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검진을 받고 난 후, 콜레스테롤 높으니 주의해야 한다는 이야기를 듣는 경우가 많습니다. "콜레스테롤을 낮춰야 한다"는 말은TV 건강 프로에서도 자주 듣게 됩니다. 그렇다면, 콜레스테롤은 어떤 성분이기 때문에 낮춰야 하는 걸까요?

 

※ 콜레스테롤의 정의

콜레스테롤은 동물세포의 세포막을 구성하는데 필요한 기본 물질으로, 우리 몸에 반드시 필요한 영양소 중 하나입니다. 식물에서는 합성되지 않고, 동물에서만 합성된다는 특징이 있으며, 특히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 등의 호르몬의 재료이기도 합니다. 이렇게 몸에 꼭 필요한 성분이지만 지나치게 많아진다면 사용하고 남은 콜레스테롤이 혈액 속에 쌓여 동맥경화를 유발하는 원인이 됩니다. 동맥경화는 협심증 및 심근경색 등의 심혈관질환 뿐만 아니라 뇌졸증 등을 일으키므로, 콜레스테롤을 정상수치로 관리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콜레스테롤은 모두 낮춰야 한다? NO!

 

콜레스테롤이라고 무조건 낮춰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콜레스테롤은 크게 LDL콜레스테롤과 HDL콜레스테롤로 나뉘게 되는데, 흔히 LDL콜레스테롤은 나쁜 콜레스테롤, HDL콜레스테롤은 좋은 콜레스테롤이라고 부릅니다. 혈액 속 HDL 콜레스테롤은 높이고, LDL 콜레스테롤을 낮추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합니다.

 

LDL콜레스테롤 : 저밀도 지질 단백질로 간에서 생성도니 콜레스테롤을 혈액을 통해 체내 조직과 세포로 운반하는 역할을 합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콜레스테롤을 간에서 혈액으로 가기까지의 상태입니다. LDL콜레스테롤이 높을 경우 다른 물질과 함께 혈관벽에 플라그를 형성하고 단단하고 두꺼운 침착이 일어나 동맥경화를 유발합니다.

 

※  HDL콜레스테롤 : 고밀도 지질 단백질로 쓰고 남은 혈액 속의 LDL콜레스테롤을 간으로 운반하는 역할을 합니다. HDL콜레스테롤이 높을 경우 동맥경화의 위험도가 낮아집니다.

 

 

 

 

콜레스테롤 정상수치는?

 

총콜레스테롤의 정상수치는 0~240mg/dL입니다. 각 세부적인 정상수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총콜레스테롤0~240 mg/dL
중성지방0~200 mg/dL
HDL 콜레스테롤남성 35~55 mg/dL, 여성 45~65 mg/dL
LDL 콜레스테롤0~130 mg/dL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01. 식이요법

LDL콜레스테롤을 줄이고, HDL콜레스테롤을 높이기 위해서는 포화지방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을 가능한 섭취하지 않고, 콜레스테롤이 많이 함유한 음식을 너무 많이 먹지 않아야 합니다. 반면 불포화지방과 식이섬유를 충분히 섭취한다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02. 운동요법

비만인 경우 체중을 줄이면, 콜레스테롤을 상당히 낮출 수 있습니다. 무리가 가지 않는 수준의 적당한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으며, 특히 유산소 운동의 경우 LDL콜레스테롤을 낮추고, HDL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03. 생활습관 개선

LDL콜레스테롤 높이는 원인이 되는 과음, 흡연, 불규칙적인 식습관, 스트레스 등을 피하는 생활습관으로 바꿔야 합니다.

 

04. 약물치료

식이요법 및 운동방법, 생활습관 개선으로 혈중 콜레스테롤이 조절되지 않을 경우, 또는 혈중 지질이 처음부터 아주 높은 경우라면, 의사의 의학적 판단에 의해 약물치료가 동반될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의 콜레스테롤 검사 및 관리

 

가슴편한내과에서는 혈액검사 및 내과적 검사를 통해 혈액 내 총 콜레스테롤을 검사합니다. 만약 성인병을 유발하는 질환인 고지혈증으로 진단이 내려졌다면, 생활습관 개선 및 운동요법, 약물치료 등을 통해 질환을 치료합니다. 또한, 동반위험이 높은 질환인 당뇨, 고혈압 및 합병증 여부에 관한 검사를 시행하여 심혈관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심혈관질환의 합병증 때문에 치료를 해야 하는 고지혈증, 고혈압, 당뇨병 등의 성인병도 편안한 마음으로 의학적인 원칙에 따라 믿고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