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이 부족하게 쉬어지는 증상이 있을 때, 환자분들은 "가슴이 답답한 증상"이 있다고 호소하십니다. 이 외 숨찬 느낌, 가슴이 조이는 듯한 느낌 등 다양한 증상으로 표현되지만, 이러한 증상들은 호흡과 관련이 있으므로, "호흡곤란"증상이라고 통칭하여 부릅니다.

 

호흡곤란 증상이 운동시에 있거나, 밤에 누웠을 때 증상이 심해진다면, 일반적으로 질환이 심한 경우가 많습니다. 뿐만 아니라 호흡곤란 증상의 증가가 의미있는 사망률 증가와도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므로, 정확한 검사를 통해 원인을 찾아 보아야 하는 증상으로 꼽힙니다.

 

 

 

 

가슴이 답답한 증상, 가슴이 답답한 이유는?

 

일반적으로 호흡곤란 증상이 자주 느껴진다면, 먼저 심장질환과 폐질환의 유무를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또한, 호흡곤란 증상이 심장 자체에 문제일 수도 있지만, 내과적 질환으로 인해 심장이 이차적으로 영향을 받았을 가능성도 있으므로, 내과적 검사를 시행해야 합니다. 그 외 공항장애 등의 심리적인 문제도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내과적 문제, 심장과 폐질환 및 심리적인 문제 등을 종합적으로 파악해야 합니다.

 

호흡곤란 증상이 심장질환이 원인일 경우 : 협심증, 서맥 등 부정맥, 판막질환, 심부전, 운동시 이완기능 장애

호흡곤란 증상이 폐질환이 원인일 경우 : 폐기종, 천식, 만성기관지염

그 외 호흡곤란 증상의 원인 : 흉곽의 기형, 호흡근육을 침범하는 신경근육 질환

 

 

 

 

가슴이 답답할 때, 심장에 이상이 생긴 것일까?

 

가슴이 답답한 호흡곤란 증상이 흉통 증상과 함께 온다면, 심혈관질환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특히 이러한 증상이 계단을 오르거나, 평지를 걷는 등의 일상생활에서도 발생한다면, 가까운 시일 내에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가슴이 답답한 증상에 있어서 중요한 점은?

 

가슴이 답답한 증상에 있어 중요한 점은 바로 심장과 폐의 기능을 평가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인 내과적 검사 외에 다음과 같은 호흡곤란 진단을 위한 정밀검사를 시행해야 합니다.

 

 

 

 

* 폐기능 검사 : 안정시 기도로 드나드는 공기의 양과 속도, 구성성분 뿐만 아니라 폐의 변화를 측정함으로써 기관지 및 폐의 전반적인 기능을 평가하기 위한 검사입니다.

 

 

 

 

* 심장초음파 : 심장의 구조와 기능을 관찰할 수 있는 검사로, 심장질환을 진단, 추적관찰 및 향후 치료방향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심장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내과질환을 진단하고 치료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 운동부하심초음파 : 여러 검사를 통해서도 호흡곤란의 원인을 찾을 수 없을 때, 원인일 수 있는 운동시에만 심해지는 판막기능의 이상, 운동시에만 나타나는 심장내부의 압력상승 등을 진단하는데 매우 중요한 검사입니다.

 

가슴이 답답한 증상이 있을 때 받아야 하는 검사는?

 

1. 내과적검사 : 기본혈액소변검사, 심장기능 혈액 검사, 흉부 X선 사진, 심전도, 체성분 분석 검사

2. 심장의 기능검사 : 심장초음파, 운동부하심초음파

3. 폐기능 검사 : 폐기능검사

 

 

 

 

강남 심장내과 "가슴편한내과"의 호흡곤란 진료

 

가슴편한내과에서는 호흡곤란 증상이 있을 경우,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 뿐만 아니라 심혈관질환과 관련되었을 경우 대학병원 수준의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심혈관질환 문제가 발견되었을 경우 심혈관질환에 대한 교육 및 관리, 약물치료 등으로 질환을 치료합니다. 만약,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한 경우에는 선별하여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과 연결해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대학병원급 검사 시스템과 이경진 원장(의학박사)님의 1:1 맞춤 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