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 가슴 부위에 통증을 호소하며, 협심증이 아닐까 걱정하며 내과를 찾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통증의 양상도 가슴이 뻐근한 증상, 짓누르는 듯한 통증, 콕콕 찌르는 듯한 느낌 등 다양하게 표현되는데요, 특히 이러한 증상이 심장이 위치한 왼족 가슴에 발생한다면 더욱 불안감은 커지게 됩니다.

 

 

 

 

가슴이 뻐근한 증상, 왼쪽 가슴 통증 원인은 무엇일까요?

 

  우선 가슴 부위에는 여러 장기가 밀집해 있기 때문에 증상만으로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기는 어렵습니다. 가슴통증을 호소하는 환자분들의 실제 원인 질환을 살펴보면, 소화기계통 질환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경우가 가장 많으며, 중대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협심증 및 심근경색을 포함한 심장질환도 그 다음으로 많은 원인 질환임을 알 수 있습니다.

 

 

 

 

※ 심혈관 질환으로 인한 가슴통증

 

  협심증 및 심근경색 등의 관상동맥질환, 부정맥, 심근질환 및 대동맥질환 등의 심혈관 질환에서 발생할 수 있는 대표적인 증상이 가슴통증입니다. 특히 이러한 증상이 계단을 오르거나 갑자기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 발생된다면, 협심증에 의한 증상인지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또한, 심혈관 질환의 위험인자인 고연령,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 심혈관질환의 가족력 등이 있는 분들에게 오는 가슴통증은 심장질환이 원인일 가능성이 높아지게 되므로, 진료를 꼭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 소화기계통 질환으로 인한 가슴통증

 

  가슴통증 증상에서 가장 많은 빈도수를 차지하는 것이 바로 소화기계통에 의한 통증입니다. 특히 위산이 식도 쪽으로 역류하여 염증을 일으키는 역류성식도염의 경우 가슴통증, 속쓰림, 가슴 답답함 등의 증상이 발생되므로 심장질환과 꼭 감별해야 하는 질환입니다.

 

※ 그 외 가슴통증의 원인

 

  갈비뼈를 연결하는 연골 부위에 염증이 생겨 통증을 발생하는 늑골연골염도 가슴통증의 원인일 수 있으며, 폐렴 및 늑막염, 폐색전, 폐암, 대상포진 등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왼쪽 가슴 통증 증상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심혈관 질환이 원인인지 확인해보는 것입니다.

 

  아직도 많은 분들이 증상이 있어도 참고 지내시거나, 민간요법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슴통증이 있다고 모두 심혈관 질환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조기 진단 및 치료 시기를 놓친다면 돌이킬 수 없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증상이 지속된다면,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를 받아보시고, 심혈관 질환이 의심되는 경우라면, 심장 정밀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가슴통증 진단 절차

 

01. 병력청취 및 이학적 검사 : 환자의 증상과 나이, 과거 병력, 동반된 심혈관질환의 위험인자 여부, 심혈관질환의 가족력 등을 전문의와 진찰을 통해 확인합니다.

 

 

 

 

02.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 : 내과적 질환으로도 올 수 있는 증상이므로, 혈액검사/소변검사, 흉부X-ray, 심전도 등의 내과적 검사를 시행합니다.

 

 

 

 

03. 심장 정밀 검사 : 심혈관 질환일 가능성이 높은 경우라면 심장초음파 검사를 통해 심장의 구조 및 기능적 이상을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일반적인 심혈관 검사 후, 보다 정밀 검사가 필요하다면,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 가슴통증이 있을 때,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가 도움이 되는 이유는?

 

  심장은 참을성이 매우 강한 장기로, 실제로 협심증이 있어 심장혈관이 70% 가량 좁아지기 전까지는 증사잉 없거나 모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반적인 심장초음파 검사에서 진단이 안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심장이 일을 많이 하는 상황을 인위적으로 만들어야 심장의 상태를 정확히 알 수 있으므로, 운동부하초음파 검사가 도움이 됩니다.

 

 

 

 

가슴편한내과의 가슴통증 진료

 

  가슴편한내과는 심장 및 혈관에 관련된 질환을 전문적으로 받으실 수 있는 심장내과입니다. 가슴통증 및 호흡곤란 등의 심혈관질환이 의심되는 증상이 있다면, 심혈관 질환에 대한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이 대학병원과 동일한 첨단 장비를 사용하여 정확한 진단이 가능합니다.

 

 

 

 

  또한, 심혈관질환이라고 진단된 경우 생활습관 개선(식이요법, 운동요법)을 위한 교육 및 관리, 약물치료 등을 통해 질환을 치료하며, 합병증 예방 관리 등의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