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병은 발생과 진행에 유전적 요소는 물론, 평소 식습관·운동습관·흡연·음주 등 생활 습관 요인에 영향을 많이 받는 질환입니다. 장기적으로 방치하면 심혈관질환 등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합병증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지만, 이를 제때 발견하지 못하거나 대수롭지 않게 넘어가면서 더 큰 병을 만드는 사례가 적지 않습니다.

 

 

심혈관질환을 부르는 성인병 종류

고혈압/대사증후군/당뇨병/고지혈증

 

 

 

 

고혈압과 심혈관질환의 연관성

 

  고혈압은 혈압이 높게 책정된다는 것을 제외하면 뚜렷한 증상이 없어, 여부를 알더라도 관리 및 치료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혈압은 '침묵의 살인자'라고도 불릴 만큼 소리 없이 위협적인 질환입니다. 방치한다면 다른 장기들이 손상받을 수 있어, 심혈관 질환 등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합병증으로 이어질 확률이 매우 높아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혈압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

- 심부전, 관상동맥 질환, 좌심실 비대, 당뇨, 만성 신장 질환, 뇌졸중, 심근경색, 심혈관 질환 등

 

 

 

 

대사증후군과 심혈관질환의 연관성

 

  대사증후군은 심혈관 질환 발병을 증가시킬 수 있는 위험인자입니다. 정상인에 비해 당뇨병이 생길 확률이 3~5배까지 높아질 수 있으며, 심혈관 질환 발생 확률을 평균 1.5~3배 정도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사증후군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

- 당뇨병, 관상동맥 질환, 심혈관 질환 등

 

 

 

 

당뇨병과 심혈관질환의 연관성

 

  고혈당 상태가 지속되면 혈관 수축을 유발할 수 있는데, 이로 인해 혈관에 가해지는 압력이 강해져 혈관의 손상을 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혈전(혈관 속에서 피가 굳어진 덩어리)을 만들어 혈관을 막히게 하는 원인이 될 수 있어, 심장과 혈관에 중요한 영양분을 공급하여 주는 관상동맥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혀 발생할 수 있는 심혈관 질환 발생 빈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당뇨병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

- 협심증 및 심근경색 등 관상동맥 질환, 당뇨병성 망막증, 말초 신경병증 등

 

 

 

 

고지혈증과 심혈관질환의 연관성

 

  콜레스테롤은 동물 세포의 세포막을 구성하는데 필요한 기본 물질로 우리 몸에 반드시 필요한 영양소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지나치게 많아진다면 사용하고 남은 콜레스테롤이 혈액 속에 쌓여 동맥경화를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으며, 동맥경화는 심혈관 질환 위험인자로 자리 잡을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

- 협심증 및 심근경색 등 심혈관 질환, 뇌졸중, 췌장염 등

 

 

 

 

합병증 발생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성인병,

가슴편한내과 성인병 진단 클리닉

 

  위에서 언급했듯 고혈압/대사증후군/당뇨병/고지혈증 등 성인병이 있다면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합병증 발생 가능성을 높일 수 있으므로, 평소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심장 및 혈관과 관련된 질환 모두를 아울러 진료할 수 있는 순환기내과로, 성인병으로 인해 2차로 발생할 수 있는 심혈관 질환 예방과 조기진단을 위해 대학병원급 심혈관 검진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풍부한 임상경험을 보유하고 있는 의료진이 성인병에 대한 기본적인 교육/관리 시행, 의학적인 판단하에 약물치료를 진행하고 있으며, 고혈압·대사증후군·당뇨병·고지혈증 등 성인병을 심혈관 질환 관점에서 관심을 두고 진료하고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됩니다.