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통계 자료에 의하면 2017년 급성심근경색으로 병원을 찾은 환자 수는 월별, 즉 계절에 따라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처럼 급성심근경색과 같은 심혈관질환은 흔히 겨울철 발생 빈도수가 높은 질환으로 알고 있는 분들이 많지만, 여름에도 발병 가능성이 높습니다. 

 

 

 

 

더운 여름철, 심혈관질환 주의보!

 

  여름철 폭우는 우리 몸 체온을 상승시킬 수 있는데, 이 과정에서 땀을 많이 흘린다면 몸에 수분이 부족해지면서 혈액 농도가 끈적해질 수 있습니다. 혈액이 끈적하다는 것은 혈관을 막기 쉬운 상태라고 볼 수 있으며, 혈관이 끈적해진 혈액으로 막힌다면 동맥경화증, 급성 심근경색과 같은 심혈관질환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심장은 1분만 쉬어도 문제가 생기며, 4분이라는 시간 동안 정지한다면 사망 가능성이 매우 높아지게 됩니다. 심혈관질환은 이와 같은 심정지 발생 원인으로 자리 잡을 수 있습니다.

 

 

 

 

여름철 조심해야 하는 심혈관질환 예방법은?

 

  심혈관질환의 발생 원인은 혈관이 좁아지는 동맥경화로 동맥경화는 노화 현상의 일종이기도 하지만, 가족력·잘못된 생활습관·성인병 등 위험인자에 속한다면 그 진행 속도를 가속화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동맥경화 위험인자인 고지혈증, 고혈압, 당뇨가 발생하지 않도록 평소 식사조절과 운동을 병행해야 하며, 이미 성인병을 가지고 있는 경우라면 혈액 농도가 끈적해질 수 있는 여름에도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동맥경화가 진행되고 있는지를 확인해 보는 것을 권합니다. 심혈관질환 검진을 통해 향후 5년, 10년 내 심혈관질환의 발생 가능성을 예측할 수 있어, 조기에 심혈관 검진만 제대로 이루어진다면 심혈관질환을 예방 및 조기진단할 수 있습니다.

 

 

 

 

전문적인 심혈관질환 검진이 필요하다면?

가슴편한내과에서 더 빠르게, 더 편리하게!

 

  가슴편한내과는 심혈관질환이 있어, 지속적인 검진이 필요하신 환자분은 물론, 보다 철저하게 심혈관질환 예방을 원하시는 분들까지 전문적인 검진을 편리하게 받으실 수 있도록 원내에 특화된 검진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통상 수 주~수개월 대기 기간이 소요되는 검사를 최대한 신속하게 하여 진단을 앞당기고, 1차 의료 기관에서 가능한 수준의 치료까지 적극적으로 시행하여 빠른 문제 해결을 도와드리는 심장(순환기)내과로 심혈관 진료, 검사, 결과 통보까지 하루 만에 끝낼 수 있는 원스톱 진료 시스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심혈관질환 검진은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진단하는 것뿐 아니라 생명과 직결된 심장, 혈관의 구조와 기능은 물론 향후 심혈관질환 발생 가능성까지 예측하고 대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