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집계한 고지혈증 환자 통계에 따르면 2008년 74만명이던 환자의 수가 2012년에는 122만명으로 65%가량 크게 늘었다고 합니다. 2010년 처음으로 100만명을 넘어선 고지혈증 환자의 수는 서구화된 식습관과 운동부족 등으로 매년 크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고지혈증이란?

 

고지혈증은 혈액 내에 지질(기름기)이 증가되어 여러 성인병을 유발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고지혈증 자체만으로 큰 위험이 있기 보다는 장기간 방치할 경우 고혈압이나 당뇨는 물론 동맥경화를 유발하여 심장 및 혈관질환의 원인이 되므로 평소 관리와 치료에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권장되는 혈중 지질의 적정 수준

 

√ 총 콜레스테롤 200mg/dl 미만

√ 중성지방 150mg/dl 미만

√ LDL 콜레스테롤 130mg/dl 미만

√ HDL 콜레스테롤 40mg/dl이상

 

 

 

 

고지혈증 수치가 높다면?

 

혈중 콜레스테롤치가 250mg/dl 이상이면, 관상동맥질환으로 사망할 위험이 급격히 증가하게 됩니다. 혈중 콜레스테롤이 250mg/dl 이면 200mg/dl  미만인 사람에 비해 동맥경화성 질환에 걸릴 가능성이 5배 정도 증가될 수 있으므로, 혈청 콜레스테롤치 200mg/dl  미만, 혈중 중성지방치 150mg/dl을 유지해야 합니다.


만약, 고지혈증 수치가 높다면 식이요법, 운동, 체중 조절 또는 혈중 지질을 올릴 수 있는 다른 동반 요인들을 교정하는 노력이 우선시 되어야 하며, 이런 방법으로 개선되지 않을 경우에는 의사의 진단에 의한 약물치료를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에 걸린 사람이 피해야 할 음식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고지혈증은 콜레스테롤과 포화지방산의 과도한 섭취, 과식, 음주 등과 같은 식이습관에 의한 영향을 받습니다. 따라서 문제가 되는 식이습관을 찾아낸 후, 올바른 식습관을 갖는 것이 고지혈증의 예방과 치료에 기본이 됩니다.

 

햄, 소시지, 핫도그, 반조리 식품 등의 가공 식품은 피하도록 하고, 술은 고혈압과 뇌졸중의 위험이 있어 삼가하는 것이 좋으나, 만약 마실 경우에는 주 1~2회 이내로 하고, 1회에 2잔 이내로 마십니다. 또한 돼지기름 등의 모든 동물성 기름과 버터, 쇼트닝, 코코넛 기름과 팜유 등의 포화지방산은 전체 칼로리의 10% 미만으로 제한합니다.

 

* 포화지방산이 많이 함유된 음식 : 쇠고기, 돼지기름, 버터, 치즈, 우유 등의 유제품, 코코넛유, 라면, 과자, 팝콘, 커피프림 등

* 콜레스테롤이 많이 함유된 음식 : 계란 노른자, 생선알 또는 내장, 간, 곱창, 순대 등의 내장, 오징어, 버터, 베이컨, 소시지, 햄 등

* 그 외 피해야할 음식들 : 케이크, 과자, 초콜릿, 아이스크림, 청량음료 등

 

 

 

 

가슴편한내과의 고지혈증 진료

 

가슴편한내과에서는 고지혈증에 대한 교육(식이요법, 운동요법) 및 관리, 약물치료, 합병증에 대한 예방관리 진료를 합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일반내과 진료도 다른 내과의원과 같이 편하게 받으시면서, 심혈관질환의 예방, 조기진단 및 조기 치료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혈관 속 기름, 고지혈증. 방치하면 심각한 질환이 될 수 있습니다.

갑자기 몸무게가 늘었거나 45세 이상의 남성 또는 55세 이상, 특히 폐경기 여성이라면 1년에 한 번씩 꼭 정기적인 검사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