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검사] 심전도검사의 중요성  

 

 

심장 질환을 진단하는데 많은 검사들이 이용되고 있지만, 심장에 대한 검사 중에서 가장 기본이 되고, 가장 많이 시행되는 검사는 심전도 검사입니다. 검사 비용에 대한 부담이 적고, 쉽게 반복하여 기록할 수 있으며, 검사가 간단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심전도 검사의 중요성

 

심장 안에는 주기적으로 전기를 생성하여 심장 수축을 유도함으로써 심장박동을 조절하는 동방결절이란 부분이 있습니다. 여기서 전기적 신호를 만들어 심장 내에 전기 전도 시스템에 의해 심장 전체에 전달되고, 심장근육이 전기 신호를 받아 뛰는 것입니다.

 

 

 

 

심전도 검사는 심장박동 때 일어나는 전기 신호를 전류에 의해 파형으로 기록하는 검사를 말합니다. 안정시 심장상태를 확인하기 위한 검사이며, 각종 내과적 질환의 기본검사, 부정맥 · 협심증 · 심근경색 · 심장비대 등의 심장질환을 진단하는데 사용됩니다.

 

 

 

 

심전도 검사 방법

 

환자는 침대에 누워, 가슴 전면에 6개의 전극을 부착하고, 사지에도 전극을 부착합니다. 일정 시간 동안 전극ㅇ르 통해 심전도의 정볼르 수집한 후, 기록되는 동안 발생되는 이상소견을 기록하게 됩니다.

 

 

 

 

심전도 검사를 통해 알 수 있는 것

 

심전도 검사를 통해 심장질환의 조기진단 및 치료가 가능하고, 심장의 리듬과 심장과 혈관의 관계 등을 검사하여 심장의 기능을 체크해볼 수 있습니다. 단, 심전도상의 경미한 이상이 모두 이상소견으로 간주되는 것은 아니며, 보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검사나 간헐적 심전도 등의 추가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 24시간 활동성 심전도/간헐적 심전도 검사란?

심전도 검사는 기록시간이 짧기 때문에 자주 일어나지 않는 심장의 전기적 이상은 진단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어도 하루 이상, 또는 일주일 이상 검사가 필요할 수 있는데,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검사는 특수하게 만들어진 심전도 기록 장치를 부착하고, 하루 동안 생활하면서 일상생활 중의 심장의 상태를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만약, 간 혹 몇 일에 한 번씩 증상이 있는 경우라면 약 일주일간 특수하게 제작된 소형의 심전도 기기를 부착하고 생활하면서 불규칙적으로 일어나는 가슴두근거림 혹은 어지러움등의 증상과 부정맥과의 연관성을 알아볼 수 있는 간헐적 심전도 검사가 필요합니다.

 

 

 

 

강남 심장내과 "가슴편한내과"의 심혈관질환 진료 시스템

 

최근 심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이 증가함에 따라 평소 심장 건강에 대한 관심을 갖고, 조기진단 및 치료가 매우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심혈관질환이 걱정되어도 환자 입장에서는 마음 편하게 갈만한 곳이 떠오르지 않는 것이 현실입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이러한 환자분들의 현실적, 의학적 요구를 반영하여 일반내과 진료도 편하게 받으시면서, 심혈관질환과 관련되었을 경우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 뿐만 아니라 심장 정밀 검사를 시행하여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심혈관질환 문제로 진료받으시는 분들 중,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선별하여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과 연계해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환자분들이 좀 더 편하게 내과 및 심혈관질환을 전문적으로 진료받을 수 있는 곳. 가슴편한내과입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