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에서 갑자기 심장이 쿵 하는 느낌을 발생된다면 심장박동과 연관 있는 증상으로 부정맥을 의심해 보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기존에 많이 알려진  '심장이 너무 빨리 뛰어요' '심장이 느리게 뛰어요'와 같은 부정맥 증상과는 달라, 어떤 검사를 받아야 하는지 정확히 모르는 분들이 적지 않은데요, '갑자기 심장이 쿵' '심장이 멎을 것 같은 느낌'이 발생한다면 조기수축 부정맥일 수 있습니다.

 

 

 

 

'갑자기 심장이 쿵' 조기수축 부정맥이란?

 

  조기수축은 기외수축이라고도 부르는데, 규칙적인 박동을 하는 심장의 맥박이 정상 주기를 벗어나 수축 직전에 한두 번의 엇박자 맥박이 생기는 부정맥입니다. 정상적인 심장박동은 전기 자극으로 만들어지며, 전기 자극은 심장 내의 동방결정이라는 곳에서 만들어지는데, 조기수축은 동방결정 외에 다른 부위에서 엇박자 맥박이 생기는 것입니다.

 

  조기수축은 맥박이 발생되는 부위에 따라 심방 기외수축과 심실 기외수축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갑자기 심장이 쿵' '심장이 갑자기 멎은 것 같은' 등의 느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개개인 상태에 따라 호흡곤란이나 흉통, 흉부 불편감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조기수축,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부정맥일까?

 

  조기수축은 심장의 구조적 문제가 없는 사람이라면 돌연사와 같은 위험한 상황은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너무 빈번하게 발생하면 심장 기능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 있으며, 심장 기능이 약해지는 고령, 또는 심장판증 및 협심증과 같은 심장 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라면 심부전과 같은 합병증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갑자기 심장이 쿵' 조기수축 빈도 줄이는 방법은?

 

  조기수축은 급작스러운 환경 변화나 짧은 시간에 심각한 스트레스를 받을 때, 일어날 수 있습니다. 환경과 스트레스와 같은 요인 없이도 조기수축은 일어날 수 있지만, 이때 충분한 휴식을 갖고 적당한 운동을 한다면 조기수축의 빈도를 줄이는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언급했듯 다른 심장질환으로 인해 조기수축이 발생한 경우라면 자칫 생명을 위협하는 상황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조금이라도 조기수축을 의심해 볼 수 있는 증상이 나타났을 경우, 정밀한 검진을 통해 부정맥 유무를 확인해 보는 것을 권합니다. 만약 정밀한 검진을 통해 시술과 수술이 필요한 상황이 확인되었다면 더욱 원활한 시술과 수술을 진행할 수 있으며, 치료 방향을 결정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대학병원급 검진시스템의 차별화된 심장내과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 부정맥 진단

 

  가슴편한내과는 원내에 특화된 심혈관질환 검진 센터를 운영하고 있는 심장(순환기)내과입니다. 갑자기 심장이 쿵 하는 부정맥 증상이 있어, 중요한 점은 심장질환이 원인인지 여부를 가려내는 것이고, 심장질환이 원인이라면 심장의 구조적 이상이 동반되어 있는가를 진단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가슴편한내과 심혈관질환 검진 센터에서는 일반적인 내과검사 외에도  부정맥 특화 검진을 시행하며 부정맥에 대한 정확한 진단을 내리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심혈관질환 검진 센터

부정맥 특화검진 프로그램

 

  심장박동이 불규칙하게 나타나는 부정맥에 대한 특화 검진 프로그램입니다. 부정맥은 종류에 따라 원인이 구별되고, 증상이 지속되지 않는 등 환자마다의 변수가 다양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심화적인 관찰이 필요합니다.

 

  부정맥은 매 순간 증상이 있다면 심전도 검사로 진단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적어도 24시간 이상 지속적으로 측정해봐야 합니다. 가슴편한내과 심혈관질환 검진 센터에서는 심장초음파와 24시간 활동성 검사, 심장질환에 의한 돌연사 및 심실빈맥, 심실세동 등 심실성 부정맥 위험성을 예측할 수 있는 TWA 검사 등의 특화검진을 통해 부정맥에 대한 정확한 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