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이 답답하고 숨이 차는 증상은 "호흡곤란"이라고 합니다. 평소 건강한 사람들은 숨을 쉬는 것이 무의식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큰 불편함을 느끼지 못하지만, 호흡곤란 증상이 있으신 분들은 숨이 부족하게 쉬어지는 느낌, 답답한 느낌, 가슴이 조이는 느낌 등 다양한 호흡에 관련하여 불편함을 호소합니다.

 

 

< 호흡곤란 원인 >

 

 

가슴이 답답하고, 숨이 차는 증상 원인은?

 

호흡곤란 증상은 모든 심장질환에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으로, 심장기능저하로 인하여 폐동맥의 압력이 올라가는 것이 원인입니다. 그 외에도 폐기능 자체의 저하, 빈혈 등의 문제, 스트레스 등을 포함한 정신과적 문제도 종합하여 원인을 파악해야 합니다.

 

 

 

 

가슴이 답답하고, 숨이 차는 증상, 심혈관질환 여부 증상 확인 필요

 

심장질환으로 발생하는 호흡곤란은 크게 심장으로 피가 원활하게 공급되지 않아 발생하는 허혈성 심장질환과 심장의 구조적, 기능적 이상으로 인해 신체조직에 필요한 혈액이 제대로 공급되지 못하는 판막질환 및 심부전을 원인으로 들 수 있습니다. 또한 서맥 등의 부정맥과 운동시 이완기능 장애에 의해서도 호흡곤란 증상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호흡곤란 증상이 있을 때에는 일반적인 내과적 검사를 통해 심장 외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가려내야 하며, 심장질환이 원인이라고 의심되는 경우 심장검사를 시행하여 정확한 원인을 알아내야 합니다.

 

 

< 가슴편한내과의 진료과목 >

 

 

호흡곤란 진단 절차는?

 

호흡곤란 진단에 있어 중요한 점은 심장 및 폐의 기능을 평가하는 것입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일반적인 내과 검사 외에 다음과 같은 호흡곤란 진단을 위한 정밀검사 시행 후, 최적의 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 폐기능 검사 : 안정시 기도로 드나드는 공기의 양, 속도, 구성성분이나 호흡에 의한 폐의 변화를 측정하여, 기관지 및 폐의 전반적인 기능을 평가하는 검사입니다.

 

 

 

 

- 심장초음파 : 심장초음파 검사는 초음파를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심장의 움직이는 모습을 관찰하여 심장의 해부학적 구조의 이상, 심장 기능, 심장 내 압력 등을 실시간으로 관찰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 대부분의 심장질환에 매우 중요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심장질환에 높은 정확도를 가집니다. 또한 심장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내과질환의 진단 및 치료에도 도움이 되는 검사입니다.

 

 

 

 

- 운동부하심초음파 : 여러 검사를 통해서도 호흡곤란의 원인을 찾을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원인이 될 수 있는 운동시에만 심해지는 판막기능의 이상, 운동시에만 나타나는 심장내부의 압력상승 등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운동부하심초음파가 필요합니다.

 

운동부하심초음파검사란, 환자의 가슴에 심전도 전극을 부착한 후, 런닝머신 위에서 운동하도록 하여 혈압, 심박동수 및 심전도의 변화를 관찰하는 운동부하 검사 전후로 심장초음파의 변화를 관찰하는 검사입니다.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를 통해 심근벽의 변화, 판막질환의 정도, 심장의 압력변화 등을 직접 확인하여 협심증, 판막질환, 운동시 호흡곤란에 대하여 운동부하검사에 비하여 보다 정확한 검사가 가능합니다.

 

 

 

 

강남 심장내과 "가슴편한내과" 호흡곤란 진료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일반적인 내과적인 내과검사외에도 호흡곤란 진단을 위한 폐기능검사, 심장초음파, 운동부하심초음파 등의 정밀검사를 시행하여 최적의 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심혈관질환 문제로 진료받으시는 분들은 대학병원 수준의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시면서,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과 연결해 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대학병원급 진료시스템과 미국 심장질환분야에서 가장 앞서있는 메이오클리닉 심혈관센터에서 연구교수로 역임한 이경진 원장(의학박사)님의 1:1 맞춤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창문너머로 보이는 시원한 구름처럼, 답답한 가슴이 편안해지는 곳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