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은 대략 하루 10만 번 이상, 평생 30억 번 정도 쉴 새 없이 자체적으로 박동하고 있으며 우리 몸에서 몸 속 세포에 혈류를 공급해 주기 위해 끊임없이 펌프질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심장도 혈류 속의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받아야 제대로 활동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만약 어떤 이유에서건 심장으로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해주는 관상동맥에 문제가 생긴다면 심혈관 심한 경우 심장이 괴사되는 상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 가슴편한내과에서는 관상동맥 경련 문제로 심장근육에 혈액 공급이 어려워지는 질환 중 하나인 변이형협심증에 대해 안내해 드리려고 합니다.

 

 

 

 

 일반 협심증과는 다른 형태,

변이형협심증이란?

 

  변이형협심증은 관상동맥이 동맥경화로 좁아져서 발생하는 일반적인 협심증과는 달리, 관상동맥에 일시적으로 경련이 일어나 혈관이 좁아짐으로써 흉통을 발생시킬 수 있는 질환입니다. 전형적인 협심증과 발병 기전이 다르지만 관상동맥이 좁아지면서 심장근육으로 충분한 혈액 공급이 어려워지고, 이로 인한 흉통이 발생하는 점은 동일하다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일반 협심증과는 다른 형태라는 의미인 '변이형' 혹은 '이형'이라는 한자어를 붙여 변이형 협심증, 이형 협심증이라 부릅니다. 위험인자로는 음주, 흡연, 스트레스, 추위 등이 해당됩니다. 

 

 

 

 

음주 후 다음날 새벽, 아침에 나타나는

'변이형협심증 증상'

 

  일반적인 협심증(안정형 협심증, 불안정형 협심증 등)은 보통 특정 시간이 아닌 격렬한 움직임이 있을 때 흉통을 나타날 수 있지만, 변이형협심증은 대개 음주 후 다음날 새벽이나, 오전 중에 가슴이 갑갑하거나 조이는 듯한 통증의 형태로 나타납니다. 관상동맥이 수축한 곳에는 일시적으로 혈류가 흐르지 않으므로 심장 근육으로 산소와 영양분이 충분히 전달되기 않아, 가슴 통증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변이형협심증은 5~10분 정도로 흉통이 잠깐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양상으로 발현될 수 있어, 일시적인 현상이라 생각하며 변이형협심증 증상을 방치해 두는 분들이 많습니다.

 

 

 

 

변이형협심증 증상 있다 없어졌더라도

정확한 검진을 통해 질환 유무를 확인해보기!

 

  변이형협심증은 증상이 이따금 발생할 수 있으며, 있다 없다를 반복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가슴통증으로 병원에 내원하려다가도 이내 증상이 없어져, 내버려 두는 분들이 적지 않습니다. 그러나 변이형협심증을 포함한 심장질환에 경우 치료 시기를 놓친다면 뇌세포 손상과 같은 후유증이 남을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생명을 위협하는 상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변이형협심증을 의심해 볼 수 있는 증상이 조금이라도 있거나, 심장질환 위험인자(가족력, 비만, 흡연, 성인병 등)에 속한다면 검진을 통해 질환 유무 및 발생 가능성을 예측해 보는 것을 권합니다.

 

 

 

 

 

 

증상 원인에 대한 정확한 진단을 진행할 수 있는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

 

  증상 진단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떤 질환으로 인해 발생한 것인지 파악하는 것입니다.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에서는 증상 원인에 대한 정확한 진단을 위해 기본적인 내과 검사 외에도 다양한 정밀 검사를 시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미국 심장질환 분야에서 가장 앞에서 있는 메이오클리닉 심장혈관 센터 연구 임상경험 및 유수 대학병원 연구 및 진료 경험 등을 보유하고 있는 순환기내과 전문의, 내과 전문의가 직접 협심증 진료를 주도하고 있어, 보다 객관적이고 정확한 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