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뉴스나 건강 프로에서 자주 접하게 되는 협심증과 심근경색. 유명 인사의 사망 원인이 협심증이나 심근경색이 차지하는 경우도 많아 협심증과 심근경색이 무섭다는 인식은 자리잡혀 가고 있습니다. 협심증과 심근경색은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에 문제가 발생하는 점에서는 공통점이 있어 같은 질환으로 생각하는 경우도 많지만, 같은 병은 아닙니다. 오늘은 협심증과 심근경색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그 차이점이 무엇인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협심증이란?

 

관상동맥 혈관이 좁아지는 질환을 협심증이라고 합니다. 70%이상 좁아지게 될 경우 계단을 오르거나 갑자기 스트레스를 받는 등 심장에게 많은 영양분과 산소가 필요한 상황에서 좁아진 혈관으로 심장에 혈액이 제대로 공급되지 못해 가슴 부위에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협심증 환자도 휴식을 취하면 심장에 혈액요구량이 줄어들어 증상이 호전됩니다. 만약, 증상이 30분 이상 지속된다면, 심근경색으로 진행되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급히 응급실을 방문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심근경색이란?

 

심근경색이란, 관상동맥 혈관이 막히는 질환을 말합니다. 협심증이 심해져 발생되기도 하지만, 동맥경화로 인해 혈관 내벽에 콜레스테롤과 같은 유해성분이 축적되어 좁아지고, 이 기름 찌꺼기가 터지면서 혈전(피떡)이 생겨 관상동맥 혈관을 막을 경우 심근경색이 발생되기도 합니다. 관상동맥 혈관이 막히면 산소와 영양 공급이 단절되고, 수분에서 수십분 안에 해당 심장 근육 세포는 죽게 됩니다. 심근경색으로 사망한 사람의 절반 이상이 증상이 나타난지 한 시간 내에 일어날 정도로 급사의 위험도가 높은 질환이므로, 심한 흉통이 30분 이상 지속되면, 최대한 빨리 병원에 방문하셔야 합니다.

 

 

 

 

협심증 심근경색 차이점은?

 

협심증과 심근경색은 심장에 혈액이 부족한 상태인 허혈성심장질환이라는 공통점이 있지만, 발생기전은 조금 다릅니다. 협심증은 동맥경화로 인해 관상동맥 혈관이 70% 이상, 또는 90%이상 좁아진 경우 운동을 할 때 증상이 나타나는 반면, 심근경색은 혈전에 의해 혈관이 완전히 막히기 때문에 휴식을 취해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습니다. 또한, 협심증과 심근경색을 의심할 수 있는 증상은 가슴통증으로 유사하지만, 협심증보다 심근경색이 있는 환자가 느끼는 강도는 더욱 강해 당장이라도 죽을 것 같은 불안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심근경색은 평소 별다른 협심증 증상이 없고, 건강진단 때 찍은 심전도 결과가 정상인 사람에게도 갑자기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협심증과 심근경색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협심증과 심근경색의 가장 큰 원인은 동맥경화이기 때문에 일차적 예방법은 동맥경화의 예방과 같습니다. 동맥경화의 위험인자는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흡연이 있으며, 그 외 비만, 가족력, 운동부족, 여성의 폐경 등도 중요한 위험인자입니다. 따라서 평소 운동 및 식이요법 등의 생활습관을 개선해야 하며, 위험인자가 생활습관 개선만으로는 관리가 어려울 경우 약물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또한, 나이가 듦에 따라 협심증과 심근경색의 발병 위험은 높아질 수 있으므로, 꾸준한 건강검진을 통해 조기진단 및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가슴편한내과의 협심증, 심근경색 진료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심혈관질환의 위험인자를 많이 갖고 있거나, 의심되는 증상이 있을 경우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 뿐만 아니라 대학병원급의 심장 정밀 검사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검사 결과를 통해 심장질환 진단이 내려졌을 경우 생활습관개선(식이요법, 운동요법)을 위한 교육 및 관리와 약물치료를 통해 질환을 치료하며,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선별하여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에게 수술을 의뢰해 드립니다. 또한,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심장내과 전문의 이경진 원장(의학박사)님의 1:1 맞춤진료와 대학병원 수준의 검사 시스템을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으실 수 있으며, 대학병원과의 특화된 협진 시스템으로 여러분의 건강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