸에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등 여러 가지 성인병을 일으킬 수 있는 위험인자들을 만들기 때문에 동맥경화를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06. 심혈관질환의 가족력 : 고혈압이나 고지혈증, 당뇨 등과 같은 부분들은 유전과 연관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유전적인 요인 뿐만 아니라 생활 습관이 비슷한 가족력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심혈관질환을 가족 중 앓은 적이 있거나 사망하신 분이 있다면 더욱 예방에 힘써야 합니다.

 

07. 그 외 위험요소 : 생활습관이나 운동부족 등으로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 저지방식, 저칼로리 그리고 저염식으로 식습관을 유지해야 하며, 하루에 30분 이상씩, 적어도 일주일에 3번 이상은 달리기, 자전거타기, 산책, 수영 등의 유산소 운동을 규칙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허혈성 심장질환 진단 절차

 

 

심장질환 검사방법에 대해서 더 자세한 정보가 필요하다면? 클릭

 

 

 

 

가슴편한내과(심장내과)의 심장질환 진료

 

가슴편한내과는 심장 및 혈관에 관련된 질환 모두를 아울러 진료하는 심장내과로, 심혈관질환과 관련된 질환 전반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심혈관질환의 합병증 때문에 치료를 해야 하는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등의 성인병도 편안 마음으로 의학적인 원칙에 따라 치료를 받으실 수 있으며, 심장질환이 의심될 경우 대학병원 수준의 검사 시스템으로 정확한 진단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심혈관질환 문제로 진료받으시는 분들 중,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에게 수술 의뢰를 해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심장내과 전문의 이경진 원장님(의학박사)의 1:1 맞춤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