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혈관 질환은 통상 추운 겨울철에 악화되는 질환으로, 요즘처럼 날씨가 추울 때는 심혈관 질환에 특별히 더 주의해야 합니다. 그러나 심혈관 질환 중 심근경색 증상은 '체한듯한 느낌', '체한 증상' 등의 가슴 통증으로 나타날 수 있어, 단지 소화불량으로만 생각하고 방치하고 있는 분들이 적지 않습니다. 

 

  하지만 심근경색은 심장으로 중요한 영양분과 혈액을 공급하여 주는 관상동맥이 막혀 발생하는 질환으로, 갑자기 세상을 등지는 돌연사 주요 원인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체한듯한 느낌', '체한 증상'

심근경색 신호일 수 있다!

 

  실제로 체한 것 같은 느낌은 심근경색의 주요 증상 중 하나입니다. 또한, 이와 함께 가슴 통증이 동반될 수 있으며, 왼쪽 어깨와 팔에 방사통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지 체한 증상으로 인해 병원을 내원하는 분들은 소수입니다. 큰 병이 아닐꺼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이죠, 또한 심근경색이 의심되어도 '큰 질환이 아닐까봐', '체한 증상으로 병원 가기에는 오바하는 것 같아서' 등의 이유로 내버려 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체한듯한 느낌, 큰 질환이 아니다?

소화불량과 심근경색 증상 구별 방법!

 

  체한느낌과 가슴통증으로 소화불량과 심근경색이 의심되지만 정확히 판별하지 못하는 분들이 적지 않습니다. 이에 전문가들은 움직일수록 통증이 심해지는지, 통증이 공복이나 식사 후에 발생했는지, 심혈관 질환에 대한 위험 요인이 얼마나 해당되는지를 확인해 봐야 한다고 조언했습니다.

 

  만약 소화기 질환이라면 위가 비어있을 때/밥 먹은 직후 통증이 심해질 수 있으며, 움직임과 상관없이 통증이 동일하게 나타날 수 있지만, 심근경색으로 인한 통증이라면 움직일 때 통증이 더 심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정확한 진단은 의학적인 판단하에 이루어져야 하는 것으로, 체한듯한 느낌·체한 증상 등 일상 생활에서 흔히 발생할 수 있는 증상이라 생각하며 방치해 두기 보다는 증상 원인에 대해 정확히 파악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심근경색,

발생 가능성 높일 수 있는 위험요소는?

 

  심근경색은 나이에 상관없이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이지만 고령일 경우, 발병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또한 고혈압/당뇨병/대사증후군/고지혈증 등의 성인병도 심혈관 질환 발생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흡연 및 과도한 음주는 혈관에 염증을 일으키고 동맥경화을 가속화 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외에 가족력이 있는 경우는 특히 더 주의해야 하므로 평소 심근경색 예방법을 숙지하는 것을 권합니다.

 

 

 

 

건강한 식습관/꾸준한 운동 시행

심근경색 예방 방법

 

  심근경색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과일이나 채소, 통곡물(현미)를 포함한 식사를 일정 시간에 하는 것이 좋으며, 짜고 기름진 음식의 섭취는 최대한 자제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와 함께 일주일에 3회, 30분 이상 가벼운 강도의 유산소 운동(수영, 자전거 타기, 조기 등)을 꾸준히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위에서 언급했듯, 흡연과 과음은 혈관 세포를 손상시켜 심혈관 질환 발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흡연 및 과음은 자제하는 것을 권합니다.

 

 

 

 

향후 5~10년 내 심혈관 질환 발생 가능성 예측

'심혈관 질환 검진'

 

  심근경색은 평소 건강해 보이던 사람에게도 그 증상이 갑자기 발생할 수 있으며, 1시간 안에 사망에 이르게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위에서 안내해드렸던 심근경색 예방법을 지키기 위해 노력해야 하며, 심혈관 질환 가족력이 있다면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동맥경화 진행 정도와 질환 발생 가능성을 예측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심혈관 질환 검진은 향후 5~10년 내 심혈관 질환 발생 가능성을 예측할 수 있는 방법으로, 심근경색을 포함한 다양한 심혈관 질환의 예방과 조기진단 가능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심혈관 질환 발생 원인인 동맥경화를 가속화시킬 수 있는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등의 성인병이 있거나 심혈관 질환 가족력이 있는 경우라면 정기적인 심혈관 검진을 시행해 보는 것을 권합니다.

 

 

 

 

심근경색이 의심되지만, 마음 편하게 진료 받을 곳이 없다면?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

 

  가슴편한내과는 심장, 혈관과 관련된 질환 모두를 아울러 진료할 수 있는 심장(순환기)내과로, 심혈관 질환 예방과 조기진단을 위해 대학병원급 심혈관 검진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 이래서 다릅니다.>

 

01. 심장 및 혈관 질환에 대한 임상 경험이 풍부한 숙련된 순환기내과 전문의로 구성

02. 국내 유수의 대학병원에서 사용되는 첨단 장비를 사용하여 정확하고 객관적인 검사 가능

03. 1:1 상담을 통해 개개인의 특성에 최적화된 맞춤형 검진 프로그램

04. 심혈관 질환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 및 치료

05. 대학병원과의 특화된 협진 시스템으로 시술 및 수술 연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됩니다.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심근경색 증상이 의심된다면 주저하지 말고 바로 병원을 내원하여,

정확한 증상 발생 원인을 파악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증상이란 우리 몸에서 이상이 있다고 알려주는 하나의 신호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