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100명당 1명은 심장협심증!  

가슴통증 및 호흡곤란 증상 있다면 의심해야  

 

 

19일 국민건강보험공단은 협심증에 대한 건강보험 진료비 지급자료를 분석한 결과 환자 수가 2009년 47만 8000명에서 2013년 55만 7000명으로 연 평균 3.91% 증가되었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우리나라 국민 100명 중 1명은 협심증 진료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협심증 진료 환자의 연령대는 50대 이상이 환자 전체의 90%를 차지하고 있어 연령대가 높은 사람들은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국민 100명당 1명이 연간 1회 이상 진료를 받는 심장협심증이란?

 

협심증이란, 심장으로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 혈관이 좁아지는 질환을 말하며, 좁아져 있기는 하지만, 완전히 막히지 않은 상태를 말합니다. 관상동맥 혈관이 좁아진다면, 심장이 필요로 하는 충분한 혈액을 공급해주지 못하기 때문에, 가슴 부위에 통증을 유발하고, 심해질 경우 심근경색으로 진행되어 돌연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협심증의 원인은?

 

협심증 원인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바로 동맥경화입니다. 동맥경화는 파이프에 찌꺼기가 많이 함유된 것들이 흐르면 파이프에 찌꺼기들이 끼어 지름이 좁아지는 것처럼, 혈관 안에 지저분한 것들이 끼어 혈관이 좁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동맥경화의 위험인자를 협심증의 원인이 되며, 동맥경화 위험인자는 고연령,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병, 흡연, 비만, 스트레스 등이 있습니다. 또한, 심혈관질환의 가족력도 협심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가슴통증 및 호흡곤란 증상 있다면 협심증 의심해야

 

협심증의 대표적인 증상은 가슴통증입니다. 평소에는 증상을 크게 느끼지 못하다가 계단을 오르거나 갑자기 스트레스를 받는 등의 심장이 혈액을 많이 요구하는 상황에서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가슴이 답답한 느낌이나 호흡곤란 증상을 느끼기도 합니다. 협심증 환자도 휴식시에는 심장에 필요한 혈액의 양이 줄어들기 때문에 증상이 사라지게 되며, 만약 30분 이상 증상이 지속된다면 심근경색으로 진행되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즉시 가까운 병원 응급실을 찾아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협심증이 의심된다면, 어떤 검사를 받아야 할까?

 

01. 병력청취 및 이학적 검사

발생되는 증상, 연령, 동반된 심혈관질환 위험인자 여부, 심혈관질환의 가족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협심증이 있을 가능성을 검토하게 됩니다.

 

 

< 심전도 검사 >

 

 

02.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

나타나는 증상이 심장 외에 다른 여러 내과적인 원인으로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인 혈액/소변검사, 심전도, 흉부X-ray 검사 등을 하게 됩니다.

 

 

 

 

03. 심장초음파 검사

심장초음파 검사는 심장의 움직임을 초음파를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심장의 해부학적 구조와 이상, 심장 기능, 심장 내 압력 등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협심증 및 심근경색 등의 진단에 있어 필수적인 검사이며, 그 외 대부분의 심혈관질환에서 매우 중요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04.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

협심증으로 관상동맥혈관이 70%가량 좁아지기 전까지는 안정시 증상이 모호하거나 없을 수 있어 일반적인 심장초으파 검사에서 진단이 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심장이 일을 많이 하는 상황을 인위적으로 만들어야 정확한 협심증 진단이 가능하므로, 운동부하검사 전 후로 심장초음파 검사를 시행하여 협심증의 진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의 협심증 진료

 

가슴편한내과에서는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 뿐만 아니라 심장초음파,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 등의 정밀 검사를 통해 협심증의 정확한 진단이 가능합니다. 만약, 협심증으로 진단이 되었을 경우 생활습관개선(식이요법, 운동요법)을 위한 교육 및 관리를 해드리며, 약물치료를 통해 협심증을 치료합니다.

 

 

 

 

또한 스텐트시술 및 관상동맥우회로술 등의 시술 및 수술이 필요한 경우 선별하여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과 연결해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약물치료 및 관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는 대학병원 수준의 검사시스템과 심장내과 전문의 이경진 원장(의학박사)님의 1:1 맞춤 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