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등 한국인 3대 만성질환이라고도 불리는 성인병은 달고 기름진 음식을 너무 많이 먹어 생긴 질병이라고 하여 '부의 상징 부자병'이라는 별명이 있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서구화된 식습관과 불규칙한 생활습관이 당연하게 자리 잡아 환자 수가 매년 급증하고 있다.

 

지난 18일 대한고혈압학회와 대한당뇨병학회, 한국지질동맥경화학회에서 고혈압과 당뇨병, 고지혈증(이상지질혈증)의 치료 현황을 요약한 팩트시트(fact sheet)를 공개했다. 팩트시트에 따르면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중 하나라도 치료받은 적이 있는 환자는 2016년 기준 약 1127만 명으로, 2006년 622만 명 대비 10년 새 2배 가까이 늘어났다.

 

성인병은 장기적으로 방치한다면 심혈관 건강을 악화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으며, 불시에 생명을 위협하는 합병증으로 이어질 확률이 매우 높아 평소 올바른 이해와 함께 체계적인 관리 및 예방이 필요하다. 그러나 이를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여 큰 병을 만드는 사례가 적지 않다.

 

고혈압은 혈압이 140/90mmHg 이상일 경우 진단할 수 있는 질환으로 혈액이 혈관을 미는 힘이 너무 높을 때 발생한다. 고혈압은 단지 혈압이 높게 측정된다는 것을 제외하면 뚜렷한 증상이 없어 자신이 고혈압에 해당되는 것을 알더라도 특별히 관리하는 경우가 드물다. 하지만 높은 혈압이 장기간 지속된다면 다른 장기에 손상을 가할 수 있으며 협심증, 심근경색, 심장비대, 뇌졸중과 같은 합병증의 주 발생 원인이 될 수 있다.

 

고혈당 상태가 지속되는 당뇨병은 공복 혈당이 126mg/dL 이상이거나 당화혈색소가 6.5% 이상일 때, 이유 없는 체중 감소와 같은 전형적인 당뇨 증상이 있으면서 무작위 당 검사에서 혈당이 200mg/dL 이상일 경우 진단할 수 있는 대사질환의 일종이다. 당뇨 합병증은 주로 당뇨병성 망막증, 당뇨병성 족부 질환이지만 정작 당뇨병 환자의 최대 70%는 심혈관계 합병증으로 사망한다. 혈당이 높으면 동맥경화가 진행되어 혈관이 점차 좁아지며, 결국 막히게 되는데 이때 협심증, 심근경색과 같은 심혈관계 질환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고지혈증은 총 콜레스테롤이 240mg/dL를 넘거나 중성지방이 200mg/dL 이상일 때 진단할 수 있다. 콜레스테롤이란 동물 세포의 세포막을 구성하는 기본 물질로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이지만 지나치게 많아진다면 동맥 등의 혈관벽에 축적되어 혈액 순환에 악영향을 미친다. 이와 같은 상황이 장기간 지속됨에 따라 동맥경화 진행으로 심장 혈관인 관상동맥이 좁아지면 혈액이 심장 근육으로 전달하는 양이 적어지게 되는데, 이때 흉통 등의 증상을 발생하는 병을 협심증이라 한다. 관상동맥 경화 부위가 갑자기 파열되면 그 부위에 혈전이 생길 수 있는데, 이 혈전이 갑자기 관상동맥을 완전히 막아버려 심장 근육으로 피가 전혀 공급되지 않는 상황을 급성 심근경색이라 한다. 이러한 동맥경화가 뇌혈관에서 진행되면 뇌경색, 뇌출혈 등의 뇌혈관질환 발생 위험을 높인다.

 

현명한 성인병 관리 방법에 대하여, 선정릉역 가슴편한내과 이경진 원장(순환기내과 전문의)은 "첫 번째로 중요한 포인트는 생활습관을 바꾸는 것이다. 우선 일상생활에 기름진 음식과 당이 높은 음식은 삼가고, 채소와 저염식단 위주의 균형 있는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며, 충분한 휴식 및 규칙적인 운동을 시행해야 한다. 만약 약물치료가 필요하다면 약물을 복용하고 본인의 상태를 자의적으로 판단하는 행동은 자제해야 한다."라고 조언했다.

 

또한, 이 원장은 "성인병의 주 합병증인 심혈관질환까지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는 보다 전문적인 심장/혈관 검진을 받아 보는 것이 좋다. 심혈관질환 검진은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상태 파악은 물론, 동맥경화 진행 정도와 심장의 구조와 기능, 전체적인 건강 상태를 확인할 수 있으며 종합적인 검진 결과 데이터를 통해 향후 5년, 10년 내 성인병으로 발생할 수 있는 심혈관질환 발생 가능성도 예측해 볼 수 있다. 이를 통해 심혈관질환 발생 가능성의 조기진단은 물론 예방도 가능하며, 치료가 필요한 경우에도 수월한 진행이 가능하다."라고 덧붙였다.

 

심혈관질환 검진은 의료 장비와 영상 데이터를 판독하는 의료진 숙련도에 따라 결과 정확도가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간과해선 안 된다. 또한, 성인병 관리와 합병증 예방을 위해 심혈관질환 검진을 고려한 것이라면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을 심혈관질환 관점에서 진료할 수 있는 순환기내과 전문의가 상주한 곳인지 확인해 보는 절차가 필요하다.

 

순환기내과란 심장과 혈관에 관련된 질환 모두를 아울러 진료하는 분과로, 우리가 아는 대부분의 심혈관질환 초기 진단과 치료를 담당하는 곳이다. 이 때문에 순환기내과 전문의는 성인병을 심장, 혈관에 대한 전문적인 시각에서 진단할 수 있어, 더 심도 있게 진료할 수 있다.

 

 

디지털타임스 '심혈관 질환의 원인 성인병, 현명하게 관리하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