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사람들은 긴장했을 때, 놀랐을 때, 무리한 운동을 하고 난 후 자신의 심장 박동을 느끼게 됩니다. 이러한 특별한 상황에서의 가슴두근거림 증상을 느끼는 것은 정상이지만, 일상생활의 가슴두근거림 증상을 느낀다면 불편함과 불안함을 호소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 심장박동이 불규칙한 부정맥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부정맥이란?

 

 

  부정맥이란, 한 가지 질환을 말하는 것이 아닌 증상을 말하는 것입니다. 어떤 분들은 부정맥을 앓고 있다고 표현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그것은 잘못된 표현이고요, 여러 불규칙하게 맥박이 뛰는 질환을 다 합쳐서 하는 말입니다.

 

  정상인의 심장 박동은 1분에 약 60~100회이지만,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부정맥이 있을 경우 1분에 100회 이상으로 빠르게 뛰어 문제가 되는 빈맥 부정맥, 60회 이하로 느리게 뛰는 서맥 부정맥, 무질서하고 불규칙하게 뛰는 경우를 심방세동으로 구분합니다.

 

 

 

 

부정맥은 왜 발생할까? 부정맥 원인

 

  부정맥이 발생되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협심증 및 심근경색 등의 관상동맥질환, 심장판막질환 등 심장 자체적인 문제를 의심해볼 수 있으며, 갑상선 기능 항진증 및 저하증 등의 내과적 문제, 심리적인 문제가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이유 없는 가슴두근거림, 부정맥 증상!

 

  부정맥에 대표적인 증상은 가슴두근거림입니다. 부정맥 환자들은 가슴이 빠르게 뛰는 느낌, 엇박자로 뛰는 느낌, 꿀렁거리는 느낌 등 다양하게 표현합니다. 그 외에도 좀 드문 증상이지만 이유 없이 피곤하거나 어지러운 증상도 부정맥일 수 있습니다. 또한 서맥 부정맥이나 빠른 빈맥 부정맥 때문에 실신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여러 성인병이 있는 분들은 평소와 다른 증상이 있다면 검진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부정맥이 의심된다면?

부정맥 검진으로 조기 진단 및 예방!

 

  부정맥 증상은 매 순간 지속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증상이 있다가 없어지고 난 후 무심코 지나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부정맥은 증상이 있다가 없다를 반복할 수 있는 대표적인 질환으로 특히 발작성 빈맥의 경우 증상이 심하게 있다가도 없는 기간이 상당히 지속될 수 있습니다. 부정맥은 단순히 심장 리듬의 이상일 수 있지만, 심한 경우 쇼크가 오거나 심장마비로 인해 급사로 이루어질 수 있으므로, 부정맥의 조기 진단 및 예방을 위해 부정맥 검진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부정맥 검진을 통해 실제로 부정맥이 존재하는지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하며, 심장의 구조적 이상이 동반되는지 꼭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또한, 가족 중 부정맥으로 약물치료 혹은 시술을 받은 적이 있거나 돌연사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라면, 부정맥 검진을 꼭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부정맥 검진, 전문적으로 받을 수 있는 곳,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

 

  가슴편한내과는 심장 및 혈관에 관련된 질환 모두를 아울러 진료하는 심장내과로, 심혈관 질환의 예방과 조기 진단을 위해 심혈관 검진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임상경험이 풍부한 순환기내과 전문의가 첨단 장비를 이용하여 정확한 진단이 가능하고, 특성에 최적화된 맞춤형 검진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부정맥 특화 검진 노하우 >

 

01. 심장 및 혈관 질환에 대한 임상 경험이 풍부한 순환기내과 전문의로 구성

02. 심장초음파,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검사 등의 부정맥 특화검진 프로그램을 통해 부정맥에 대한 정확한 진단 및 예방 가능

03. 검진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생활습관 개선 및 치료 계획 수립

04. 시술 및 수술이 필요한 경우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에 수술 의뢰를 해드리며,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는 협진시스템 운영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