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심장은 1분의 60회~100회 정도 뛰며, 규칙적인 리듬으로 움직입니다. 정상적인 심장박동일 때에는 심장이 뛰는 것을 실제로 느끼지 못하는 것이 정상입니다. 하지만, 심장박동이 불규칙한 "부정맥"이 있을 때에는 다양한 증상을 호소하게 됩니다. 특히 비정상적인 심장박동으로 불안감을 느끼게 됩니다.

 

 

 

 

< 부정맥 원인> 심장박동이 왜 불규칙하게 뛸까요?

 

  부정맥은 한 가지 질환을 말하는 것이 아닌, 심장박동이 불규칙한 질환을 통칭하는 말로 부정맥에 종류도 매우 다양하고 원인도 다양합니다. 대표적인 것을 말씀드리자면, 심장박동이 느려서 문제가 되는 서맥 부정맥의 경우 과격한 운동이나 저체온증, 동방결절의 질병, 갑상선기능저하증, 약물섭취 등으로 인해 발생될 수 있습니다.

 

  또한, 심장박동이 빨라서 문제가 되는 빈맥 부정맥의 경우 심장질환(허혈성 심장질환, 심장판막질환, 선청성 심질환, 심근병증), 심근의 원발성인 전기적 현상 이상, 폐질환, 전신질환, 약물중독, 불안 등 정신적 문제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부정맥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될 수 있으므로, 검사를 통해 어떤 부정맥인지 아는 것이 치료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부정맥 증상 > 부정맥이 있을 때 어떤 증상들이 있나요?

 

  부정맥인 분들은 가슴이 두근거린다고 표현하시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같은 증상을 느끼더라도 한 가지 부정맥은 아닐 수 있으므로, 좀 더 정확한 진단을 위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가슴두근거림 외에 이유 없이 피곤한 증상, 어지러운 증상, 실신하는 증상도 부정맥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소와는 다른 증상이 나타난다면,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 부정맥 진료과 > 부정맥 증상이 있을 때 어떤 진료과를 가야 하나요?

 

  부정맥이 의심되는 증상이 있다면, 심장내과(=순환기내과)를 방문하셔야 합니다. 순환기내과는 심장 및 혈관에 관련된 질환을 아울러 진료하는 특성화된 내과의 한 분과로, 심장혈관과 관련된 질환에 일차적 진료과입니다.

 

  가슴두근거림 뿐만 아니라 가슴통증, 호흡곤란 등의 심혈관질환을 의심할 수 있는 증상이 있다면, 원인을 알기 위한 신체 검진 및 여러 검사 등이 시행되며, 심혈관질환과 관련된 원인이 발견되는 경우라면, 약물치료 및 식생활 변화, 운동요법 등을 시행하여 질환을 치료합니다.

 

 

 

 

부정맥 증상 전문적인 진료를 받고 싶다면?

 

 부정맥에서 중요한 점은 심장질환이 원인인지 여부를 가려내는 것이고, 심장질환이 원인이라면, 실제로 부정맥이 있는지, 심장의 구조적이 이상이 동반되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부정맥에 특화된 검진프로그램으로 부정맥의 원인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치료 계획을 잡아야 합니다.

 

 

 

 

가슴편한내과의 부정맥 특화 검진 프로그램

 

  부정맥은 매 순간 증상이 있다면 간단하게 받을 수 있는 심전도 검사를 통해 진단이 가능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적어도 하루는 지속적으로 측정하는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검사가 필요하며, 몇 일에 한 번씩 증상이 있는 경우 일주일간 검사하는 간헐적 심전도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심장초음파, 24시간 홀터 검사 등의 특화검진프로그램을 통해 부정맥에 대한 정확한 진단이 가능합니다.

 

 

 

 

< 가슴편한내과 > 부정맥 증상 전문적인 진료를 받을 수 있는 곳

 

  가슴편한내과의 이경진 원장은 삼성서울병원 및 을지대학교에서 다년간 심혈관 질환 분야의 임상경험 및 연구활동, 그리고 교육을 담당하였으며, 미국 심장질환 분야에서 가장 앞서 있는 메이오클리닉 심장혈관센터 연구 교수로 역임한  의학박사입니다.

 

  대학병원과 동일한 현존하는 최신의 장비들을 사용하여 정확한 검사를 하고 있으며, 검사 결과에 대한 정확하고 합리적인 판단을 통하여 향후 필요한 치료계획 수립, 합병증 예방방법 안내 등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부정맥이 걱정된다면?

대학병원급 검진 시스템으로 정확한 진단 및 치료 받으세요!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