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이 아파요"를 호소하며, 혹시 협심증은 아닐까 걱정하며 내원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협심증이란,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 혈관이 좁아지면서, 운동을 하거나 스트레스를 받는 등의 상황에서 가슴통증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협심증의 전형적인 가슴통증은 심장에 혈액이 많이 필요한 상황인 운동 중에 발생하는 것이 특징이며, 협심증 통증에 대한 환자분들의 표현은 쥐어짜는 듯한, 뻐근함, 조여듦, 무거운 것으로 눌리는 듯함, 터지는 듯 답답함 등으로 사람마다 매우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 가슴통증 원인 >

 

 

가슴이 아파요, 협심증검사 필요!

 

가슴이 아프다고 모두 협심증은 아니지만, 가슴통증을 가진 실제 환자분들의 원인질환을 살펴보면 중대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협심증을 포함한 심장질환이 두 번째로 많은 빈도수를 차지하는 것을 알 수있습니다. 가슴통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심혈관질환에 의한 증상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며, 기본적이 내과적 검사 외에도 심장질환에 대한 정밀검사를 시행하여 특히 협심증 등에 대한 정확한 진단을 해야 합니다.

 

 

 

 

협심증은 왜 가슴통증 증상이 나타나는 것일까?

 

모든 장기는 혈액에 포함된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받고 활동하게 됩니다. 온 몸에 혈액을 공급하는 심장도 혈액을 공급받아야 수축과 이완 운동을 반복하여 전신에 혈액을 공급할 수 있는데, 바로 관상동맥혈관을 통해 공급받습니다.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하여 관상동맥이 좁아진다면, 운동을 하거나 계단을 오르는 등의 심장이 많은 혈액이 필요한 상황에서 좁아진 혈관으로 필요한 양을 충분히 공급받지 못하기 때문에 심장에 혈액이 부족한 허혈 상태가 되어 가슴통증이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운동을 멈추거나 휴식을 취하면 심장에 어느 정도 혈액이 공급되므로 증상이 사라지게 됩니다. 협심증을 방치할 경우 심근경색 등을 유발하여 돌연사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증상이 있을 경욱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협심증 원인은?

 

협심증의 발병 원인으로는 동맥경화가 가장 많습니다. 동맥경화의 발병원인은 고혈압, 당뇨병, 고연령, 운동부족, 과체중 및 복부비만, 높은 중성지방, 고콜레스테롤혈증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발병원인에 의해 혈관의 지름이 좁아지고, 탄력을 잃게 되면 혈관 확장이 어려워 혈압이 높아지게 되고, 혈압이 높아지면 심장에 부담을 주게 됩니다.

 

 

 

 

협심증을 진단하기 위한 검사는?

 

어떤 증상이 있는지, 갖고 있는 병력이 있는지, 심혈관질환의 가족력이 있는지 진찰을 먼저 받게 됩니다. 그리고 나서 혈액/소변검사, 흉부X-ray, 심전도 검사 등의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를 통해 심혈관질환이 있을 가능성을 검토하게 됩니다.

 

 

< 심장초음파 검사 >

 

 

만약 심혈관질환이 있을 가능성이 높은 경우라면, 심장초음파 검사를 시행하여 심장의 해부학적 구조 및 기능을 살펴봅니다. 일반적인 심혈관계 검사를 시행한 후 보다 정밀검사가 필요한 경우 운동부하심초음파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 >

 

 

가슴통증 진단에 있어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가 중요한 이유는?

 

협심증이 있어 심장혈관이 70% 가량 좁아지기 전까지는 안정시에는 증상이 없거나 모호할 수 있으며, 일반적인 심장초음파 검사에서 진단이 안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정확한 협심증 진단을 위해서는 심장이 일을 많이 하는 상황을 인위적으로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운동부하검사 전후로 심장초음파 검사를 시행하는 운동부하심초음파검사가 협심증 진단에 있어 보다 정확한 검사가 가능합니다.

 

 

< 가슴편한내과 진료과목 >

 

 

강남 심장내과 가슴편한내과의 가슴통증 진료

 

저희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심혈관질환이 의심되는 증상인 가슴통증, 호흡곤란, 가슴두근거림 등이 있을 경우 신체 검진 및 여러 검사 등을 대학병원 수준으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심혈관질환과 관련된 원인이 발견되는 경우라면, 약물치료 및 식생활의 변화, 운동요법 등을 시행하여 질환을 치료하게 됩니다.

 

 

 

 

또한 심혈관질환 문제로 진료받으시는 분들은 편하게 대학병원 수준의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시면서,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과 연결해 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한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대학병원급 진료시스템과 순환기내과 전문의 이경진 원장(의학박사)님의 1:1 맞춤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