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당뇨환자가 전체 인구의 8.5%를 넘어섰고, 7초마다 1명씩 당뇨로 사망할 정도로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습니다. 또한 2045년에는 환자 수가 성인 10명 중 1명 꼴인 6억 2900만명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특히 제 2형 당뇨병 환자는 심부전 위험이 일반인에 비해 2~5배 더 클 뿐 아니라 심장마비·뇌졸중 위험도 더 높으며, 사망률을 60~80%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당뇨 합병증이 이미 진행된 후 당뇨병을 발견한다면 치료가 더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 혈당 정상 수치를 정확히 알아두고 자신의 혈관 수치에 관심을 가지는 것을 권합니다.

 

 

 

 

혈중 포도당 농도가 높아지는 고혈당 상태, 당뇨병

 

  음식을 섭취하면 자연스레 혈당이 올라가고 췌장에서 분비되는 인슐린이 혈당을 조절하여 줍니다.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 일시적으로 올라갔던 혈당은 다시 낮아지게 되는데요, 만약 이 과정에서 인슐린이 부족하거나 제 기능을 하지 못한다면 혈당 수치가 상승하게 됩니다. 이 상태가 지속될 때, 당뇨병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당뇨수치기준/당뇨병 진단 기준은?

 

  혈당은 혈액 100mL 당 존재하는 포도당의 농도로 일반적으로는 100mL에 80~100mg의 농도가 있으며, 식사를 하지 않았을 때 혈당이 떨어지고 식후에는 평균 120~130mg/dL으로 올라갑니다.

 

  8시간 이상 금식 후 측정한 혈당이 126mg/dL 이상이거나, 경구 당부하 검사 2시간 후 혈당이 200mg/dL 이상인 경우 당뇨병 진단을 할 수 있으며, 물을 많이 마시거나 소변이 많아지고 체중이 감소하는 동시에 식사와 무관하게 측정한 혈당이 200mg/dL 이상일 때도 당뇨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 번의 혈당검사만으로 당뇨병 진단을 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으므로, 반복 검사 및 추가 검사를 시행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수치 내리는 방법은?

 

  혈당은 몸 상태 및 섭취한 음식, 운동량 등에 따라 영향을 받을 수 있어, 혈당을 낮추기 위한 방법으로는 정상체중 유지와 꾸준한 운동, 건강한 생활습관, 균형잡힌 식습관 등을 말 할 수 있습니다.

 

  단, 자가 관리만으로 혈당수치 조절이 어렵다면 의학적인 도움을 받아 약물치료를 시행해야 합니다. 또한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변화하는 혈당 수치와 합병증 발생 가능성을 예측해 보는 것을 권합니다.

 

 

 

 

당뇨병 진단과 전반적인 심혈관계 건강 관리까지!

"가슴편한내과 당뇨병 진료"

 

  위에서 언급했듯 당뇨병은 일반인에 비해 심혈관 질환 발생 가능성이 약 5배까지 높아질 수 있어, 심혈관 질환 관점에서 료를 시행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성인병에 대한 기본적인 교육, 관리는 물론 성인병으로 발생할 수 있을 심혈관 질환 등 합병증 예방과 조기진단을 위해 더욱 전문적인 관점에서 당뇨병을 진료하고 있습니다. 만약 의학적인 판단하에 심혈관 질환 합병증 위험도가 높다고 판단된다면 원활한 치료 및 예방을 위한 특화 정밀 검진도 자세히 받아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