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혈관 질환은 중, 가장 주의해야 할 것이 바로 심근경색입니다. 심근경색이란 심장으로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막혀, 심장에 충분한 혈액을 공급하지 못하는 질환으로, 치료 시기를 놓치면 돌연사로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특히 요즘과 같이 날씨가 추운 겨울이면, 기온이 떨어지면서 혈관이 쉽게 수축하기 때문에 발병률이 높은 질환으로, 더 주의해야 하는 질환입니다. 따라서, 심근경색으로 사망률을 낮추기 위해서는 심근경색 초기증상을 숙지해야 하며, 다음 설명할 심근경색에서 중요한 3가지를 꼭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심근경색 초기증상

 

  관상동맥 혈관이 막히면 심장에 산소와 영양분 공급이 단절되면서, 혈압이 떨어지고 가슴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심근경색 환자들은 흔히 '가슴을 쥐어짠다', '가슴이 싸한 느낌'을 호소하며, 가슴의 중앙이나 약간 좌측에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통증이  왼쪽 팔이나 겨드랑이로 퍼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갑자기 숨이 차는 호흡곤란 증상도 느낄 수 있으며, 증상을 호소하기 전 갑작스러운 실신이나 심장마비로 응급실에 실려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심근경색 초기증상에서 놓치면 안되는 중요한 3가지

 

 

 

 

01. 심근경색은 시간과의 싸움, 심근경색 골든타임

 

  생명을 살리는데 매우 중요한 심근경색 골든타임은 심근경색 초기증상이 발생되고 치료가 이루어지기 전까지 120분 이내입니다. 한 번 괴사된 심장근육은 되살릴 수 없기 때문에 심근경색의 가장 중요한 점은 막힌 혈관을 최대한 빨리 뚫는 것이며, 늦어질 수록 후유증이 심해지거나 사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증상이 나타난다면 되도록 빨리 응급실에 방문해야 합니다.

 

 

 

 

02. 평소 심근경색 예방을 위해 노력해야

 

  심근경색은 동맥경화로 인해 관상동맥이 점차 좁아지면서 막히거나, 동맥경화반이 터지면서 혈전이 관상동맥 혈관을 막을 때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심근경색의 일차적인 예방법은 동맥경화 예방과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평소 과일이나 채소, 등푸른 생선, 통곡물(현미 등)을 포함한 식사를 일정시간에 하고, 짜지 않고 기름진 음식을 과하게 섭취하지 않는 등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해야 합니다. 또한, 일주일에 적어도 3번 이상, 한 번에 30분 이상씩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흡연과 음주는 혈관세포를 손상시키고, 혈중 지방을 증가시켜 심혈관 질환을 유발하기 때문에 금연, 금주하는 것이 좋습니다.

 

 

 

 

03. 심근경색 예방은 심혈관 검진으로부터!

 

  안타깝게도 대부분의 심혈관 질환은 심해지기 전까지는 전조증상이 거의 없습니다. 혈관이 좁아져도 혈액은 계속 흐르기 때문에 활동량이 갑자기 늘어나지 않는다면 특별한 증상이 잘 나타나지 않습니다. 심혈관 질환은 건강해 보이던 사람도 증상이 발생하고, 1시간 안에 사망하는 돌연사의 가장 많은 원인이기 때문에 조기에 검진을 통해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따라서 심혈관 검진을 통해 동맥경화의 진행 정도, 심장의 구조 및 기능을 확인하여 심혈관 질환의 발생 가능성을 예측하여 예방해야 합니다. 또한, 증상이 없더라도 심혈관질환의 위험인자(당뇨병, 고혈압, 고지혈증, 심혈관질환의 가족력)가 있는 분들은 반드시 심혈관질환 검진을 통해 실제 질환이 있는지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 40대 이상부터는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 등의 만성질환, 심혈관 질환 등에 대한 위험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1~2년에 한 번씩 심혈관 검진을 통해 혈압과 혈당 체크는 물론, 질환을 예측 및 관리, 치료해야 건강한 삶을 살 수 있습니다.

 

 

 

 

심근경색 예방, 가슴편한내과가 함께 합니다.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심혈관 질환을 갖고 계시거나, 혹은 예방하고자 하는 분들이 일반내과와 같이 편하게 방문하시면서, 대학병원급으로 전문적인 심혈관 검진을 받을 수 있는 심혈관 검진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심혈관 질환에 대한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의 정확한 검진, 첨단 검진 장비를 통한 심혈관 질환의 조기 진단 및 예방, 1:1 상담을 통해 개개인 특성에 최적화된 맞춤형 심혈관 검진을 시행합니다.

 

<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 소개 >

심혈관 질환 검진, 전문적으로 받을 수 있는 심장내과

 

 

 

 

※ 건강은 건강할 때 지켜야 합니다. 특히 심장은 증상이 나타나면 이미 질환이 상당히 진행된 경우가 많기 때문에, 미리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또한 심장은 예방을 위해 노력했을 때, 노력 대비 효과가 매우 큽니다. 평생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심장 건강을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