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지혈증이란 혈액내에 지질(혈액 속에 있는 지방) 등이 필요 이상으로 높은 경우를 말하며, 우리나라 40대 남성 43.2%, 여성 31.6%가 고지혈증 위험군으로 조사될 만큼 흔한 질환입니다.

 

  고지혈증 자체로는 위험한 질환이 아니지만 혈중 지질(혈액 속에 있는 지방)이 어느 수준 이상 높아진다면 혈관 벽에 쌓여 염증을 유발할 수 있고, 동맥경화 등 심혈관 질환 합병증 원인이 되어 생명을 위협하는 상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 진단 기준은?

 

  고지혈증은 혈액 내의 콜레스테롤·중성지방·HDL- 콜레스테롤·LDL-콜레스테롤 수치 측정 후 확인할 수 있으며, 총콜레스테롤이 240mg/㎗을 넘거나 중성지방이 200mg/㎗ 이상일 때 고지혈증이라 진단할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정상수치

√ 총콜레스테롤 0~240 mg/dL
√ 중성지방 0~200 mg/dL
√ HDL 콜레스테롤남성 35~55 mg/dL, 여성 45~65 mg/dL
√ LDL 콜레스테롤 0~130 mg/dL

 

 

 

 

고지혈증, 관리해야 하는 이유는?

 

  고지혈증으로 인해 심장 동맥이 좁아진다면 협심증·심근경색 등을 포함한 관상동맥 질환 발생 가능성이 커지게 됩니다. 또한 뇌로 가는 혈류가 감소한다면 일과성 허혈성 발작, 또는 뇌졸중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혈액 내에 중성지방이 증가한다면 복부 통증을 가하는 췌장염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 고지혈증 환자라면 2차로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 예방을 위해 미리 노력해야 합니다.

 


 

고지혈증 관리 및 예방 방법!

어떤 것들이 있을까?

 

 

 

 

01. 생활습관 및 식습관으로 고지혈증 관리하기!

 

  고지혈증은 생활습관 및 식관에 영향을 많이 받는 질환으로 평소 규칙적인 운동을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지방이 많은 돼지고기와 코코넛 오일, 유제품 등은 가능한 제한하고 신선한 과일과 채소, 현미, 저지방 유제품 등을 섭취하는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해야 합니다.

 

 

 

 

02. 정기적인 심혈관 검진으로 합병증 예방하기!

 

  고지혈증으로 인해 동맥경화가 진행된 상황이라면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고지혈증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심혈관 검진을 시행한다면 동맥경화 진행 정도와 심장의 건강 상태 등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를 토대로 향후 5~10년 내 심혈관 질환 발생 가능성을 예측할 수 있어, 더욱 확실하게 고지혈증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

'고지혈증 진료 및 합병증 예방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심장과 혈관 모두를 아울러 진료하는 심장(순환기)내과로 고지혈증으로 인해 2차로 발생할 수 있는 심혈관 질환 예방 및 조기진단을 위해 심혈관 검진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고지혈증을 심혈관 질환 관점에서 관심을 두고 관리해야 하는 질환으로,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에서는 고지혈증을 포함한 각종 심혈관 질환에 대한 임상경험이 풍부한 대학병원·종합병원 출신 순환기내과 전문의가 직접 검진 및 진료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더욱 전문성 있는 고지혈증 관리 및 검진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