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서 암을 제외한 가장 큰 사망원인은 심근경색이나 협심증과 같은 심장질환입니다. 2011년도까지의 우리나라 사망원인은 암, 뇌혈관질환에 이어 심장질환이 사망원인 3위를 차지했지만, 심장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이 증가하면서, 최근에는 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최근 서구화된 식습관과 고령화로 인해 우리나라의 심장질환 환자들이 급증하고, 그에 따른 사망률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따라서, 심장질환이 의심되는 증상이 있다면, 검사를 통해 조기진단 및 치료를 받아야 하며, 증상이 없더라도 심장질환은 나이가 듦에 따라 증가하기 때문에 건강진단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심장질환 증상

 

 

 

 

 

01. 가슴통증 : 가슴통증은 심장에 이상이 생겼을 때 올 수 있는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협심증 및 심근경색 등의 관상동맥질환, 부정맥, 심근질환 및 대동맥질환 등에 의해서 나타날 수 있으며, 그 외 소화기계통의 질환, 흉곽의 근골격계질환, 스트레스가 원인이 되어 발생하기도 합니다. 가슴통증 증상에 있어 가장 중요한 점은 심장질환에 의한 증상여부를 판단하는 것이므로,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 외에도 심장초음파, 운동부하심초음파 등의 검사를 시행하여,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해야 합니다.

 

 

< 가슴두근거림 원인 >

 

 

02. 가슴두근거림 : 일상생활에서 느끼지 못하는 심장박동을 실제로 느끼는 경우 가슴두근거림 증상을 호소하게 됩니다. 가슴두근거림은 심장 자체의 문제에서 오는 경우도 있으며, 그 외 내과적인 질환에 의해서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불안 등의 정신적 문제에 의해서도 올 수 있는 증상이므로, 심장 전반에 관한 문제, 내과적인 문제 및 심리적인 문제 등을 종합하여 원인을 파악해야 합니다. 가슴두근거림 진단에 있어 중요한 점은 심장질환이 원인인지에 대한 여부를 가려내는 것이고, 심장질환이 원인이라면 실제로 부정맥이 존재하는지, 심장의 구조적 이상이 동반되는 지를 검사해야 합니다.

 

 

< 호흡곤란 원인 >

 

 

03. 호흡곤란 : 호흡곤란은 모든 심장질환에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으로, 심장 기능의 저하로 인해 폐동맥의 압력이 올라가는 것이 원인입니다. 그 외의 내과적 질환으로 인하여 심장이 이차적으로 영향을 받았을 가능성도 있으며, 심리적인 문제도 원인일 수 있습니다. 호흡곤란 증상의 진단에 있어 중요한 점은 심장 및 폐의 기능을 평가하는 것으로, 폐기능 검사, 심장초음파,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 등의 정밀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 어지러움 및 실신 >

 

 

04. 어지러움 및 실신 : 어지러운 증상이나 잠깐 동안의 의식을 잃는 실신 증상의 경우 대부분 뇌신경계통이 원인이라고 생각하지만, 여러가지 내과적 문제, 특히 부정맥 등의 순환기계 문제, 이비인후과적 문제 등도 원인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어지러움 및 실신의 진단에 있어 중요한 점은 심장질환에 대한 문제를 놓치지 않는 점이며, 신경과, 이비인후과, 정신과 등과의 협진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 부종의 원인 >

 

 

05. 부종 : 부종은 혈관 외 부분의 수분량이 정상보다 많아지는 경우로, 일반적으로 몸이 붓게 되면 콩팥이 안 좋다고만 생각하기 쉽지만, 심장질환을 포함하여 다양한 원인을 고려해야 합니다. 부종의 진단에 있어 실제로 부종이 존재하는지에 대한 여부이며, 부종이 있을 경우 자세한 병력청취, 이학적 검사, 일반내과 및 심혈관에 대한 검사를 시행합니다.

 

 

< 만성피로 원인 >

 

 

06. 만성피로 : 피곤한 증상은 대부분 일이 많고, 스트레스가 많아서 증상을 무시하는 경우가 많지만, 위와 같은 질환에 의한 경우도 있기 때문에 증상이 지속될 경우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피곤한 증상을 진단하는데 가장 중요한 점은 정확한 병력청취이며, 일반적인 원인이라고 알고 생각하는 간질환 등의 질환 외에 심부전 등의 심장질환, 우울증 등의 정신심리학적 문제를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강남 심장내과 "가슴편한내과"의 심혈관질환 증상 진료 시스템

 

가슴편한내과는 가슴통증, 호흡곤란, 가슴두근거림 등의 원인을 찾기 위한 신체 검진 및 여러 검사 등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심혈관질환과 관련된 증상의 원인이 발견되는 경우 약물치료, 식생활의 변화, 운동요법 등을 시행하여 질환을 치료합니다.

 

 

 

 

또한, 심혈관질환 문제로 진료를 받으시는 분들은 편하게 대학병원 수준의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시면서,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한 경우에는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과 연결해 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대학병원급 진료시스템과 미국 심장질환분야에서 가장 앞서있는 메이오클리닉 심혈관센터 RESEARCH FELLOW를 역임하신, 심장내과 전문의 이경진 원장님의 1:1 맞춤 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