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부정맥연구회에 따르면 국내 부정맥 환자 수는 최대 100만 명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부정맥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고, 올바른 인식이 자리 잡고 있지 않아 적절한 시기에 진단받고 치료하는 비율은 매우 낮다고 하는데요. 부정맥의 경우 불규칙하게 뒤는 맥박을 조절하지 않고 방지할 경우, 심장기능 저하로 심정지가 일어날 수 있고 심각할 경우 사망까지 이르게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부정맥은 한 가지 질환 자체를 말하는 것이 아닌, 맥이 불규칙하게 뛰는 여러 가지 질환을 통칭하는 말이기 때문에 부정맥의 종류도 매우 다양하고 그에 따라 나타나는 증상도 다릅니다. 그러므로 평소와 달리 심장박동에 이상이 느껴지거나, 심혈관 질환의 위험인자가 있다면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부정맥 종류

 

  정상인 사람의 경우 안정 시 분당 60~100회 정도 규칙적인 심박수를 가지고 있지만, 심박수가 100회 이상을 넘으면 빈맥, 60회 미만이면 서맥이라고 부릅니다. 또한, 심박수는 60~100회지만 무질서하고 불규칙하게 뛰는 경우를 심방세동으로 구분합니다.

 

 

 

 

01 빈맥 부정맥

 

  빈맥 부정맥은 심장박동이 분당 100회 이상으로 빨라지는 것을 말하며, 심혈관 질환(협심증 및 심근경색의 관상동맥질환, 심장판막 질환, 심근병증 등)으로 2차적 영향을 받았거나, 심근의 원발성인 전기적 이상, 갑상선 질환, 약물복용 등에 의해서 발생합니다. 심장이 빨리 뛰기 때문에 가슴두근거림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으며, 그 외에 어지럼증 및 실신, 운동 시 호흡곤란, 숨이 차는 증상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02 서맥 부정맥

 

  서맥 부정맥은 심장박동이 60회 이하로 문제가 되는 것을 말합니다. 과격한 운동이나 저체온증, 약물복용 등에 의해 발생하기도 하지만 보통 심장의 구조적 문제가 원인이 되어 주로 발생합니다. 심장이 천천히 박동하면 혈액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몸 전체에 힘이 없거나 쉽게 피로를 느끼게 되고, 현기증을 느낄 수 있으며, 실신하는 경우가 많아 빈혈이나 뇌 질환으로 오해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03 심방세동 부정맥

 

  심방세동은 부정맥은 심장의 여러 부위가 무질서하게 뛰면서 분당 400~600회의 매우 빠른 파형을 형성하고 이로 인해 불규칙한 맥박을 형성하는 것을 말합니다. 심방세동은 고혈압, 판막질환, 관상동맥질환 및 심부전, 만성 폐 질환, 갑상선 기능 이상으로 발생하기도 하며, 심장 수술 초기나 수술 후 교감신경 이상과 염증으로 인해 발병할 수 있습니다.

 

  심방세동은 생명에 직접적인 위험을 주지는 않으나, 가슴두근거림, 가슴답답함 증상을 호소하게 되고, 심방세동이 지속되면 심장기능 저하로 호흡곤란, 피로감, 어지럼증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부정맥 진단, 부정맥 검진으로 받으세요!

 

 부정맥은 증상이 있다 없다 반복할 수 있으므로 증상이 있다가 없어진 경우라도 반드시 검진을 통해 실제 질환이 있는지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부정맥을 진단하는 데 가장 중요한 검사는 심장의 구조와 기능을 확인하는 심장초음파 검사와 심장의 전기적 신호를 확인하는 심전도 검사가 있습니다.

 

  - 심장초음파 검사 : 심장초음파 검사는 초음파를 통해 비침습적인 방법으로 심장의 해부학적 구조와 기능, 심장 내 압력, 판막의 움직임 등을 실시간으로 영상화하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부정맥과 같은 심혈관 질환을 진단하는데 필수적인 검사며, 심혈관 질환의 추적 관찰 및 치료방향 결정, 심장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내과 질환의 진단 및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 24시간 심전도 검사 : 일반 심전도 검사는 검사 당시 부정맥 증상이 있어야 검사 가능하며, 매 순간 증상이 지속되지 않는 경우라면 하루 동안 생활하면서 심장의 전기적 신호를 확인하는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검사가 필요합니다. 간혹 며칠에 한 번씩 부정맥 증상이 나타난다면, 약 일주일간 소형의 심전도 검사 기기를 부착하고 불규칙적으로 일어나는 증상과 부정맥의 연관성을 알아보기 위한 간헐적 심전도 검사가 필요합니다.


 

 

 

가슴편한내과의 심혈관 검진 센터

부정맥 특화 검진프로그램 운영

 

  부정맥은 원인과 종류에 따라 치료방법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어떤 부정맥이 아는 것이 치료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심장 및 혈관에 관련된 질환 모두를 아울러 진료하는 순환기내과로, 심혈관 질환의 예방과 조기진단을 위해 심혈관 검진 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다양한 심혈관 검진 프로그램을 갖추고 있습니다. 부정맥의 경우 심장초음파,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검사 등의 부정맥 특화 검진 프로그램을 통해 부정맥에 대한 정확한 진단이 가능합니다.

 

 

 

 

가슴편한내과의 부정맥 진료

 

  가슴편한내과는 부정맥을 포함한 심혈관 질환이 걱정되는 분들이나, 부정맥을 의심할 수 있는 증상이 있는 경우에 편하게 방문하여 검사 및 진료받을 수 있는 심장내과입니다. 각종 심혈관 질환에 임상경험이 풍부한 심장내과 전문의가 기본적 내과 검사 외에도 대학병원과 동일한 첨단 장비들을 사용하여, 부정맥 특화검진을 통해 정확한 진단 및 진료가 가능합니다.


  만약 검진 결과 부정맥으로 진단 내려진 경우 부정맥에 대한 교육 및 관리, 약물치료를 통해 질환을 치료해드립니다. 시술이나 수술이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과의 협진 의뢰를 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