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은 분당 약 60회~100회씩 매우 규칙적으로 박동합니다. 심장 박동은 우리 몸 구석구석으로 영양분과 산소를 공급해 주지만 운동을 하거나 긴장 상태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일상생활에서 자신의 심장박동을 느끼지 못하며 살아갑니다. 그런데 안정상태일 때 갑자기 심장이 두근두근하는 증상을 느끼는 분들이 있는데요, 왜 나타나는 증상일까요?

 

 

 

 

'갑자기 심장이 두근두근' 증상 발생 원인은?

 

  일상생활에서 느끼지 못하는 심장박동을 실제로 느낄 때 일반적으로 가슴이 두근거린다, 혹은 심계항진이 있다고 합니다. 이는 개인마다 심장박동이 빠른 느낌/심장이 엇박자로 뛰는 느낌/꿀렁거리는 느낌 등 다양하게 표현합니다. 가슴 두근거림의 원인은 심장 자체의 문제일 수 있지만 그 외의 내과적 질환으로 인하여 심장이 이차적으로 영향을 받아, 부정맥 증상이 나타났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갑자기 심장이 두근두근'

돌연사의 주원인 부정맥 증상?

 

  부정맥이란 심장박동이 불규칙하게 뛰는 수십 가지의 질환을 통칭하는 말로 한 가지 질환이 아닌 증상입니다. 부정맥은 맥을 만드는 구조 혹은 맥을 전달하는 구조에 문제가 있을 때 발생할 수 있는데, 부정맥은 돌연사의 주원인으로 손 꼽히고 있습니다.

 

  따라서, 원인을 알 수 없는 심장박동 이상증세가 발생한다면 심장질환으로 인해 발생한 증상인지 확인해 봐야 하며, 심장질환이 원인이라면 부정맥 존재 여부, 심장의 구조적 이상 동반 여부 등을 파악해 보는 것을 권합니다.

 

 

 

 

심장이 두근거릴 때 가장 적절한 진단 방법

'가슴편한내과 부정맥 특화검진'

 

  원내에 특화된 심혈관 검진 센터를 운영하고 있는 심장(순환기)내과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일반적인 내과 검사 외에도 심장질환에 대하여 정밀검사를 시행하며 부정맥에 대한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할 수 있는 부정맥 특화검진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부정맥은 증상이 지속되지 않는 등 변수가 다양하여 심화적인 관찰이 필요합니다. 물론 매 순간 부정맥 증상이 있다면 심전도 검사만으로 진단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적어도 24시간 이상 지속적으로 심박수를 측정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심장초음파·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검사 등의 특화 검진 프로그램을 통해 부정맥에 대한 정확한 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