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캐나다에서 발표된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건강한 20~24세라도 평소 과음을 하거나 흡연을 할 경우 금주나 금연을 하는 사람에 비해 고혈압 발병률이 12% 높다고 알려졌습니다. 30대 이상의 국민 10명 중 3명이 앓고 있다는 고혈압! 침묵의 살인자라고 불리는 고혈압은 뚜렷한 자각증상이 없기 때문에 방치해 둘 경우 합병증을 초래해 삶의 질 저하뿐만 아니라 생명까지 위협받을 수 있는데요. 때문에 평소 고혈압 수치와 고혈압 낮추는 방법 등을 숙지해두고, 예방과 관리를 통해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혈압 수치는?

 

  혈압이란 혈액이 혈관을 미는 힘으로, 심장이 수축할 때 혈관이 받는 압력(수축기혈압 또는 최고혈압)과 이완할 때 혈관이 받는 압력(이완혈압 또는 최저혈압)을 측정합니다.

 

  평소 혈압을 이야기 할 때 "120에 80이다"라고 말하는데 수축기혈압 120mmHg, 이완기혈압 80mmHg를 의미합니다. 만약 18세 이상 성인의 혈압이 140/90mmHg 이상 나왔다면 고혈압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단, 한 번 잰 혈압이 높게 나왔다고 해서 고혈압이라고 단정지을 수는 없습니다. 혈압이 정상 기준보다 높게 나왔다면 시간차이를 두고 다시 재보아야 하고, 서로 다른 날 2~3번 더 재본 뒤 평균치를 고려하여 고혈압의 유무를 판단해야 합니다.

 

 

 

 

고혈압, 침묵의 살인자라고 불리는 이유는?

 

  혈압이 높아지면 처음에 두통이나 어지러움이 생길 수 있으나, 시간이 지나면 신체가 고혈압 상태에 적응하게 됩니다. 혈압은 높게 측정되지만 증상이 거의 없거나 경미하여 민간요법에 의지하거나 가벼운 상비약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고혈압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즉 혈압을 높은 상태로 유지할 경우 혈관세포가 손상을 입게 되어 동맥경화를 유발하게 되고, 동맥경화는 심혈관 질환, 뇌혈관 질환 등의 합병증 원인이 됩니다. 때문에 합병증 예방을 위해서라도 혈압을 관리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고혈압의 원인은?

 

  고혈압 환자의 90~95%는 원인이 명확하지 않고 다양한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나타납니다. 고령이나 유전적인 원인이 문제가 되기도 하며, 잘못된 생활습관(과한 염분 섭취, 흡연, 음주, 비만 및 운동부족 등)으로 고혈압이 발생합니다. 나머지 5~10%는 기존에 환자가 앓고 있던 다른 질환 (혈관 이상, 갑상선 질환, 부신 질환)에 의하여 고혈압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경우 원인 질환을 치료할 경우 혈압이 다시 돌아오는 것이 특징입니다.

 

 

 

 

고혈압 낮추는 방법은?

 

  혈압을 낮추기 위해서는 먼저 검사를 통해 혈압이 높은 원인을 확인하여야 합니다. 내과적 질환으로 인한 고혈압이라면 질환을 확인 후 치료해야 하며, 원인이 명확하지 않다면 생활습관 개선 및 약물치료를 통해 혈압을 낮추어야 합니다.

 

  01 생활습관 개선 : 혈압을 낮추기 위해 주 3회 이상, 30분 이상 걷기나 자전거, 수영 등 유산소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 순간에 힘을 많이 쓰는 운동은 혈압을 올릴 수 있어 피하는 것이 좋고, 운동 전후로 충분한 수분섭취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운동을 통해 체중감소를 하는 것도 혈압을 낮추는 좋은 방법입니다.

 

  02 식습관 개선 : 고혈압을 낮추기 위해서는 나트륨을 적게 섭취해야 합니다. 나트륨을 과다 섭취할 경우, 신체가 염분 농도를 낮추기 위해 혈액의 양이 많아지고 혈관이 수축하게 되어 심장에 부담이 됩니다. 때문에 간을 싱겁게 맞추고 섬유질이 풍부한 채소류나 과일, 담백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03 약물치료 및 정기적인 검진 : 생활습관 개선만으로 혈압 조절이 어려울 경우에는 의사의 의학적 판단하에 혈압약을 복용하게 됩니다. 고혈압 치료를 이제 막 시작한 환자의 경우 혈압 조절여부와 약물의 부작용 등을 알기 위한 정기적인 진료가 필요하며, 합병증 유무에 대한 검사도 꾸준히 받아야 합니다.

 

 

 

 

가슴편한내과의 고혈압 진료

 

  고혈압은 뚜렷한 증상이 없기 때문에 방치되기 쉽지만 조기진료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많은 합병증을 불러일으켜 건강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는 고혈압을 심혈관 질환으로 관심을 갖고 치료함으로써 심혈관 질환의 예방, 조기진단 및 조기치료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만약, 검사를 통해 고혈압으로 진단 내려졌을 경우, 고혈압에 대한 교육 및 약물치료로 관리를 해드리며, 고혈압으로 인한 합병증 유무 검사도 좀 더 세밀하게 받을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는 대학병원 검사 시스템과 심장내과 전문의의 1:1 맞춤 진료를 통해 정확한 검사 및 진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