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질병통계에 따르면 최근 6년(2010~2015년) 국내에서 심부전으로 치료받는 환자수는 21%이상 증가했고, 진료비 부담은 53.4% 증가 했다고 합니다. 사망까지 이르게 하는 심부전의 발병률을 계속해서 높아지고 있지만, 대다수의 사람들이 심부전에 대한 의식이 부족하다는 것과, 심부전과 다른 질환을 구별하지 못해 조기 진단과 관리대응조차 부족하다고 발표되었습니다.

 

 

 

 

심부전이란?

 

  심부전은 자체가 질병이라기보다는 여러 원인으로 인해 심장이 신체조직이나 기관에서 필요한 혈액을 공급할 수 없는 병태 생리학적 상태를 말합니다. 심부전은 급성으로 나타날 수도 있고, 수년에 걸쳐 느리게 진행되는 만성질환으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관상동맥, 판막질환 등 대부분의 심장질환 말기에 심장기능이 저하될 때 발생하며, 치료가 늦어진 경우 입원치료가 필요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심부전 발병 원인은?

 

  심부전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지만 나이가 듦에 따라 심장이 기능이 감소되어 발생 위험이 증가합니다. 우리나라 심부전 원인 중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주요 원인은 협심증 및 심근경색 등의 관상동맥질환이 제일 많고 심근질환, 판막질환, 고혈압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 밖에도 부정맥, 장기간의 음주, 극심한 스트레스도 심부전의 발병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심부전 증상

 

01 호흡곤란 : 심부전에서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숨이 차는 호흡곤란입니다. 계단을 오르기만 해도 숨이 차는 증상이 지속되거나, 깨거나 반듯하게 누워있으면 숨쉬기 어려운 증상(야간호흡곤란) 등이 지속해서 나타나나면 심부전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물론 호흡곤란 증상은 꼭 심부전에만 오는 증상이 아니기 때문에 보다 정확한 진단을 위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02 만성피로 : 근육이 필요로 하는 산소가 풍부한 혈액을 공급받지 못해 예전보다 갑자기 더 피곤하고 허약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03 우측심장의 기능이 떨어지면 심장으로 들어오는 혈액이 정체되어 부종, 간비대증, 복수가 나타날 수 있고 심할 경우 소변량 감소, 체중 증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심부전 검사방법

 

  호흡곤란 등과 같은 심부전이 의심되는 증상이 갑자기 발생하거나 진행되었을 경우, 정확한 검사를 통해 심부전에 대한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먼저 내원하여 병력정취 및 이학적 검사,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를 시행하며,  심장질환이 의심되는 경우 심혈관 질환 진단에 있어 필수적인 심장초음파를 통해 심장의 3차원적인 구조 분석 및 기능, 혈류 속도 등을 확인합니다. 심장초음파 외에 전문의의 의학적 판단에 의하여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등의 정밀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의 심부전 진료

 

  심부전은 우리 생명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조기진단 및 치료가 매우 중요한 질환입니다. 가슴편한내과는 각종 심혈관 질환에 대한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이 대학병원과 동일한 첨단 장비를 사용하여 환자 증상에 맞는 검진 프로그램으로 정확한 진단을 하고 있습니다.

 

 

 

 

  검사를 통해 심부전으로 진단이 나온 경우 식이요법과 운동요법 등의 생활습관 개선을 위한 교육관리와 약물치료를 통해 질환을 치료합니다. 심실제동기화치료 등의 시술이 필요한 경우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에게 수술을 의뢰해드리며, 시술 후 약물치료 및 관리는 본원에서 받을 수 있는 협진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