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규칙한 심장박동으로 가슴두근거림 증상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심장이 규칙적으로 뛰지 못하기 때문에 나타나며, 심장박동이 비정상적으로 빠르거나 느리거나 불규칙하게 됩니다.

 

 

 

 

심장 부정맥의 발생기전

 

심장은 수축과 이완운동을 하여 우리 몸에 혈액을 공급해줍니다. 수축운동을 위해서는 심근세포에 전기적 신호가 전달되어야 하는데, 이러한 전기신호는 1분에 60~100회 정도 전달됩니다. 만약,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심장의 전기자극이 잘 만들어지지 못하거나, 전달에 이상이 생기면, 불규칙한 심장박동인 부정맥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심장 부정맥 원인

 

부정맥은 한 가지 질환을 말하는 것이 아닌, 불규칙한 심장박동이 나타나는 여러 수십가지 질환을 통칭하는 말이기 때문에 부정맥의 원인도, 종류도 매우 다양합니다. 대표적인 것을 말씀드리자면, 협심증과 같은 관상동맥질관이 있어 심장에 이상이 생겼을 수도 있으며, 심리적인 원인과도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또한, 갑상선기능항진증과 같인 내과적 질환으로 심장이 이차적으로 영향을 받았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따라서 검사를 통해 어떤 종류의 부정맥인지, 원인이 무엇인지 아는 것이 치료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가슴편한내과의 부정맥 진단 절차 >

 

 

심장 부정맥 검사 방법은?

 

먼저, 어떤 증상이 있는지 전문의가 들어보고, 여러 내과적 문제도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기본적인 검사(혈액/소변검사, 흉부X-ray, 심전도 검사)를 받게 됩니다. 그리고 나서 심장에 이상이 있는지 알아보기 위한 심장초음파 검사를 시행합니다.

 

또한, 심장의 전기적 신호의 이상이 있는지 알아볼 수 있는 심전도 검사는 매 순간 증상이 있다면 부정맥을 진단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검사가 필요할 수 있으며, 간혹 몇 일에 한 번씩 증상이 있다면, 일주일간 검사를 하는 간헐적 심전도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 심전도검사 : 심장박동 때 일어나는 전기적 신호를 전류에 의해 파형으로 기록하여 안정시 심장상태를 확인하기 위한 검사입니다. 심전도검사를 통해 심장의 리듬과 심장과 혈관의 관계 등을 검사하여 심장의 기능을 체크해볼 수 있으며, 반복하여 기록할 수 있고, 검사 비용이 비싸지 않는 등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 심장초음파검사 : 인체에 무해한 초음파를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심장의 움직이는 모습을 관찰하여 심장의 기능적, 구조적 이상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심장초음파는 심장의 구조와 기능을 관찰하여 심장질환을 진단하고, 향후 치료방향을 결정할 수 있는 중요한 검사입니다. 또한 심장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내과질환을 진단하고 치료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 24시간활동성 심전도검사 : 24시간동안 특수하게 만들어진 심전도 기록장치를 부착하고 생활하면서, 일상생활 중 심장의 상태를 확인하기 위한 검사입니다. 협심증이 의심되는 경우나 가슴두근거림, 어지러움 및 실신 등의 부정맥이 의심되는 경우에 필요할 수 있습니다.

 

 

 

 

* 간헐적 심전도검사 : 약 일주일간 특수하게 제작된 소형 심전도 기기를 부착하여 생활하면서 불규칙적으로 일어나는 가슴두근거림 혹은 어지러움 등의 증상과 부정맥과의 연관성을 알아보기 위한 검사입니다.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검사를 한 후에도 증상과 심전도 변화와의 연관성을 알 수 없을 때 추가로 할 수 있습니다.

 

 

< 가슴편한내과의 진료과목 >

 

 

강남 심장내과 "가슴편한내과"의 심장부정맥 진료

 

가슴편한내과에서는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 뿐만 아니라 심혈관질환과 관련되는 증상이 있을 경우 대학병원급 검사 시스템을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만약, 심혈관질환과 관련되었을 경우 생활습관 개선과 운동 등의 교육 및 관리를 받으실 수 있으며, 필요한 경우 약물치료를 통해 질환을 치료합니다.

 

 

 

 

또한, 심혈관질환 문제로 진료받으시는 분들 중,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라면,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과 연결해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편하게 내과적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대학병원급 진료시스템과 이경진 원장(의학박사)님의 1:1 맞춤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