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사람은 평소 숨을 쉬는데 큰 힘을 쓰지 않아도 되지만, 가슴이 답답하고 숨쉬기가 힘들 정도로 호흡에 문제가 생긴다면, 불안감과 공포감에 휩싸이게 됩니다. 호흡곤란은 숨을 쉴 때, 공기가 충분히 폐에 들어오지 않는 것 같은 느낌을 말하며, 호흡곤란을 호소하는 환자분들은 숨이 부족하게 쉬어지는 느낌, 가슴이 답답한 느낌, 숨찬 느낌, 가슴이 조이는 느낌 등 다양한 증상으로 표현됩니다.

 

 

< 호흡곤란 원인 >

 

 

가슴이 답답하고 숨쉬기가 힘듬 원인은?

 

호흡에 불편감을 느끼는 증상의 원인은 심장 자체에 문제일 수도 있지만, 그 외 내과적 질환으로 인해 심장이 이차적으로 영향을 받았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또한, 공황장애 등의 심리적인 문제로 오는 경우도 있으므로, 일반적인 내과적 문제와 심장질환 및 폐질환, 심리적인 문제 등도 함께 종합적으로 파악해야 합니다.

 

 

 

 

가슴이 답답하고 숨쉬기가 힘든 증상, 심혈관질환일까?

 

가슴이 답답함, 숨차는 증상과 함께 환자가 고연령, 흡연,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의 심혈관계 위험인자를 가지고 있거나, 심혈관질환의 가족력이 있을 경우 심혈관질환에 의하 증상일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하지만, 증상만으로 어떤 질환이 원인인지 판단하기 어려우므로, 호흡곤란 진단을 위한 검사가 시행되어야 합니다.

 

호홉곤란 증상이 있다고 모두 심혈관질환은 아니지만, 심혈관질환으로 오는 증상임에도 불구하고 놓치게 될 경우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호흡이 불편한 느낌이 있다면, 일반적인 내과적 검사 외에 심장의 기능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 폐기능 검사 >

 

 

< 심장초음파 검사 >

 

 

가슴이 답답하고 숨쉬기 힘듬, 받아야 할 검사는?

 

호흡곤란 증상을 진단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심장 및 폐의 기능을 평가하는 것입니다. 혈액/소변검사, 흉부X-ray, 심전도 검사 등의 일반적인 내과적 검사와 함께 호흡곤란 진단을 위한 폐기능검사, 심장초음파 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 >

 

 

만약, 여러 검사를 통해서도 호흡곤란의 원인을 찾을 수 없을 경우, 원인이 될 수 있는 운동시에만 심해지는 판막기능 이상과 운동시에만 나타나는 심장내부의 압력상승, 협심증 진단에 있어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의 호흡곤란 검사

 

가슴편한내과에서는 호흡곤란이 있을 경우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 외에도 심장 및 혈관에 관련된 질환에 대한 정밀검사를 시행하여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를 시행한 후, 의학적인 판단에 의하여 환자 특성에 맞는 검사 프로그램이 운영됩니다.

 

01. 병력청취 및 이학적 검사(진찰)

02. 혈액/소변 검사 및 X-ray, 심점도 등의 기본검사

03. 심장초음파, 폐기능검사, 운동부하 심초음파 등의 정밀검사

 

 

 

 

강남 심장내과 "가슴편한내과"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삼성서울병원 및 을지대학병원에서 다년간 심장혈관질환 분야의 다양한 임상경험 및 연구활동, 그리고 교육을 담당하시고, 미국 심장질환분야에서 가장 앞서 있는 병원인 메이오클리닉 심장혈관센터에서 연구교수로 역임하셨던 이경진 원장(의학박사)님에게 직접 진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심혈관질환 문제로 진료받으시는 분들은 편하게 대학병원 수준의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시면서,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한 경우에는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과 연결해 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편하게 관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