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지혈증이란? 고지혈증 증상 

 

 

최근 국내 고지혈증 환자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국내 고지혈증 환자들이 2008년 74만 6000명에서 2013년 128만 8000명으로 약 72%나 증가했다고 합니다. 고지혈증은 혈액 속에 지방 성분이 높은 상태로, 고지혈증 자체로는 큰 위험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심혈관질환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평소 관리와 치료에 노력해야 하는 질환입니다.

 

 

 

고지혈증이란?

 

혈액 내에 필요 이상으로 많은 지방 성분이 존재하는 것을 말합니다. 고지혈증이 지속되면 혈관벽에 쌓여 염증을 일으키게 되고, 고혈압 및 당뇨 등의 성인병은 물론 동앰경화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 건강을 위한 관리가 필요하며,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예방해야 합니다.

 

 

 

 

고지혈증 증상은?

 

고지혈증은 자각 증상이 없어 방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일부 피부가 노랗게 되는 황색종이 발생될 수 있으며, 혈액 내에 중성지방이 크게 증가하면 췌장염이 발생할 수 있어 복통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고지혈증의 뚜렷한 증상은 거의 없지만, 고지혈증이 원인이 되어 어떤 증상이 나타났다면, 이미 심혈관질환이나 뇌혈관질환과 같은 합병증이 진행되었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검사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고지혈증이 생기는 이유는?

 

고지혈증을 유발하는 원인 중 후천적인 요인은 식이(총 칼로리량), 운동부족, 질병(당뇨병, 갑상선, 신장질환 등) 또는 복용하는 약물(이뇨제, 베타 차단제, 호르몬제)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후천적인 요인과도 연관이 있지만, 유전적인 요인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유전적인 원인 뿐만 아니라 오랜 기간 가족이 같이 짜게 먹고, 기름지게 먹고, 운동이 같이 않하는 생활패턴을 함께 가지고 있다면, 고지혈증을 일으키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 검사 방법은?

 

고지혈증은 혈액 검사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정확한 수치를 검사하기 위해서는 공복으로 혈액 검사가 이루어져야 하며, 혈액 속에 총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LDL콜레스테롤, HDL콜레스테롤 수치를 측정합니다. 또한 당뇨나 고혈압 등과 같이 고지혈증과 동반될 위험성이 높은 질환이나 심장질환 등의 합병증 여부에 대한 검사도 시행될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 예방하기 위해서는?

 

고지혈증은 과도한 음식 섭취 및 음주, 과식 등과 같은 생활습관에 영향을 많이 받으므로, 문제 되는 식습관이 있다면 이를 개선하여 올바른 식습관을 유지하고, 또한 이상적인 체중을 위해 운동요법도 함께 동반되어야 합니다. 또한, 고지혈증은 무증상이 특징이므로,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해 고지혈증이 있는지 확인해보는 것도 고지혈증을 예방하고, 그에 따른 합병증을 예방하는 방법입니다.

 

 

 

 

가슴편한내과의 고지혈증 진료

 

최근 서구화된 식습관과 운동부족으로 보통 40대 이상에서 많이 발병되었던 고지혈증이 2~30대에서도 발병하고 있습니다. 고지혈증을 오랫동안 방치할 경우 심혈관질환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가슴편한내과에서는 고지혈증을 심혈관질환 관점에서 관심을 갖고 고지혈증에 대한 교육(식이요법, 운동요볍) 및 관리가 이루어지며, 약물치료가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약물치료와 함께 합병증에 대한 예방과 관리에 노력합니다.

 

 

 

 

또한, 고지혈증의 합병증에 의해서 문제가 될 수 있는 심혈관질환과 관련이 있을 경우 심장내과 전문의 이경진 원장(의학박사)님의 1:1 맞춤진료와 대학병원급 검사시스템을 통해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