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 부위에 느끼는 통증인 가슴흉통! 가슴흉통은 협심증을 의심할 수 있는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물론, 가슴에 통증이 있다고 모두 협심증은 아닙니다. 하지만, 흉통을 가진 환자분의 실제 원인 질환을 살펴보면 위장관질환 다음으로 가장 많은 빈도를 차지하는 원인이 협심증 및 심근경색을 포함한 심혈관질환임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심장질환에 의한 증상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협심증이 있을 때 왜 가슴흉통을 느끼게 되는 걸까?

 

협심증이란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 혈관이 좁아지는 질환을 말합니다. 우리 몸에 혈액을 공급하는 심장도 적절한 혈액을 공급받아야 활동을 할 수 있는데, 혈관이 좁아져 혈액이 공급이 부족하게 되면 가슴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협심증을 의심할 수 있는 가슴흉통 유형은?

 

심장질환 중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협심증이 있을 경우 보통 가슴이 아프거나 숨이 차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협심증 증상에 대한 표현도 가슴이 쥐어 짜는 듯한 느낌, 뻐근함, 조여듦, 무거운 것으로 눌리는 듯한, 터지는 듯 답답함 등으로 매우 다양하지만, 공통적인 것은 심장이 많은 일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 증상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계단을 오르거나 빠르게 걷는 등에 상황에서 발생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통증이 있는 환자가 활동을 멈추고, 안정을 취하면 심장의 혈액 요구량이 줄어들기 때문에 증상이 사라지기 때문에 증상은 보통 2~3분에서 15분 정도 지속됩니다. 만약 증상이 30분 이상 지속된다면 심근경색으로 진행되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즉시 가까운 병원 응급실을 찾아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협심증으로 가슴흉통이 발생될 수 있는 상황들

 

1. 빨리 걷거나 뛰거나 계단을 올라갈 때

2. 무거운 것을 들 때

3. 육체적 활동을 과도하게 할 때

4. 화가 나거나 심한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을 때

5. 갑자기 찬바람을 쐬거나 음식을 많이 먹은 후

 

 

 

 

가슴흉통, 어떤 검사를 받아야 할까?

 

01. 병력청취 및 이학적 검사(진찰)

 

평소 어떤 증상이 있는지 전문의가 직접 들어보고, 환자의 나이와 성별, 과거 병력, 심혈관질환 위험인자 여부 등을 고려하여 심장질환이 있을 가능성을 판단한 후, 검사의 범위를 정하게 됩니다.

 

 

< 심전도 검사 >

 

 

02.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

 

가슴흉통 증상은 심장질환일 가능성도 있지만, 다른 내과적 질환들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혈액/소변검사, 흉부X-ray, 심전도 등)를 통해 심장 외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확인하게 됩니다.

 

 

< 심장초음파 검사 >

 

 

03. 심장 정밀 검사

 

심장질환이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될 경우 심장초음파, 운동부하 심초음파 등의 정밀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심장초음파 검사는 대부분의 심장질환에서 매우 중요하게 사용되는 검사로, 초음파를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심장의 움직임을 알 수 있어 심자의 구조와 기능을 관찰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

 

 

<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 >

 

 

또한, 심장초음파 등의 일반적인 심혈관계검사를 시행한 후, 의학적인 판단에 의하여 더 정밀 검사가 필요할 경우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는 운동부하 검사(환자의 가슴에 심전도 전극을 부착한 후, 환자로 하여금 런닝머신 위에서 운동을 하도록 하여 혈압, 심박동수 및 심전도의 변화를 관찰하는 검사) 전후로 심장초음파 검사를 시행하여 심근벽의 변화, 판막질환의 정도, 심장의 압력변화 등을 직접 확인하여 협심증, 판막질환, 운동시 호흡곤란에 대하여 운동부하검사에 비하여 보다 정확한 검사가 가능합니다.

 

 

 

 

가슴편한내과의 가슴흉통 및 협심증 진료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심혈관질환을 의심할 수 있는 흉통 증상이 있을 경우 신체 검진 및 여러 검사들을 대학병원 수준으로 세밀하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협심증이 의심되는 경우라면 심장초음파 및 운동부하심장초음파 등의 정밀검사를 통해 보다 정확한 진단이 가능합니다.

 

또한, 협심증 문제로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과 연결해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한게 받으실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심장내과 전문의 이경진 원장(의학박사)님의 1:1맞춤 진료와 대학병원 수준의 검사 시스템을 통해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