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왼쪽 가슴을 부여잡고 쓰러지는 중년 남성.

한 번쯤 드라마 속에서 보았을 장면입니다.

드라마 속 주인공이 뒷목을 잡고 쓰러진다면, 뇌출혈이라는 의사의 진단이 내려지는 경우가 많고,

가슴을 잡고 쓰러진다면, 협심증이나 심근경색이란 진단명이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가슴을 무거운 것으로 누르는 듯한 통증이나 답답함을 느낀다면, 심장질환의 위험 신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가슴통증의 원인이 심장질환일 경우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 왼쪽 가슴 통증 원인

 

 

 

 

가슴통증은 소화기계통 질환에서 가장 많은 빈도수를 차지하는 증상이지만, 그 다음으로 협심증 및 심근경색을 포함한 심혈관질환이 가장 흔한 원인 질환입니다. 또한 늑골연골염이나 폐렴 및 늑막염, 폐색전, 폐암, 대상포진 등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왼쪽 가슴 통증 원인이 심장질환인 경우

 

심장마비 : 증상이 발현 후 1시간 이내에 심장 원인으로 사망하는 돌연 심장사

- 협심증 및 심근경색 : 심장의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혀서 생기는 질환

- 심근염 : 심장 근육의 염증이 생기는 질환
- 심근질환 : 심장 근육이 늘어나거나, 비정상적으로 두꺼워지는 질환

- 대동맥질환 : 심장에서 전신으로 나가는 큰 혈관인대동맥이 늘어지거나 박리(찢어짐)되는 질환

 

 

 

 

 

 

심혈관질환을 의심할 수 있는 증상이 있는 분이 나이가 높거나, 심혈관질환의 위험인자인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 심혈관질환의 가족력이 있다면, 심장질환이 원인일 가능성이 매우 높아집니다. 반면 심혈관질환의 위험이낮가 없는 20대 초반에게 나타나는 가슴통증은 심각한 심혈관질환에 의한 증상일 가능성은 낮게 되겠죠. 하지만, 증상만으로 정확한 진단을 내리기 어렵기 때문에 증상이 지속된다면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심장질환 초기증상이 있을 때, 진료를 받아야 하는 이유

 

 

심장은 매우 참을성이 강한 장기입니다. 협심증이 있어 심장 혈관이 70% 이상 좁아지기 전까지는 안정시에 증상이 없거나 모호할 수 있고, 심근경색 환자의 50%에서는 아무런 증상이 없다 갑작스럽게 발생하여 돌연사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따라서 잠깐 나타나는 증상으로 지나치지 말고 검사를 통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뿐만 아니라 심혈관질환은 나이가 듦에 따라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에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해 조기 진단 및 예방을 하고, 평소 심혈관질환 위험인자인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 등이 있다면 적극적인 관리와 치료가 필요합니다.

 

 

 

 

 

왼쪽 가슴 통증이 있다면, 어떤 검사를 받아야 할까?

 

전문의가 어떤 증상이 있는지 들어보고, 환자의 성별, 나이, 심혈관질환 위험인자 여부 등을 고려하여 필요한 검사의 범위를 정합니다.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를 통해 심장 외에 내과적 질환이 있는지 확인하고, 심장에 이상이 있다고 의심되는 경우라면 심장초음파를 시행합니다. 또한, 심초음파 등의 일반적인 심혈관계 검사를 시행한 후 보다 정밀 검사가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의 가슴통증 진료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심장질환이 의심되는 가슴통증 증상이 있다면, 원인을 알기 위한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 뿐만 아니라 심장 정밀 검사를 좀 더 세밀하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먄약, 검사 결과를 통해 심장질환 진단이 내려졌을 경우 생활습관개선(식이요법, 운동요법)을 위한 교육 및 관리와 약물치료를 통해 질환을 치료하며,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선별하여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에게 수술을 의뢰해 드립니다. 또한,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대학병원급 검사시스템과 심장내과 전문의 이경진 원장(의학박사)님의 1:1 맞춤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