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날 갑자기 가슴이 뻐근해지는 증상이 생기거나, 가슴이 답답한 증상이 있다면 심혈관질환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가슴통증과 호흡곤란 증상은, 최근 우리나라 사망원인 2위를 차지하는 심혈관질환의 대표적인 증상으로, 증상이 발생한지 1시간 안에 사망하는 돌연사 및 심장마비의 원인의 약 8~90%가 심장병에 의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심혈관질환이 의심되는 증상이 있다면 검사를 통해 조기 진단 및 조기 치료에 노력해야 합니다.


 


 

가슴이 뻐근, 가슴이 답답한 증상 원인은?

 

증상에 대해서 주관적인 표현을 객관적으로 설명드리는 것은 어렵지만, 가슴이 뻐근 = 가슴통증, 가슴이 답답한 증상 = 호흡곤란 증상으로 정의를 내려서 설명드린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01. 가슴통증 원인 : 가슴통증은 협심증 및 심근경색 등의 관상동맥질환, 부정맥, 심근질환 및대동맥질환 등의 심혈관질환 문제로도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며, 그 외 소화기계통 질환, 흉곽의 근골격계질환 또는 스트레스가 원인이 되어 발생되기도 합니다.

 

- 심장질환에 의한 증상일 경우 : 협심증, 심근경색, 심낭염, 대동맥류, 대동맥박리, 대동맥판막 협착

- 소화기질환에 의한 증상일 경우 : 위식도역류질환, 위십이지장궤양, 담석증

- 그 외 질환 : 늑골연골염, 폐렴 및 늑막염, 폐색전, 폐암, 대상포진

 

 


 

02. 호흡곤란 원인 : 호흡곤란은 모든 심장질환에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으로써, 심장기능 저하로 인한 폐동맥의 압력이 올라가는 것이 원인이 됩니다. 그 외, 폐기능 저하로 호흡곤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폐기능 검사도 필요하며, 그 외 일반적인 내과적 문제 및 심리적인 문제도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따라서 종합적으로 원인을 파악해야 하는 증상입니다.

 


- 심장질환에 의한 증상일 경우 : 협심증, 심부전, 서맥 등 부정맥, 판막질환, 운동시 이완기능 장애

- 폐질환에 의한 증상일 경우 : 폐기종, 만성기관지염, 천식

- 그외 질환에 의한 증상일 경우 : 흉곽의 기형, 호흡근육을 침범하는 신경근육 질환 

 

 

가슴이 뻐근, 가슴이 답답한 증상에 있어 중요한 점은?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이러한 증상은 심혈관질환에 의해 올 수 있으므로, 심장질환에 대한 증상 여부를 판단해야 합니다. 가슴통증 및 호흡곤란 증상에 대하여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 외에도 다음과 같은 심장질환에 대한 정밀검사를 시행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 심장초음파 검사 >

  
01. 가슴통증 진단 절차 

 

- 병력청취 및 이학적 검사(진찰) 

- 혈액/소변 검사 및 X-ray, 심전도 등의 기본검사 

- 심장초음파, 운동부하 심초음파 등의 정밀 검사

 

  

 < 운동부하 심장초음파 검사 > 

 

02. 호흡곤란 진단 절차 


- 병력청취 및 이학적 검사(진찰) 

- 혈액/소변 검사 및 X-ray, 심전도 등의 기본검사

- 폐기능 검사

- 심장초음파, 운동부하 심초음파 등의 정밀 검사

 

 * 가슴통증과 호흡곤란이 있을 때, 운동부하 심초음파가 도움이 되는 이유는?


가슴통증 및 호흡곤란의 원인 중 하나인 협심증의 경우 심혈관이 70% 가량 좁아지기 전까지는 안정시에 증상이 없거나 모호할 수 있고, 일반적인 심장초음파 검사에서 진단이 안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원인일 수 있는 운동시에만 심해지는 판막기능 이상, 운동시에만 나타나는 심장내부의 압력상승 등을 진단하는데 매우 중요한 검사입니다. 운동부하 심초음파 검사는 일반적인 심혈관계 검사를 시행한 후 의학적 판단에 의하여 시행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가슴편한내과의 심혈관질환 진료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일반내과 진료도 다른 내과의원과 같이 편하게 받으시면서, 심혈관질환과 관련되었을 경우 대학병원 수준의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만약, 심혈관질환을 의심할 수 있는 가슴통증 및 호흡곤란, 가슴두근거림 등이 있다면 환자 특성에 맞는 검사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으실 수 있으며, 심혈관질환이라고 진단된 경우 생활습관 개선(식이요법, 운동요법)을 위한 교육 및 관리, 약물치료 등을 통해 질환을 치료합니다.

 

또한, 심혈관질환으로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과 연결해 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는, 내과 및 심혈관질환을 전문적으로 진료 받을 수 있는, 그리고 좀 더 인간적인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진료의 공간을 마련하고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