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병은 미국인 사망원인 1위, 한국인 사망원인 2위를 차지하는 질환입니다. 심장병 초기증상이 발생한 후 1시간 내에 사망하는 갑작스러운 돌연사도 거의 심혈관질환 때문에 발생하기 때문에, 심장병을 의심할 수 있는 초기증상이 있다면, 검사를 통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해야 합니다.

 

하지만, 아직도 많은 분들이 심장병 초기증상이 있어도 증상을 무시하고 지내거나 민간요법 등에 의존하여 병을 키우다 뒤늦게 치료를 하거나 안타깝게 치료의 기회를 놓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심장병 초기증상들이 반드시 심장질환만으로 오지는 않지만, 놓칠 경우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아래와 같은 증상이 있는 분들은 심장질환에 대한 진료를 반드시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심장병 초기증상

 

 

 

 

01. 가슴통증(chest pain)

 

심장병을 의심할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바로 가슴통증입니다. 가슴통증은 협심증, 심근경색 등의 관상동맥질혼, 부정맥, 심근질환 및 대동맥질환 등에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또한, 심장질환 외에 소화기계통의 질환, 흉곽의 근골격계 질환, 스트레스가 원인이 되어 발생할 수 있는 증상이므로, 내과적 문제 및 위장관질환, 심리적인 문제 등도 종합하여 원인을 파악해야 합니다.

 

가슴통증 증상이 있을 때, 받아야 하는 검사는? 클릭

 

 

 

 

02. 가슴두근거림(Palpitation)

 

평소 건강한 사람의 경우 자신의 심장박동을 느끼지 못하지만, 비정상적인 심장박동으로 인해 가슴두근거림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부정맥에서 관찰되는 증상으로 부정맥 자체에 의한 경우도 있지만, 심장질환에 의한 이차적 원인으로도 생기 때문에 심장 전반의 관한 원인파악이 필요합니다. 뿐만 아니라 갑성선 질환가 같은 내과적 문제, 스트레스 등의 심장 외적인 문제가 원인이 되어 발생하기도 합니다.

 

가슴두근거림 증상이 있을 때, 받아야 하는 검사는? 클릭

 

 

 

 

03. 숨찬 증상(Dyspnea)

 

호흡을 하는데 불편함을 느끼는 숨찬 증상은 모든 심장질환에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또한 폐기능 자체의 저하로도 생길 수 있는 증상이며, 빈혈 혹은 스트레스 등을 포함한 정신과적 문제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숨찬 증상이 있을 때, 받아야 하는 검사는? 클릭

 

 

 

 

04. 어지러움 및 실신(Dizziness and Syncope)

 

가만히 있는 데도 주위 사물이 움직이는 듯한 느낌을 받는 어지러운 증상이나 잠깐 동안의 의식을 잃는 실신 증상은 대부분 뇌신경계통의 이상이 원인이라고 생각하지만, 그 외 여러 가지 내과적 문제, 특히 부정맥 등의 순환기계 문제, 이비인후과적 문제 등도 원인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다른 증상에 비하여 원인파악을 위하여 검사가 많이 필요한 증상입니다.

 

어지러움 및 실신 증상이 있을 때, 받아야 하는 검사는? 클릭

 

 

 

 

05. 피곤함

 

피곤하다고 느끼는 증상은 내과적 문제로 생길 수 있기 때문에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가 필수이지만, 심장기능이 저하되어 있을 때도 나타날 수 있는 증상으로, 이 또한 일반적인 내과적 검사만으로는 간과될 수 있는 증상입니다.

 

피곤함 증상을 진단하는데 가장 중요한 점은? 클릭

 

 

 

 

06. 부종

 

일반적으로 몸이 는 부종 증상은 간기능, 신장기능, 갑상선 기능의 이상 등 다양한 내과적 문제로도 생길 수 있지만, 심장이 원인인 경우를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반드시 심장기능의 평가가 필요한 증상입니다.

 

부종 증상을 진단하는데 중요한 점은? 클릭

 

 

 

 

심장내과, 가슴편한내과의 심혈관질환 진료

 

가슴편한내과에서는 가슴통증, 가슴두근거림, 숨찬 증상 등의 심혈관질환을 의심할 수 있는 증상이 있을 경우,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 뿐만 아니라 환자 특성에 맞는 심장 검사 프로그램으로 이루어집니다. 심혈관질환이라고 진단되었을 경우 생활 습관 개선(식이요법 및 운동요법0을 위한 교육과 관리, 약물치료 등을 시행하여 질환을 치료합니다.

 

 

 

 

또한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대학병원과의 특화된 협진 시스템을 통해 진료 예약 등의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심장내과 전문의 이경진 원장(의학박사)님의 1:1 맞춤 진료와 대학병원 수준의 검사 시스템을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