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심장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히는 허혈성 심장 질환에 의한 돌연사가 급증하면서 심장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허혈성 심장 질환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마련해 보았습니다.

 

  허혈성 심장 질환은 아무런 예고 없이 갑자기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 치료 시기를 놓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못하는 분들이 적지 않은 질환으로, 평소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만약 심장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는 흉통을 조금이나마 느낀 적이 있다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1. 심장 관상동맥이 좁아져 생기는 안정형 협심증

 

  심장 근육의 혈액순환을 담당하는 관상동맥의 내경(내경동맥)이 좁아지는 것이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관상동맥이 좁아지는 원인은 주로 혈관의 죽상 동맥경화때문인데요, 이는 혈관이 굳어지며 내벽에 이물질이 쌓이는 것을 말합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가슴이 '조인다', '쥐어짠다', '뻐근하다', '압박한다' 등의 통증이 동반되며 그 위치는 주로 앞가슴이나 왼쪽 가슴에서 나타나게 됩니다. 종종 왼팔이나 목 주변, 등까지 통증이 퍼지는 방사통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2. 관상동맥이 경련을 일으키는 변이형 협심증

 

  변이형 협심증의 경우 일반 협심증과는 다르게 심신이 안정 상태일 때 흉통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EX. 밤, 새벽녘, 아침 등) 낮에 일을하거나 심한 운동을 해도 통증이 나타나지 않아, 협심증으로 의심하는 분들이 적습니다. 하지만 변이형 협심증은 통증 악화와 호전을 반복하여 일련의 비전형적인 증상으로 나타나 변이형 협심증이라 부르는 것으로 주된 원인은 관상동맥의 심한 혈관 경련이며, 안정되어 있던 자율신경계의 균형이 깨지면서 혈관 수축 정도 증가로 인해 나타나기도 합니다.

 

 

 

 

3. 혈관이 막혀 근육이 괴사하는 심근경색증

 

  심근경색은 혈관이 완전히 폐색됨으로써 산소와 영양 공급을 받는 심장 근육이 괴사를 일으키는 질환을 말합니다. 주된 증상은 참을 수 없을 정도로 심한 가슴통증이고, 수분 이내에 가라앉는 다른 협심증의 통증과는 달리 20분에서 수 시간 동안 지속될 수 있습니다. 때로는 발한(땀), 오심(구토가 나타나기 전 느낌), 호흡곤란 등이 동반되기도 하며, 소화장애, 기절, 혼수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안전형 협심증/변이형 협심증/심근경색증이 의심된다면

정확한 검진을 통해 질환 유무를 확인해봐야 합니다.

 

  허혈성 심장 질환은 초기에 증상이 있다 없다를 반복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병원에 내원하려다가도 이내 방치해 두는 분들이 적지않습니다. 이러한 상황이 질환을 더욱 심하게 만들고, 치료 시기를 놓치게 되는 상황을 초래하기도 하는데요, 허혈성 심장 질환의 경우 예고 없이 찾아오는 돌연사의 주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치료 후에도 뇌세포 손상과 같은 후유증이 남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를 의심해 볼 수 있는 증상이 있는 경우 조속히 정밀한 검진을 받아 정확한 원인 파악을 해보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심혈관 질환에서 치료보다 중요한 것은 바로 '예방'입니다.

 

  심혈관 질환은 치료가 급선무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때문에 질환 발생 전까지 예방하려고 하지 않으며, 자신의 심장 건강 상태를 방치해 두고 있는 분들도 적지 않습니다. 하지만, 심혈관 질환은 정밀한 검진을 통해 예방할 수 있는 질환으로 정기적인 심혈관 검진을 시행함을 권해드립니다.

 

  심혈관 검진은 동맥경화 진행 정도와 심장의 구조 및 기능 등을 확인해 볼 수 있는 것으로, 전체적인 심장 건강 상태를 진단, 평가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러한 데이터를 토대로 향후 5~10년 내 심혈관 질환 발생 가능성도 예측해 볼 수 있는데요, 이는 자신의 심장 건강 상태를 지킬 수 있는 방법이며 심장 질환으로 인해 불행한 결과가 발생하는 것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검진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

'허혈성 심장 질환, 특화 검진 프로그램으로 조기 진단 및 예방에 노력'

 

  가슴편한내과는 심장 및 혈관과 관련된 질환 모두를 아울러 진료하는 심장(순환기)내과로, 심혈관 질환의 예방과 조기진단을 위해 심혈관 검진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는 각종 심혈관 질환에 임상경험이 풍부한 순환기내과 전문의가, 대학병원과 동일한 첨단 장비를 사용하여, 개개인 특성에 알맞은 검진 프로그램으로 보다 정밀한 심혈관 검진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로 이동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