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내과] 심장초음파 검사 법 

 

 

생명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는 심혈관질환. 심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이 계속 증가함에 따라 심장 건강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습니다. 심장에 이상이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혈액/소변검사, 흉부X-ray, 심전도 검사 등)를 먼저 받아보고, 심장에 이상이 있을 가능성이 있을 경우, 심장초음파 검사를 시행해야 합니다.

 

심장초음파 검사란?

 

심장질환을 진단함에 있어 가장 중요하게 사용되는 검사가 심장초음파 검사입니다. 초음파를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심장의 움직임을 관찰하여 심장의 해부학적 구조와 이상, 기능, 심장내 압력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심장초음파 검사는 환자에게 고통이나 불편감이 없고 안전하게 받을 수 있어 유용하게 사용되며, 높은 정확도를 가집니다.

 

 

심장초음파 검사는 어떤 경우에 필요할까?

 

- 심장질환을 의심할 수 있는 증상(가슴통증, 가슴두근기럼, 호흡곤란 등)이 있을 경우

-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에서 이상 소견이 보일 경우

- 심혈관질환의 위험인자(고혈압, 고지혈증, 당뇨 등)로 인한 합병증이 의심될 경우

- 심혈관질환의 가족력이 있을 경우

- 심혈관질환으로 이미 치료를 받고 있는 경우

- 심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내과 질환(갑상선질환, 만성신부전, 류마티스질환, 빈혈, 만성폐쇄성 폐질환)이 있는 경우

 

 

심장초음파 검사법

 

- 환자는 왼쪽으로 비스듬히 누운 상태에서 검사를 하게 됩니다.

- 초음파가 통하기 용이하도록 젤리를 바르고, 탐촉자를 검사 부위에 갖다 댑니다.

- 검사자에 따라 조금씩 방법의 차이는 있지만, 검사자는 환자의 오른쪽에서 환자를 감싸 안는 자세로 검사를 합니다.

- 호흡조절이 필요한 경우, 검사자에게 협조하여 호흡을 조절합니다.

 

심장초음파 검사시 주의사항

 

심장초음파 검사 전, 공복으로 와야 하는지 문의를 주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꼭 공복일 필요는 없지만, 심장초음파 검사 외에 다른 초음파 검사를 함께 시행할 수 있으므로, 검사 전 문의를 해주셔야 합니다. 심장초음파 검사시간은 환자의 상태와 질환에 따라 약 20분 ~ 1시간 정도 소요되며, 다른 검사와 함께 진행될 경우 전체 검사 시간은 다를 수 있습니다.

 

 

보다 정확한 진단이 가능한 심장초음파의 최상위 기종 4D Vivid E9

 

최근 기술이 발전됨에 따라 심장초음파 검사 장비도 계속 진화되고 있습니다. 4D Vivid E9는 현재 서울대학교병원, 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 삼성병원, 서울아산병원 등 국내 유수의 대학병원에서 사용하는 여러 기종 중 최상위 기종 중 하나입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보다 정확하고 빠른 의료 서비스를 제공해드리기 위해  Vivid 7 장비에 이어 Vivid E9를 도입하였습니다. Vivid E9를 통해 편리하게 보여주고, 검사 시간을 단축시키면서도 정확한 검사 및 진단이 가능하여 환자의 진단 및 치료에 매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 외에도 심장초음파 검사, 운동부하 심초음파 검사 등 심장질환에 대한 검사를 대학병원 수준으로 받으실 수 있으며, 심장내과 전문의 이경진 원장(의학박사)님이 직접 진료합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