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날씨가 점점 쌀쌀해지고 있는 가운데 '갑자기 심장이 찌릿'하는 심혈관 질환 의심 증상을 호소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추워지는 날씨에는 낮은 기온으로 혈관이 수축돼 갑작스럽게 혈압이 올라가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힐 수 있어, 심혈관 질환 발생으로 전조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추워진 날씨, 급성 심혈관 질환 주의보!

 

  환절기 차가워진 기온은 혈압을 상승시킬 수 있어, 심혈관 질환 발생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기온이 낮아지면 혈관 수축을 유발하여 혈압이 높아지게 되고 이로 인해 심장의 부담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심혈관 질환에서 중요 위험인자 중 하나인 고혈압은 찬바람이 시작되는 가을철을 기점으로 혈압 상승을 더욱 높일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10도 정도의 기온 하강 시 혈압은 13mmHg 정도 높아진다는 자료와, 고혈압이 아닌 경우에도 추운 날로 인해 체감 온도가 떨어지면 이완기 혈압이 3~5mmHg 정도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이를 뒷받침해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혈압 상승은 동맥경화를 가속화시킬 수 있으며, 심혈관 질환 발생 가능성을 높이는 매우 위험한 위험인자로 자리 잡을 수 있습니다.

 

 

 

 

심정지 유발/치료 후 뇌세포 손상 후유증

심혈관 질환이란?

 

  심혈관 질환이란 심장 구조 및 판막, 전기 신호 등의 이상이 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질병을 말합니다. 선천적으로 혹은 후천적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대표적으로는 심장으로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혀 흉통을 발생시킬 수 있는 협심증과 심근경색이 있습니다. 심혈관 질환은 심한 경우 심정지를 유발할 수 있으며, 만약 치료 시기를 놓치게 된다면 치료를 하더라도 뇌세포 손상과 같은 후유증이 남을 수 있어, 평소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몸에서 이상이 있다고 알려주는 신호

'갑자기 심장이 찌릿'

 

  심혈관 질환 전조증상으로는 '갑자기 심장이 찌릿', '왼쪽 가슴 통증', '가슴 뻐근함', '가슴을 쥐어짜는 느낌' 등 다양하게 나타나는 가슴통증과 가슴 두근거림, 호흡곤란, 만성피로감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일상생활에서 흔히 발생할 수 있는 증상이라 생각해 질환 전조증상을 무심코 방치해 두고 있는 분들도 적지 않습니다. 하지만, 증상이란 우리 몸에서 이상이 있다고 알려주는 하나의 신호로 그냥 넘겨서는 안됩니다.

 

  또한 심혈관 질환은 생명과 매우 직결되어 있다 할 수 있는 것으로, 심혈관 질환 발생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추운 겨울철이나 기온 차가 심한 요즘과 같은 날씨에는 심혈관 질환에 대한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갑자기 심장이 찌릿'과 같이 심혈관 질환 의심 증상이 나타났다면 조속히 정확한 증상 발생 원인을 파악해 봐야 합니다.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심혈관 질환

의심 증상이 있다면?

 

 

  심혈관 질환은 건강해 보이던 사람에게도 갑자기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1시간 안에 돌연사하는 원인으로도 손 꼽히고 있습니다. 또한 심장은 한번 손상을 받으면 자연 완치가 어려우며 예후가 안 좋은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대다수의 경우, 심혈관 질환 진료를 받고 싶어도 전문적인 심혈관 질환 진료를 받아볼 수 있는 곳을 찾기에 어려워하고 대학 병원을 가기에도 절차나 과정상 선뜻 용기를 못 내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때는 심장 및 혈관을 아울러 진단할 수 있으며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는 심장내과(순환기)내과가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전문성 있는 심혈관 질환 진료를 받아볼 수 있는 심장(순환기)내과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

 

  가슴편한내과는 심장, 혈관과 관련되어 있는 질환 모두를 아울러 진료할 수 있는 심장(순환기)내과로, 심혈관 질환 예방 및 조기진단을 위해 더욱 전문성 있는 심혈관 검진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에서는 국내외에서 다양한 심혈관 질환에 대한 임상경험을 보유하고 있는 순환기내과 전문의, 내과 전문의가 직접 진단 및 검진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에서는 여러 번 방문해야 하는 불편함과 이곳저곳 옮겨가며 검진을 받아야 했던 번거로움을 대폭 줄여드리기 위해 환자가 가장 편하다고 생각할 수 있는 동선으로 검진센터를 설계하였으며, 진료, 검진, 검진 결과까지 모두 원스톱으로 받아보실 수 있는 시스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본원에서 검진을 통해 질환을 발견한 후, 의학적인 판단하게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하다면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과 빠르게 연계해드리고 있습니다. 시술이나 수술 후에는 다시 본원에서 편하게 내과 진료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